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직업계고 올해 신입생 충원율 90%로 '껑충'

홍정명 기자 2023. 2. 9. 16:2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남도교육청은 경남지역 35개 직업계고의 2023학년도 신입생 충원율이 지난해보다 8% 상승한 90.0%를 달성했다고 9일 밝혔다.

올해 충원율 상승은 경남교육청의 다양한 직업계고 홍보 전략이 주효한 것으로 보인다.

경남교육청은 또, 특성화고 홍보 소책자, 학교 소식지 등을 배부해 직업계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유튜브와 지역 케이블 티브이(TV) 홍보 영상 방영 등 다양한 매체로 직업계고를 알렸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2021년 74.4%, 2022년 82.4%서 90%대로
중학생 직업체험 캠프 등 홍보 효과 톡톡


[창원=뉴시스] 홍정명 기자 = 경남도교육청은 경남지역 35개 직업계고의 2023학년도 신입생 충원율이 지난해보다 8% 상승한 90.0%를 달성했다고 9일 밝혔다.

이는 2021년 74.4%, 2022년 82.4% 대비 크게 상승한 수치로, 최근 3년간 충원율 중 가장 높다.

올해 충원율 상승은 경남교육청의 다양한 직업계고 홍보 전략이 주효한 것으로 보인다.

경남교육청은 고교 선택을 앞둔 중학생을 대상으로 전공 직업체험 캠프를 운영했다.

지난해는 131개 프로그램을 마련해 전공과 학교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특히, 요즘 청소년들의 관심이 높은 미래 먹거리 산업인 드론, 로봇, e스포츠 등 다양한 학생 중심의 체험 프로그램을 기획해 제공했다.

e스포츠는 electronic sports의 약자로, 온라인에서 이뤄지는 게임물을 통해 기록이나 승부를 겨루는 경기를 말한다.

경남교육청은 또, 특성화고 홍보 소책자, 학교 소식지 등을 배부해 직업계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유튜브와 지역 케이블 티브이(TV) 홍보 영상 방영 등 다양한 매체로 직업계고를 알렸다.

경남교육청 취업정보센터에서 입학 정보, 취업 우수사례, 직업계고 교육과정, 우수 교육활동과 직업계고 혜택 등 자료를 제공하고, 꾸준하게 상담한 것도 한몫했다는 평가다.

이 같은 여세를 몰아 경남교육청은 앞으로 다양한 특성화고 활성화 정책을 추진한다.

학생, 학부모, 교원을 대상으로 진로진학설명회를 권역별로 진행하고, 횟수도 확대한다.

스마트팩토리(지능형 공장), 로봇산업 설비, 인공지능(AI) 소프트웨어 및 반도체 등 신산업 분야와 스마트디자인, 미디어 콘텐츠 등 학생들이 선호하는 학과로 개편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미래 핵심역량과 전문성을 갖춘 숙련기술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다각적으로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교육청, 지자체와 유관 기관, 기업, 직업계고, 대학이 함께하는 미래형 직업교육 선도모델인 '직업교육 혁신지구' 사업을 확대한다.

지역 기반 협력 체제를 구축하고, 지역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를 직접 육성하는 교육 모델을 마련해 직업교육 지구의 자생적 운영 체제 정착에 힘쓴다는 방침이다.

경남교육청 황흔귀 진로교육과장은 "시대 변화에 따른 직업교육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스스로 소질과 적성을 찾아 신산업 분야의 주인공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해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hjm@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