디지털 전환 시대의 여행

2023. 2. 12. 16:0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여행·숙박·유통 삼박자 갖춘 플랫폼 난다
지냄
엔데믹에 여행·숙박 시장
코로나19 이전으로 회복 중
숙박업계·유통기업까지
고객 모시기 마케팅 강화
지냄의 중장기 레지던스 플랫폼 와이컬렉션 스테이를 이용 중인 소비자

코로나19 엔데믹에 이어 실내 마스크 착용이 의무에서 권고로 완화되면서 숙박·여행 시장이 팬데믹 이전의 활기를 되찾고 있다. 실제로 지난 설 연휴 기간에 인천국제공항 국제선 항공기를 이용한 승객만 63만7585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 5만3153명과 비교해 12배 가까이 증가한 수치다. 국내외 여행 수요 급증으로 관련 업계도 손님맞이 준비에 여념이 없다. 이들은 숙박, 항공, 액티비티, 콘텐츠 등 저마다 차별화된 플랫폼을 앞세워 여행족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최근엔 유통기업까지 항공 예약 서비스를 내놓으면서 여행·숙박업계 플랫폼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 지냄, 와이컬렉션 스테이로 장기 숙박 서비스

숙박 스타트업 지냄은 레지던스에 특화된 중장기 숙박 전문 플랫폼 '와이컬렉션 스테이'를 론칭하고 고객 확보에 한창이다. 단기·중기·장기로 세분화된 숙박 일수를 제공해 원하는 기간만큼 럭셔리한 호캉스를 즐길 수 있다. 와이컬렉션 스테이는 특급호텔, 리조트 등 다양한 형태의 객실을 보유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메인은 생활형숙박시설이다. 레지던스라 불리는 생활형숙박시설은 취사가 가능한 인테리어가 특징이다. 와이컬렉션 스테이에는 5성급 호텔인 서울 드래곤 시티와 부산 해운대 랜드마크인 엘시티 레지던스 와이컬렉션, 제주 신화월드 등이 포함돼 있다. 해외 숙박 시설도 빠르게 확장하고 있다. 근거리 여행지로 각광받고 있는 베트남을 중심으로 하노이, 다낭, 냐짱, 푸꾸옥에 있는 빈펄 리조트, 아파트 형태의 리비 등 장기 숙박이 가능한 객실 위주로 상품을 늘려가고 있다.

빈펄 디스커버리 시링크 냐짱

◆ 여기어때, 근거리 해외 여행족·출장족 위한 서비스

여기어때는 지난해부터 해외여행 서비스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국내 시장 여행 및 숙박 서비스 성과를 바탕으로 가격 경쟁력이 있는 근거리 해외여행 상품을 개발해 차별화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해 해외항공 서비스와 해외 숙소 예약 서비스를 결합하기도 했다.

여기어때는 해외여행 특가 지역을 근거리 지역으로 설정해 국내외 지역 여행에 대한 수요를 흡수하겠다는 전략이다. 여기어때 해외 특가 비행시간은 1~4시간 목적지가 우선 타깃으로, 주말에 즉흥적으로 떠나는 일상적인 여행이라는 콘셉트를 내세우고 있다.

이외에도 여기어때 비즈니스를 통해 B2E 시장을 공략 중이다. 일반 고객이 아닌 기업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프리미엄 멤버십 서비스로 가입비와 관리가 없는 무료 플랫폼이다.

빈펄 리조트 냐쨩

◆ 노랑풍선, 위시빈 콘텐츠 커머스 플랫폼

노랑풍선 자회사가 운영하는 여행 콘텐츠 플랫폼 위시빈은 앱 리뉴얼 후 본격적으로 여행 마니아 공략에 나섰다. 위시빈은 전 세계 여행자가 여행지에서의 추억을 기록하고 일정, 숙박, 교통, 음식 등 다채로운 여행 정보를 다른 이용자와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실제 여행기를 작성한 사용자에게 현금 보상이 주어져 여행을 즐기며 수익도 창출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2021년 7월 노랑풍선에서 인수한 위시빈은 사용자의 자발적 참여를 통해 현재까지 100만개 이상의 국내외 다양한 여행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다. 이번에 새롭게 리뉴얼 된 위시빈은 여행 콘텐츠와 S2E(Share to Earn) 서비스로 차별화된 경쟁력을 키워 글로벌 여행 콘텐츠 허브로 자리매김한다는 포부다.

서울 드래곤 시티 전경

◆ LF몰, 전 세계 항공 예약권 서비스 론칭

패션기업 LF가 운영하는 라이프스타일 전문몰 LF몰은 최근 전 세계 항공권 예약 서비스를 론칭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여행 수요와 맞물려 LF몰을 방문하는 고객 만족도를 더욱 강화하고자 쇼핑 플랫폼 내 여행 카테고리를 강화한 것이다.

LF몰 항공권 예약 서비스는 항공권 예약 전문 업체 와이페이모어와 연계한 서비스로 LF몰에서 예약, 발권, 변경, 취소 등 여행에 필요한 항공 관련 서비스를 제공한다. 여행지와 날짜 등을 입력하면 실시간으로 항공사별 정보를 볼 수 있으며 카드사, 항공사와의 제휴를 통한 다양한 프로모션을 바탕으로 원하는 항공권을 선택할 수 있다.

[전기환 여행작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