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벗자 뜬 '이것'...K-유니콘 역대 최다 [Geeks' Briefing]

최다은 2023. 2. 9. 17:5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 기사는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Geeks)가 9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난임 해결부터 환경보호까지…ESG 스타트업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가 2022년 연간 투자활동과 ESG 우수사례를 정리한 ‘2022 임팩트 리포트’를 발간했다. 스마일게이트가 꼽은 ESG 스타트업은 라잇루트(2차전지 재활용 기업), 더데이원랩(대체 플라스틱 개발), 카이헬스(배아 선별 알고리즘 개발), 디플에이치알(커뮤니티 기반 생산 기능직 채용 플랫폼), 니어스랩(자율비행 드론 솔루션), 알씨이(중고 중장비 거래 플랫폼) 등이다. 2022년 총 투자기업은 83개사로 직전 연도 대비 10% 이상 증가했으며 투자가 진행된 기업을 대상으로 환경 및 사회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임팩트 레벨'을 측정한 결과 전체의 약 25%인 21개 사가 매우 높은 수준을 나타낸 것으로 집계됐다.

당근마켓, 한국 최고의 지역 커뮤니티 앱 선정
지역생활 커뮤니티 당근마켓이 글로벌 모바일 데이터 분석 업체 센서타워가 발표한 ‘2022 아시아 태평양 어워드’에서 ‘한국 최고의 지역 커뮤니티 앱’ 부문 1위를 수상했다고 밝혔다. 2023년 1월 기준 당근마켓 누적 가입자 수는 3300만명으로, 2021년 연말에 비해 1100만명 이상의 새로운 이웃이 당근마켓을 찾았다.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는 1800만, 주간 이용자 수(WAU)는 1200만을 넘어서는 등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인다.


“한국 유니콘 기업 작년보다 7개 증가한 22개 사…역대 최대”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2022년 말 기준 기업가치 1조원 이상 비상장기업인 국내 유니콘기업은 22개 사로 집계됐다. 2021년 말 18개 사에서 7곳이 추가됐다. 추가된 기업은 메가존클라우드, 시프트업, 아이지에이웍스, 여기어때컴퍼니, 오아시스, 트릿지, 한국신용데이터 등이다.

블록오디세이, 대표주관사 선정… 블록체인 1호 상장사 목표
블록체인 기술 스타트업 블록오디세이가 코스닥 시장 상장 추진을 본격화하고 대표주관사로 신한투자증권과 KB증권을 공동 선정했다고 밝혔다. 2018년 설립된 블록오디세이는 다양한 산업군의 기업들이 이용할 수 있는 완성형 블록체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B2B 블록체인 전문 솔루션 기업이다. 현재 △유통 이력 관리·정품인증 △대체불가능토큰(NFT) 발행·관리 △NFT 티켓 △동산 금융 △암호화폐(가상자산) 거래 시뮬레이션 등 여러 기업이 해당 분야의 솔루션을 활용하고 있다.


'콘테크' 뭐길래… 엔젤스윙, 현대차그룹 투자 유치
콘테크 스타트업 엔젤스윙, 현대자동차 제로원으로부터 전략적 투자를 유치했다. 투자금액은 비공개다. 이 회사는 2020년과 지난해 각각 GS건설, 삼성벤처투자(삼성물산 신기술투자조합) 투자도 유치하며 3대 건설사로부터 모두 러브콜을 받고 있다. 콘테크는 건설(Construction)과 기술의 합성어. 스마트 건설 대두되면서 새롭게 등장한 개념으로 VR/AR이나 AI, 빅데이터 등 첨단 기술을 오프라인 건설 현장에 접목해 생산성 높이는 것을 의미한다. 엔젤스윙은 드론 데이터로 현장을 '가상화'하는 디지털 트윈 플랫폼을 선보여 건설 현장의 생산성과 안전성 향상에 기여할 계획이다.

베스핀글로벌, 젠컨설팅과 업무 협약 체결
클라우드 딜리버리 플랫폼 기업 베스핀글로벌이 IT 솔루션 및 클라우드 구축 관련 컨설팅 전문 기업 젠컨설팅과 클라우드 서비스 확대와 관련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을 통해, 클라우드 전문 기업인 베스핀글로벌은 클라우드 역량을 바탕으로 양사 고객의 전사에 걸친 클라우드 도입과 전환을 지원한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마스크 벗자 색조 뜬다…화해, '2023 뷰티 트렌드’ 발표
버드뷰가 운영하는 모바일 뷰티 플랫폼 화해는 사용자 데이터로 살펴보는 '2023 화해 뷰티 트렌드'를 발표했다. 화해가 제시한 올해 뷰티 트렌드는 △의식 있고 지속할 수 있는 소비 △색조 메이크업 부흥 △간식처럼 안티에이징이다. 환경과 지속가능성을 고려한 화장품 소비가 강화, 엔데믹으로 인한 색조 메이크업 부흥이 주요 트렌드로 떠올랐다. 이화마게 바쁜 현대인들이 가볍게 찾는 간식처럼 안티에이징 및 셀프케어 트렌드도 부상했다.

한국 최고의 여행 앱은 야놀자 
글로벌 여가 플랫폼 기업 야놀자가 ‘센서타워 아시아 태평양 어워즈 2022’에서 ‘한국 최고의 여행 앱’을 수상했다. 야놀자는 2022년 한국 여행 앱 다운로드 1위를 기록하고,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여행 및 지역 정보 카테고리 내 톱5에 오르는 등 독보적인 앱 성과를 인정받아 ‘한국 최고의 여행 앱’으로 선정됐다.

희소성 높은 4200평 오피스 개발권 매물로
상업용 부동산 데이터 전문 기업 알스퀘어는 서울 서초구 서초동 1310-15의 2140.8㎡(약 650평) 부지에 지하 5층~지상 6층, 연면적 1만3752.89㎡(약 4200평)짜리 복합업무시설을 건축하는 사업권을 매각한다고 밝혔다. 이 부지는 사랑의교회갱신공동체와 인접한 주차장 부지로, 이달 건축 인허가 신청에 들어갈 예정이다. 강남역 사거리 반경 500m 이내에 매수자 의향대로 설계할 수 있는 희소한 개발자산 사업권이 매물로 등장한 점에서 업계 관심을 끌 것으로 기대된다. 


비상교육 VS 슬링... 카피캣 공방
에듀테크(교육기술) 스타트업 슬링과 비상교육이 핵심 디자인과 주요 기능을 두고 표절 공방이 이어지고 있다. 슬링이 표절 의혹을 제기하자 비상교육은 반박하는 입장문을 냈고, 이에 슬링은 재차 반박하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슬링과 비상교육의 표절 공방은 지난주 본격적으로 불거졌다. 슬링은 비상교육이 작년 12월 출시한 교육 앱 ‘기출탭탭’이 자사 앱 '오르조'를 표절했다고 주장했다. 의혹의 핵심은 문제풀이 화면 분할과 분할 화면 크기를 조율하는 '2분할 동적 디자인'이다.

한경 긱스

해외투자 '한경 글로벌마켓'과 함께하세요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