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갱년기 여성이.. ‘이 음식’ 더 먹어야 하는 이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갱년기 여성은 몸의 변화가 심하다.
폐경으로 인해 에스트로겐(여성호르몬)이 급격히 줄면서 몸의 곳곳에서 탈이 나기 시작한다.
2021년 진료한 사람 중 여성이 94%로 주로 갱년기에 집중돼 있었다.
폐경이 되면 뼈를 파괴하는 파골세포 억제 효과가 있는 에스트로겐(여성호르몬)이 사라진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갱년기 여성은 몸의 변화가 심하다. 폐경으로 인해 에스트로겐(여성호르몬)이 급격히 줄면서 몸의 곳곳에서 탈이 나기 시작한다. 에스트로겐은 혈관, 뼈를 보호하는 역할을 했지만 이제는 사라져 간다. 뼈의 강도가 약해져 쉽게 부러지는 것도 그 중 하나다. 골감소-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은 없을까?
◆ 골다공증으로 병원 찾은 사람들... 94%가 여성, 갱년기에 집중
골다공증으로 병·의원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 진료 데이터에 따르면 골다공증을 진단받은 사람은 2017년 91만3852명에서 2021년 113만8840명으로 4년 만에 22만4988명(24.6%) 증가했다. 연평균 증가율은 5.7%다. 2021년 진료한 사람 중 여성이 94%로 주로 갱년기에 집중돼 있었다. 40~50대부터 칼슘 보충 등 음식에 신경 써야 뼈 건강을 지킬 수 있다.
◆ 엉덩이뼈 부러지면 2~3개월 입원, 1년 재활... 걸음걸이 변할 수 있어
골감소-골다공증은 뼈의 양이 감소하고 강도가 약해져 부러지기 쉬운 상태가 되는 병이다. 젊을 때는 뒤로 넘어져 엉덩방아를 찧어도 툭툭 털고 일어나면 되지만, 갱년기가 되면 고관절(엉덩이뼈)마저 부러질 수 있다. 대퇴골의 윗부분을 잇는 뼈들이 모여 있는 고관절이 부러지면 2~3개월이나 입원하고 퇴원 후에도 1년 동안 재활을 해야 한다. 걸음걸이가 절룩거리는 형태로 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노년에 고관절 골절로 입원하면 사망 위험이 높아진다.
◆ 증상 없는 골감소 예방... 40세부터 칼슘, 비타민 D 신경 써야
골량은 서서히 감소해 골감소-골다공증으로 악화돼도 증상이 없다. 넘어져서 골절이 돼야 "내가 골다공증이었나?" 인식할 정도다. 폐경기에는 안면 홍조, 열감 등 드러나는 증상 관리도 중요하지만 나도 모르게 진행되는 골감소에 바짝 신경 써야 건강한 중년말, 노년을 보낼 수 있다. 폐경이 되면 뼈를 파괴하는 파골세포 억제 효과가 있는 에스트로겐(여성호르몬)이 사라진다.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해 40세가 넘으면 칼슘 음식을 자주 먹고 칼슘 흡수에 관여하는 비타민 D 수치를 유지하는 게 중요하다.
◆ 40~50대 여성의 식탁... 잔멸치, 요구르트, 시래기 등 칼슘 음식 필수
보건복지부의 '한국인 영양소 섭취 기준'에 따르면 골감소증 유병률이 가장 높은 나이는 50세 이상 여성으로 나타났다. 뼈에 좋은 칼슘 음식에 신경 쓰지 않으면 작은 충격에도 뼈가 부러질 수 있다. 식사 때 잔멸치, 뼈째 먹는 생선, 시래기, 요구르트 등 유제품 등을 자주 먹는 게 도움이 된다. 국가표준식품성분표(100g 당)에 따르면, 잔멸치에는 칼슘이 680㎎ 들어 있다. 우유(205㎎)의 3배 이상이다. 요구르트, 시래기, 시금치, 근대 등에도 칼슘이 많다.
몸속에서 칼슘 흡수를 촉진하는 비타민 D에도 신경 써야 한다. 요즘은 자외선 차단제의 확산으로 비타민 D 부족인 경우가 적지 않다. 비타민 D 생성에 가장 좋은 것이 햇빛이다. 오전 중 20~30분 정도 맨살에 햇빛을 쬐는 것이 좋다. 걷기 등 유산소운동을 하루 30~60분 이상, 1주일에 5일 가량 하는 게 좋다. 발뒤꿈치를 들었다 내리는 까치발 운동으로 종아리 근력을 단련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김용 기자 (ecok@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몸에 좋다는데… ‘이것’ 알면 달걀 삶기 훨씬 쉬워진다? - 코메디닷컴
- 바리스타가 말하는 커피:물의 '황금비율'은? - 코메디닷컴
- 우유팩 vs 우유병, 어느 우유가 더 맛있을까? - 코메디닷컴
- 옷에 색소가 묻었다면? 얼룩 지우는 꿀팁 - 코메디닷컴
- 아침 식사, 밥 vs 빵...건강에 좋은 것은? - 코메디닷컴
- '당뇨병'이 무서운 당신…멀리해야 하는 음식?
- 견과류 섞어 먹으면…체중∙혈압↓ 정신∙심혈관 건강↑ - 코메디닷컴
- 배우 류승수 "요로결석만 16번"... '이것' 과다 복용도 원인? - 코메디닷컴
- 밥 덜 먹고 운동해도 ‘이것’ 때문에.. 살 빼는 법은? - 코메디닷컴
- 자주 먹으면 좋은...암 예방하는 슈퍼푸드 7 - 코메디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