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에 눈돌린 제약사들...다각화전략 통했다

심희진 기자(edge@mk.co.kr) 2023. 2. 9. 15:3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동국, 주름개선 마데카크림
지난해 매출 1500억원 달성
동아 ‘파티온’ 피부진정 효과
출시 9개월만에 16만개 판매

제약업체들이 신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진출한 화장품 시장에서 눈에 띄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기존에 연구해온 피부 치료제를 화장품 개발에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초기 투자비용이 비교적 적게 드는데다 화장품에 치료 이미지를 심어 고객 신뢰도를 높이는데 성공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2일 업계에 따르면 동국제약이 지난해 화장품으로만 약 1500억원의 매출을 올린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동국제약의 핵심 사업인 일반의약품(OTC) 부문의 연간 실적 예상치를 넘어서는 수준이다.

동국제약의 성공 비결은 ‘센텔리안24’에 있다. 2015년 론칭한 센텔리안24는 TECA(센텔라아시아티카 정량추출물)를 주성분으로 활용한 마데카크림을 선보였다. 마데카크림은 피부나이 및 주름 개선에 도움을 주고 수분장벽을 탄탄하게 해주는 등의 입소문을 타 지난해까지 3900만개이상 판매됐다. 또 다른 주력 제품인 마데카앰플은 기미와 잡티, 색소침착을 개선해준다는 평가를 받아 같은 기간 1330만병이상의 누적 판매량을 달성했다. 기존 마데카솔의 효능과 인지도를 등에 업은 센텔리안24는 7년 만에 누적 매출 약 6000억원을 기록했다. 동국제약 관계자는 “국내뿐 아니라 일본 내 주요 온라인 플랫폼인 큐텐 등에도 센텔리안24가 입점해있다”며 “현지 파트너사와 온·오프라인 유통망을 확장함과 동시에 중국, 미국 등에도 진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동아제약은 2019년 론칭한 ‘파티온’을 중심으로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파티온의 주력 제품인 노스카나인은 동아제약의 여드름 흉터 연고인 노스카나의 핵심 성분을 기반으로 만들었다. 그 중 노스카나인 트러블 세럼은 판테놀, 알란토인, 쑥잎추출물 등을 이상적 비율로 배합한 뒤 고농축으로 담아낸 제품이다. 여타 세럼보다 붉어진 피부를 10배 더 빠르게 진정시키고 불균형한 피지조절을 개선해준다는 특징이 있다.

소비자들에게 제품력을 인정받으면서 노스카나인 트러블 세럼은 지난해 3월 출시 후 9개월 만에 누적판매 16만개를 돌파했다. 지난해 말에는 올리브영 내 전체 스킨케어 판매 2위에 오르기도 했다. 동아제약 관계자는 “주요 소비자인 20·30대가 파티온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서울 강남구 도산오피스에 전용 카페를 오픈했다”며 “클렌징, 선크림 등 집중케어 라인업을 넓혀서 트러블 전문 브랜드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종근당건강은 ‘씨케이디 개런티드’를 앞세워 화장품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씨케이디 개런티드의 차별점은 콜라겐, 비타민 등 섭취 가능한 건식 성분을 핵심 원료로 활용했다는 데 있다. 종근당건강 관계자는 “‘건강을 바른다’는 것이 씨케이디 개런티드의 정체성”이라며 “그간 쌓아온 제약 노하우를 바탕으로 국내 뉴트리코스메틱(영양+화장품) 시장에 선구자로 활약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일본에서도 인기가 높아 현지업체와 올해 이미 20억원대 선주문 계약을 완료한 상태”라고 덧붙였다.

씨케이디 개런티드의 선전 덕분에 종근당건강은 화장품 부문에서 2021년 130%, 2022년 50%대 매출 성장률을 기록했다. 올해는 인체유래 줄기세포 화장품인 ‘스템벨’에도 힘써 80%의 성장률을 이뤄낼 계획이다. 지난해 11월 론칭한 스템벨은 피부 속 줄기세포를 도와 노화를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종근당건강 관계자는 “유산균 발효 화장품인 락토덤도 판매채널을 다각화해 매출 신장에 힘을 보탤 예정”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