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올바이오파마, 美 자폐스텍트럼장애 치료제 개발사 투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올바이오파마는 자폐 스펙트럼 장애 치료제를 개발하는 미국 인테론에 투자한다고 10일 밝혔다.
인테론은 체내 신경면역 시스템을 조절해 중증 자폐 스펙트럼을 앓는 아동의 증상을 완화하는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
신경면역학(neuro-immunotherapy) 영역에서 자폐 스펙트럼 장애와 우울증 치료제를 개발 중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면역 시스템 조절하는 새로운 접근법
한올바이오파마는 자폐 스펙트럼 장애 치료제를 개발하는 미국 인테론에 투자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를 통해 전략적 협력에 나선다. 투자금액은 공개하지 않았다.
이번 투자를 시작으로 양사는 인테론의 플랫폼을 활용한 신규물질 발굴 등 단계적 협력 기회를 모색할 예정이다.
인테론은 체내 신경면역 시스템을 조절해 중증 자폐 스펙트럼을 앓는 아동의 증상을 완화하는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 초기 개발 단계의 바이오 기업으로 2020년 하버드 의대와 매사추세츠공대(MIT) 출신의 연구자들이 설립했다. 신경면역학(neuro-immunotherapy) 영역에서 자폐 스펙트럼 장애와 우울증 치료제를 개발 중이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ASD)는 타인과의 정서적 유대감이나 상호적인 관계가 어려운 뇌신경 발달장애다. 많은 환자들이 성장 수준에 비해 언어나 비언어적 표현능력이 발달하지 못해 사회생활과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겪는다. 여러 연구를 통해 뇌와 면역 시스템이 자폐 스펙트럼이나 우울증과 연관돼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다만 정확한 발병 원인은 찾지 못했다.
인테론의 신약후보물질은 뇌와 면역 시스템 사이의 신호전달 경로를 조절해 증상을 완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뇌 주변 조직에서 생성된 면역 분자가 뇌와 작용할 경우 불안감, 사회성 저하 등 일부 뇌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인테론의 후보물질은 뇌에 발현된 면역 분자의 활성을 조절한다.
정승원 한올바이오파마 대표는 "면역 시스템을 조절해 뇌질환을 치료하고자 하는 인테론의 접근은 기존의 연구 방식을 뛰어넘어 난치성 질환 치료에 새로운 희망을 준다"며 "이번 투자를 계기로 인테론과 함께 신약 연구개발, 신규 물질 발굴 등 다양한 협업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자스폴 싱 인테론 대표는 "한올의 연구개발 경험과 전문성이 인테론의 개발을 가속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다.
한민수 기자 hms@hankyung.com
▶ 해외투자 '한경 글로벌마켓'과 함께하세요
▶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러다가는 다 죽을 판"…40대 임대사업자의 호소 [돈앤톡]
- "삿포로 왜 가요?"…MZ세대들 올겨울 '이곳'으로 몰렸다
- 겉은 SUV인데 속은 화물차?…요즘 뜨는 '불황형車' 뭐길래
- "미친 사람만 오세요"…'몸값 2000억' 8명 남자들의 정체 [긱스]
- "미국산만 써라" 바이든 폭탄 선언…한국 수출기업 '초비상'
- [종합] '임수향 父'로 유명한 김주영, 무속인 된 사연 "다른 소리 들리고 자꾸 아파" ('특종세상')
- '차범근 며느리' 한채아, 한강뷰 어마어마한 거실...축구해도 되겠네
- 결혼과 함께 무너진 이승기의 이미지, '견미리 사위' 득과 실 [TEN스타필드]
- 나비, 김포 고현정 다운 청순美…15kg 빼고 리즈 찍었네
- 이상순, 제주 카페 논란에 "이효리와 무관…온전히 제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