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무고개로 풀어본 '헤븐 번즈 레드' 모든 것

문원빈 기자 2023. 2. 9. 16: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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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구성부터 캐릭터 육성까지…헤븐 번즈 레드 미리보기 A to Z

일본 게임 시장을 강타한 라이트 플라이어 스튜디오 드라마틱 RPG '헤븐 번즈 레드'가 10일 국내에 출시된다. 

헤븐 번즈 레드는 에어, 클라나드, 엔젤 비트 등으로 잘 알려진 Key의 마에다 준 시나리오 작가가 15년 만에 선보이는 신작이다. 여기에 아틀리에 시리즈, 벽람항로 등 유명 게임 일러스트레이터로 참여한 '유겐'이 캐릭터 디자인과 메인 비주얼 디렉팅을 맡아 화제를 모았다.

장르는 턴 방식 RPG다. 켄서라는 수수께끼의 존재에 맞서기 위해 결전 병기를 이끌고 임무에 임하는 소녀부대 '세라프 부대' 이야기를 다룬다. 각기 다른 매력을 지닌 다양한 미소녀 캐릭터로 팀을 이뤄 전투를 펼치는 방식이다. 당연히 캐릭터 조합, 전략, 연계가 중요하다.

전투와 함께 캐릭터 일상 이야기도 즐길 수 있다. 미소녀 연애 시뮬레이션 시스템이 탄탄하게 구현되어 있다. 일본 현지 성우 50명이 참여한 완벽 더빙을 지원해 몰입감을 끌어올렸다.

한국 출시일은 일본 선행 서비스 1주년이다. 출시된 지 1년이 지났지만 글로벌 버전도 일본 버전과 동일한 진도로 제공하는 독특한 운영을 선보여 게이머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즉, 한국에서도 일본 버전과 격차 없이 모든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헤븐 번즈 레드 출시일이 다가오자 커뮤니티에서는 과금 요소, 게임 스타일 등 수많은 질문 게시물이 올라오고 있다. 그 중에서 가장 많은 빈도를 보이는 스무 가지 질문을 Q&A로 풀어봤다. 

Q1. 헤븐 번즈 레드는 어떤 게임인가?



스토리 중심 싱글 플레이 게임이다. 드라마틱 RPG로 소개했지만 3D 턴 방식 게임이다. 캐릭터 패키지 게임이라고 지칭하는 유저도 많다. 신규 캐릭터가 DLC 개념이다.



 



Q2. 일본 유저 평가는?



전반적인 스토리와 구성이 미소녀 연애 시뮬레이션 장르로 봐도 무방할 정도다. 취향에 따라 호불호가 나뉘지만 일본에서는 긍정적인 반응에 무게가 실렸다. 스토리에서 전해지는 감동과 몰입감은 만족스러운 수준이다. 전반적인 사운드 퀄리티도 뛰어나다. 노래를 듣기 위해 즐기는 유저가 있을 정도다.



 



Q3. 로컬라이징 퀄리티는?



모든 요소에 더빙 작업이 이뤄졌다. 더빙 분량으로는 최고 수준이다. 번역 관련해선 베타 테스트 당시 미흡한 부분이 보였다. 다만 유저 피드백을 실시간으로 적용하는 모습을 보여줄 정도로 로컬라이징 작업에 진심을 담았다. 이런 운영 기조가 유지된다면 역대급 퀄리티를 선보일 수 있지 않을까 예상한다.



 



Q4. 일본 게임의 경우 운영 이슈가 많았다. 이 게임은 어떤가?



초반에는 확실히 부실했다. 로컬라이징과 마찬가지로 서비스를 거듭하면서 유저들의 피드백을 적극 반영하는 운영을 보여줬다. 한국 서버는 다양한 요소를 개선한 버전이므로 큰 문제 없이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업데이트 주기는 한국 모바일 게임보다 느린 편이다.



Q5. 경쟁 요소는?



헤븐 번즈 레드는 지극히 솔로 플레이 게임이다. 다른 유저와 경쟁하는 콘텐츠는 전혀 존재하지 않는다. 소셜 및 친구 기능도 없다. 심지어 닉네임도 개별적으로 설정할 수 없다.



 



Q6. 한국 서버는 개별 운영되는가?



그렇다. 스팀 플랫폼으로 PC에서 플레이 가능하다. 스팀 계정과 모바일은 자유롭게 이전 가능하다. 다만 모바일에서 스팀 계정과의 연동은 불가능하다. 인계 코드를 발급받은 후 연동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Q7. 글로벌 서버와 진도 차이는?



글로벌 서버는 출시한 지 1년 정도 지났다. 서비스 운영 정책으로 글로벌과 한국 서버는 원 빌드로 운영된다. 이에 따라 한국 서버도 글로벌 서버와 동일한 진도로 즐길 수 있다. 콘텐츠 업데이트와 픽업 이벤트도 동일하게 진행되어 미래시는 존재하지 않는다.



Q8. 한국 서버 장점은?



한국 서버가 개설되면 정식으로 고객센터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일본 서버에서 한국 서버로 이전할 수 없다. 한국 서버는 10일 오전 11시 오픈이다.



 



Q9. 일본 서버 계정을 포기할 필요는?



글로벌 서버가 오픈되면 일본 서버에서도 언어를 한글로 설정 가능하다. 특별한 문제 없이 게임을 즐겼다면 일본 서버에서 계속 즐겨도 무방하다.



 



Q10. 과거 진행된 이벤트들은 어떻게 되는가?



헤븐 번즈 레드 이벤트는 기간 한정으로 진행하지 않았다. 컬래버레이션 이벤트는 다르다. 한국 서버 출시와 함께 엔젤 비트 컬래버레이션이 진행된다. 해당 컬래버레이션 이벤트는 기간 한정이므로 놓치지 않길 바란다.



Q11. 픽업 이벤트도 지나갔는데 특정 캐릭터를 확보하는 허들이 높아지는 것이 아닌가?



컬래버리이션 캐릭터 외 기간 한정으로 얻는 캐릭터가 없으므로 모든 캐릭터를 확보할 수 있다. 기존보다 허들이 높아진 것은 사실이다. 다만 오는 17일부터 4월 10일까지 '리턴 픽업 플라티나 뽑기' 이벤트를 실시한다. 선행 서비스 1년 주기 픽업을 지속적으로 진행하면서 한국 유저들이 캐릭터 확보 허들을 줄이겠다는 방침이다.



 



Q12. 캐릭터 구성은 어떻게 되어 있는가?



이 게임은 캐릭터를 뽑는 게 아닌 캐릭터의 스타일을 뽑는 방식이다. 총 8개 무대마다 6개 캐릭터가 존재한다. 산술적으로 48개 캐릭터가 존재한다는 의미다. 스타일을 변경해도 성장 수치는 공유된다.



동일 캐릭터는 다른 스타일이라도 한 파티에 넣을 수 없다. 캐릭터 태생 등급은 A, S, SS으로 구분된다. 포지션은 어택커, 브레이커, 블래스터, 힐러, 버퍼, 디버퍼, 디펜더로 구성된다. 



 



Q13. 역할을 간단하게 설명하면?



어택커는 공격을 전담한다. 브레이커는 적의 보호막을 파괴한다. 블래스터는 화기율을 상승시킨다. 힐러는 치유 담당, 버퍼는 아군에게 다양한 버프를 부여한다. 디버퍼는 적을 약화시키고 디펜더는 단단한 수비력과 도발로 아군을 보호한다. 역할은 크게 중요하지 않다. 디펜더로 지정된 캐릭터가 버퍼를 수행하는 등 다채로운 역할을 맡는 경우도 많다.



Q14. 무기는 무엇인가?



캐릭터마다 무기가 있다. 무기마다 속성이 결정된다. 베기, 관통, 타격 속성으로 구분된다. 이때 SS등급 캐릭터에는 불, 번개, 물, 빛, 어둠 총 5개의 원소 속성이 추가된다. 속성을 1개 이상 보유한 캐릭터도 있다. 속성에 포함되지 않으면 무 속성이다.



 



Q15. 리세마라를 해야 하는가?



좋은 캐릭터 확보 여부에 따라 게임 플레이 환경이 크게 달라진다. 되도록 리세마라로 확보하는 것이 좋다. 다만 캐릭터 개별 티어보다는 덱 조합이 더 중요하다.



리세마라는 게임 내에서 적극 지원한다. 오프닝 트레일러 → 스토리 스킵 → 튜토리얼 뽑기 SS등급 1개 확정 → 홈 화면 2.10 보상 수령 → 캐릭터 뽑기 → 반복 순서다. 일본 서버 기준 뇌(번개) 속성과 빙(얼음) 속성이 다른 속성에 비해 우세하다.



 



Q16. 반드시 확보해야 할 캐릭터는?



힐러 쿠나미 타마와 버퍼 사쿠라바 세이라 2개를 확보하고 시작하는 것을 추천한다. 쿠나미 타마는 광역 공격 스킬을 보유했다. 힐러로 안정성을 끌어올리면서 화력까지 보충하니까 게임 플레이를 편하게 만든다.



이후에는 히구치 세이카와 리 잉시아를 선호한다. 히구치 세이카는 우주의 탐구, 별의 현요다. 리세마라를 확실하게 할 유저라면 2개 이상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두고 진행하는 것이 좋다.



쿠나미 타마, 사쿠라바 세이카를 기본으로 다른 캐릭터를 추가하는 식이다. 참고로 낮은 등급 캐릭터가 상위 등급 캐릭터를 뛰어넘는 등급 탈피 캐릭터는 존재하지 않는다. 



2월 10일 론칭과 함께 신규 캐릭터로 번개 속성 루카(어택커), 유키(브레이커)가 출시된다. 힐러, 버퍼와 함께 신규 캐릭터를 확보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한정 캐릭터로는 나카무라 유리, 타치바나 카나데가 출시된다. 



 



Q17. 과금 모델 수위는 어떤가?



캐릭터를 확보하는 허들이 높은 편이다. 한국 모바일 게임에 비해 혜자 패키지 구성도 다양하지 않다. 모든 캐릭터를 확보하겠다는 마음으로 과금 계획을 세운다면 정말 많은 돈을 쓸 각오를 해야 한다.



다만 일본 서버 기준 무·소과금 유저도 충분히 즐길 수 있다. 월정액 상품과 프리미엄, 라이트 패스가 하나로 통합되어 있다. 게임을 재밌게 즐기고 싶다면 프리미엄 패스 구매를 추천한다.



Q18. 전투 시스템은?



앞서 언급했듯이 턴 방식이다. 전략 설계 재미가 쏠쏠하다. 일일 콘텐츠 소모 시간은 짧은 편이지만 반복성 파밍을 많이 요구한다. 참고로 스토리 난이도는 꽤 어렵다. 리세마라로 상위 티어 캐릭터 확보를 추천하는 이유다. 캐릭터 육성에 공을 들이지 않으면 스토리 진행 시 난관에 부딪힐 것이다. 



 



Q19. 캐릭터 레벨 육성 방법은? 



캐릭터 레벨이 매우 중요하다. 레벨이 낮으면 적을 공격해도 적절한 피해조차 줄 수 없다. 레벨은 전투와 특정 재화 지급으로 상승시킨다. 재화 지급보다는 전투로 경험치를 확보하는 것이 핵심이다.



기본 레벨은 A등급 90, S등급 100, SS등급 110까지 상승시킬 수 있다. 당연히 한계 돌파로 레벨 최대 상한치를 확장하는 것도 가능하다.



론칭과 함께 단숨에 캐릭터를 성장시킬 수 있는 '레벨 스킵 강화 육성 팩' 판매를 예고했다. 선행 서비스로 누적된 콘텐츠가 방대하므로 성장 과정 부담감을 줄이고 온전히 이야기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침이다. 과금 여유가 있다면 이를 활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Q20. 스킬 구성은?



기본 액티브 스킬, 패시브 스킬, 스타일에 따라 확보할 수 있는 추가 스킬로 구성된다. 동일 캐릭터끼리 추가 스킬을 공유할 수 있다. SS등급 캐릭터는 전용 스킬을 가지고 있다. 코스트 소비량이 큰 대신 위력도 강력하다.



스킬도 레벨이 존재한다. 스킬 레벨 최대치는 10이다. 전투를 즐기면 스킬 레벨이 무작위로 상승한다. 스킬 가이드라인으로 직접 상승시키는 것도 가능하다. 스킬 슬롯은 전생 시스템으로 확장할 수 있다.



moon@gameto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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