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광고 성과 향상 ‘자동화 솔루션’으로 편리하게
※온라인 비즈니스에서 검색광고는 중요한 마케팅 수단입니다. 광고주와 온라인 광고마케터는 매일 네이버를 포함한 포털 검색광고의 성과를 향상하려고, 광고비와 CPC(클릭당비용)을 낮추려고 고민합니다. 좀처럼 오르지 않는 ROAS(광고수익률)를 관리하고 끊이지 않는 부정클릭을 막느라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광고주와 광고마케터의 검색광고를 관리하는 ‘자동화 솔루션’과 ‘검색광고 성과향상 AI’를 서비스하는 검색광고 애드테크 기업, 보라웨어와 함께 검색광고 관리의 필수로 자리잡은 자동화 솔루션(RPA, Robotic Process Automation)을 알아봅니다.
[IT동아 차주경 기자] RPA는 사람이 운영하는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소프트웨어 기술을 도입, 대신 수행하는 자동화 기술입니다. 공장에서 자동으로 물건을 만드는 ‘공장 자동화 로봇’이 사무실에 들어온 셈입니다. 산업계가 업무 전반에 RPA를 적용, 인건비를 절감하고 생산성을 높이는 것은 이제 필수입니다. 물론, 검색광고 업계도 RPA, 자동화 솔루션을 도입해 성과향상을 이룹니다.
검색광고는 365일, 24시간 실시간 운영하기에 관리할 것이 아주 많습니다. 적절한 키워드의 수집과 확장, 클릭을 잘 유도하는 광고 소재의 제작과 교체, 매일 광고 성과를 수집하고 조정하는 일 등입니다. 그 중에서도 내 광고를 노출시키기 위한 입찰 경쟁은 24시간 계속되고, 실시간이라는 특성상 가장 손이 많이 갑니다. 내 광고비를 지키는 부정클릭 차단 역시 부담은 크지만, 번거로워 자주 하기 어렵습니다.
기술의 시대, 사람이 모든 일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365일, 24시간 사람이 일을 관리할 수도 없습니다. 사람은 창의성이 필요한 광고 소재 제작, 온라인 비즈니스의 방향을 정하는 광고목표 설정과 성과확인 등 꼭 필요한 부분만 하면 됩니다. 나머지는 사람보다 더 정확하고 빠르게, 더 적은 비용으로 하는 '자동화 솔루션'에게 맡기면 됩니다.
검색광고 자동화 솔루션이 하는 일
‘자동입찰 솔루션’은 대표적인 검색광고 자동화 솔루션입니다. 검색광고를 하려면 광고하려는 단어, 즉 '키워드'를 입찰해서 확보해야 합니다. 소비자들이 자주 검색하는, 혹은 내 상품이나 서비스를 잘 표현하는 키워드를 입찰해야 성과를 냅니다.
하지만, 키워드 입찰은 경쟁이 심합니다. 같은 키워드를 가져가려는 광고주들의 경쟁이 심해서입니다. 키워드 입찰 양상이 격렬해지면, 그 만큼 많은 비용을 투자해야 합니다. 이 때 자동입찰 솔루션을 쓰면 광고주에게 중요한 모든 키워드를 원하는 순위, 원하는 CPC로 정확히 노출합니다. 이를 토대로 검색광고의 성과를 올리고 입찰 비용을 절감합니다.
자동입찰 솔루션을 쓰면 입찰 순위 조정뿐만 아니라 다양한 지능형 전략을 씁니다. 시간대별로 광고 전략을 다르게 설정해 피크 타임에 더 많은 고객을 끌어모으고, 그렇지 않은 시간대에는 광고비를 절감하는 구조입니다. 광고 성과를 높이려면 고객의 접속 지역이 어느 곳인지, 접속 단말기가 PC인지 스마트폰인지에 따라서도 다른 전략을 세워 대응해야 합니다. 이 역시 사람이 하기 어려운 일이지만, 자동입찰 솔루션은 가능합니다.
광고주와 광고마케터의 대표적인 골칫거리 부정클릭은 실시간 관리가 가장 중요합니다. 내 광고비를 불필요하게 소모하는 부정클릭이 일어나는 순간, 즉시 파악해 대응해야만 소중한 광고비를 지킵니다. 자동화 솔루션 가운데 '부정클릭 방지 시스템'을 이 때 활용합니다. 이 기능은 부정클릭 발견 즉시 IP를 자동 차단하고 매체에 무과금 확인을 하는 동시에, 접속자에게 경고창을 띄웁니다.
부정클릭을 사람이 적발, 대응하는 것은 아주 어렵습니다. 수법이 교묘한데다, 신고 후 처리까지 시간이 걸립니다. 신고 후 처리가 돼도, 컴퓨터의 IP를 바꿔 다시 부정클릭을 시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4시간 내내 부정클릭을 감시하는 것도 사람이 하기에는 어렵습니다. 성능이 좋은 부정클릭 방지 시스템은 악성 부정클릭을 잘 잡아내고, 광고주가 관리하지 않아도 부정클릭 유무를 스스로 판단해 대응합니다. 365일, 24시간 내내 광고비를 지킵니다.
검색광고에서 영업사원 역할을 하는 키워드를 선별하고 확장하는 ‘키워드 자동확장 솔루션’도 있습니다. 단순히 수식어·어근·어미를 조합해 키워드를 만든다면, 검색도 잘 되지 않는 무의미한 키워드만 많이 만들기에 향후 관리 부담을 줍니다.
똑똑한 키워드 자동확장 솔루션의 핵심은 ‘성과를 낼 수 있는 키워드를 선별하는 것’입니다. 매출이 많은 키워드, 클릭이 많은 키워드를 원하는 대로 확장하는 것입니다. 이 솔루션은 마치 사람처럼, 연관 검색어·자동 완성·키워드 도구 등에서 고객이나 경쟁사가 관심을 보이는 키워드만 수집합니다. 키워드 확장을 한 번만 하는 것이 아니라, 매일/매주/매월 원하는 시기마다 자동 확장하는 것도 됩니다.
검색광고 광고대행사도 자동화 솔루션은 필수
광고주뿐만 아니라, 검색광고 광고대행사의 많은 애로사항도 자동화 솔루션으로 해소 가능합니다. 첫째는 비용 절감, 광고대행사의 가장 큰 부담인 인건비를 절감합니다. 자동화 솔루션을 도입하면 마케터의 하루 일과 가운데 가장 오랜 시간을 소모하는 입찰 관리와 광고성과 분석을 자동화합니다. 마케터에게 부담을 주는 실시간 업무도 대신 합니다. 일손을 더해주기에, 마케터가 관리하는 광고주의 수를 많게는 몇배까지 늘려주기도 합니다.
둘째는 업무 효율 향상입니다. 사람이 제대로 하기 힘든 지속·정확·반복성을 요구하는 일을 자동화하면 마케터의 업무는 자연스럽게 개선됩니다. 광고주를 관리하고 창의적인 전략을 세우는 고부가가치 업무에 더 집중해 생산성을 높입니다. 마케터는 매일 자동분석 결과 보고서를 보고 전략 설정, 광고주 소통에 집중하면 됩니다.
셋째는 업무 안정성 강화입니다. 자동화 솔루션을 도입하면 마케터의 부담을 줄이고 업무 효율은 높입니다. 반복 업무로 인한 자존감 하락과 실시간 업무가 주는 스트레스 때문에 퇴사 혹은 이직하는 마케터가 많습니다. 이 경우 광고주의 광고관리 업무에도 나쁜 영향을 줍니다. 자동화 솔루션을 도입하면 마케터의 퇴사와 이직을 줄입니다. 마케터가 일정기간 자리를 비워도 자동화 솔루션이 365일, 24시간 광고 목표를 따라 검색광고를 관리하며 업무 안정성을 높입니다.
다양한 검색광고 자동화 솔루션, '검색광고 AI'로의 진화도 이뤄
기술의 시대, 검색광고의 광고비를 절감하고 성과를 높이는 자동화 솔루션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단순, 반복 업무나 광고 전략은 자동화 솔루션에게 맡기고, 광고주나 마케터는 더 가치 있는 일에 집중하도록 돕습니다.
그래서 검색광고 시장에서는 다양한 자동화 솔루션이 활약 중입니다. 세계 주요 검색 사이트 구글은 아예 자체 검색광고 자동화 기능을 지원합니다. 그 밖에도 광고주나 마케터들은 엔비드나 보라웨어, 가비아CNS의 다이애드, 마케팅신이나 바름, 비드스토리나 비딩원 등 수많은 검색광고 자동화 솔루션을 비교 분석해 선택 가능합니다.
따라서 광고주와 마케터들은 검색광고 자동화 솔루션의 특징, 성능을 잘 파악해야 합니다. 상품이나 서비스의 특성에 따라 가장 알맞은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자동화 솔루션 대부분은 자동입찰 솔루션이나 부정클릭 방지 시스템 등 검색광고의 특정 기법 한 개 혹은 두세 개를 대신 합니다. 다양한 기법을 제공하는 올인원 솔루션을 선택해도 좋지만, 나에게 필요한 기능만 골라 여기에 충실한 자동화 솔루션을 선택해도 좋습니다.
자동입찰 솔루션의 성능은 저마다 다릅니다. 어떤 솔루션은 단순히 입찰 주기와 입찰 가감액만 자동 설정합니다. 또 어떤 솔루션은 거기에 시간대별 운영 전략을 더하기도 합니다. 고급 자동입찰 솔루션은 고객의 검색 패턴을 분석해 시간대나 일별 전략을 따로 설정하기도 합니다. 이 역시 필요에 따라 선택하면 됩니다. 물론, 365일 24시간 꾸준히 움직이는 것은 자동입찰 솔루션의 기본입니다.
포털 사이트와 다양한 쇼핑 채널, 오픈 마켓이나 소셜 커머스 등 검색광고 대상에 따라 특화된 자동화 솔루션도 있습니다. 다루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종류, 채널의 특징에 따라 골라 선택하면 좋습니다. 물론, 이들 채널 가운데 한두 개에서만 동작하는 것보다는 채널 모두를 지원하는 자동화 솔루션이 유용합니다.
이들 자동화 솔루션은 설치 유형도 다릅니다. PC나 스마트폰에 설치하는 자동화 솔루션은 기능이 강력하지만, PC나 스마트폰의 전원을 끄면 동작하지 않습니다. 반면, 클라우드 기반 자동화 솔루션은 기능이 강력하고 광고주가 PC나 스마트폰을 켜지 않아도 꾸준히 움직이며 광고 성과를 개선합니다.
최근에는 인공지능(AI)을 더한 자동화 솔루션, '검색광고 AI'를 제공하는 곳도 나왔습니다. 인공지능을 가진 검색광고 자동화 솔루션은 기존의 검색광고 성과를 토대로 ROAS와 CPA를 자동 관리, 적게는 수십%에서 많게는 수백%의 광고성과를 개선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정진우 보라웨어 대표는 “기술의 시대, 광고비를 절감하고 광고성과를 높이는 자동화 솔루션은 필수입니다. 좋은 자동화 솔루션은 신속, 정확을 기본으로 상시 모니터링과 삼중 IDC 등 금융 시스템 수준의 보안도 지원합니다. 검색광고 자동화 솔루션은 인공지능과 만나, 광고주와 마케터가 더 가치 있는 일에 집중해 성과를 내도록 도울 것으로 전망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글 / IT동아 차주경(racingcar@itdonga.com)
사용자 중심의 IT 저널 - IT동아 (it.donga.com)
Copyright © IT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카카오 "올해는 문제 점검하며 내실 다지고 AI, 헬스케어에 집중할 것"
- [스케일업] 펫나우 [2] 김경철 코트라 “해외 진출 왕도, 철저한 분석·레퍼런스·파트너 확보”
- 똘똘한 직원 한 명, 기업들은 HR테크로 구한다
- [SBA x IT동아] 위드인넷 “실감형 체험 콘텐츠 ‘팁스비’로 글로벌 교육 격차 해소”
- [생성 AI 길라잡이] 갤럭시 AI 활용하기 – 포토 어시스트
- 삼성전자, 업계 최초 'QLC 9세대 V낸드' 양산한다
- 더 얇고 가벼워진 애플워치…10주년 걸맞은 변화는 '글쎄'
- RWA 활성화 위해 ‘전통 금융기관·정부 협력 필요’
- [IT애정남] 커피 캡슐, 호환이 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은?
- 메조미디어 “AX로 인공지능 광고 시대 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