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국방부 FCT팀 21일 서울서 설명회…"K-방산 진출 기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국방부 당국자들이 우리나라를 찾아 'K-방산'의 미국 조달시장 진출 방법을 설명한다.
11일 방산업계에 따르면 미 국방부 해외비교시험(FCT)팀은 오는 21일 용산구 그랜드하얏트 서울에서 '2023 ROK-US FCT Industry Day 설명회' 행사에 참여한다.
미 국방부 인사들은 FCT 프로그램과 우리 기업의 참여 방안을 설명하고, 방산업계 관계자들과 질의응답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허고운 기자 = 미국 국방부 당국자들이 우리나라를 찾아 'K-방산'의 미국 조달시장 진출 방법을 설명한다.
11일 방산업계에 따르면 미 국방부 해외비교시험(FCT)팀은 오는 21일 용산구 그랜드하얏트 서울에서 '2023 ROK-US FCT Industry Day 설명회' 행사에 참여한다.
미 국방부 인사들은 FCT 프로그램과 우리 기업의 참여 방안을 설명하고, 방산업계 관계자들과 질의응답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행사에는 방위사업청, 국방기술진흥연구소 등이 참여해 글로벌 방산강소기업 육성지원, 해외인증획득·성능시현 지원 등 우리 정부의 방산육성·지원 제도도 소개한다.
방산업계 관계자는 "세계 최대의 방산 시장인 미국에 K-방산이 더욱 많이 진출할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미국에서도 우리 기술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안다"라고 말했다.
미 국방부 FCT는 미국에서 생산하지 않는 해외 우수 방산 제품을 시험·평가해 이를 보다 빠르고 경제적으로 조달하기 위해 운영하는 '외국제품 사전 검증' 프로그램이다.
미 국방부는 40년 넘게 FCT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34개국과 파트너십을 맺고 819개 이상의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미 국방부는 매년 1억달러 가량(약 1280억원)의 예산을 들여 15~20개 해외 장비를 선정하고 있다.
FCT 프로그램을 통과하면 미 무기체계 조달 시장에 진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미 국방부로부터 그 우수성을 입증 받았단 점에서 세계 방산시장에서도 수출 경쟁력 제고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다.
아울러 미 국방부로부터 시험평가 예산 등을 지원받는 만큼 해당 장비·기술에 대한 관련 연구개발(R&D)을 지속해 그 완성도를 높일 수도 있다.
미 FCT팀은 인공지능(AI), 양자과학, 생명과학, 네트워크·센터 통합, HMI(인간과 기계의 상호작용), 5G 넥스트(차세대 통신기술), 첨단소재, 신재생 에너지 등이 접목된 국산 장비와 관련한 상담을 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장거리 정밀 화력 투사 장비, 차세대 전투차량, 대공미사일 방어체계, 드론 연동체계 등 자율협동 플랫폼, 차세대 보병장비, 차세대 수송체계 등도 미 국방부가 관심을 갖고 있는 장비·기술이다.
지난 2020년 7월엔 국방과소연구소(ADD) 주도로 LIG넥스원이 만든 2.75인치 유도로켓 '비궁'이 국내 개발 유도무기 중 처음으로 FCT 프로그램을 통과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만든 다목적 무인차량 '아리온스멧'도 미 FCT 대상 장비로 선정됐다. '아리온스멧'은 작년 11월 주한미군기지 '캠프 험프리스'에서 성능 시연회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hgo@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사각턱 대학생 '공장식 수술' 받다 사망…'거리의 투사' 된 엄마
- 오영실 "시댁 분노, 몇년 동안 오지 말고 집서 명절 보내라고" 왜
- "영락없는 고슴도치"…얼굴·가슴에 수십개 '30분에 200만원' 침술 유행
- 직장서 바람피운 남녀, 동료가 신고…해고되자 회사 고소[오피스 별담]
- 베트남 유흥가서 '묻지마 폭행'…한국 온 유튜버 '응급실 뺑뺑이' 2시간
- 솔비 "클럽서 어마어마한 연예인과 놀아…방송국선 모르는 척, 참"
- 결혼 10일 만에 가출한 베트남 아내…"빚 있다" 노래방 도우미로
- '전신 타투 지운' 나나, 민소매로 뽐낸 슬렌더 몸매…얇디얇은 팔
- 설인아 "수면제 5년 복용하다 끊었는데…약만 하루 24알 먹게 돼"
- 김숙 "5000만원 때문에 포기한 9억 아파트, 40억 됐다" 씁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