둔촌주공·장위자이 계약률 오르자… 주변 아파트값 줄하락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 재건축·성북구 장위자이 레디언트 등 신규 아파트 청약 경쟁률이 상승하자 두 단지 주변 아파트값은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8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둔촌주공과 성북구 장위자이 아파트 계약률이 오르자 두 단지 주변 아파트 가격은 줄줄이 하락하고 있다.
하지만 둔촌주공·장위자이 계약률 상승에도 불구하고 이들 단지 주변 아파트 가격은 줄줄이 하락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 재건축·성북구 장위자이 레디언트 등 신규 아파트 청약 경쟁률이 상승하자 두 단지 주변 아파트값은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간 신규 아파트 청약이 흥행하면 주변 집값은 상승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최근 다른 양상이 나타나고 있다.
8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둔촌주공과 성북구 장위자이 아파트 계약률이 오르자 두 단지 주변 아파트 가격은 줄줄이 하락하고 있다. 현재 둔촌주공과 장위자이는 각각 예비당첨자·무순위 계약을 진행하고 있다. 두 단지 시공사와 조합은 아파트 계약률을 공개하지 않고 있지만, 업계에선 둔촌주공 계약률 70%, 장위자이 계약률은 90%에 육박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하지만 둔촌주공·장위자이 계약률 상승에도 불구하고 이들 단지 주변 아파트 가격은 줄줄이 하락하고 있다. 둔촌주공 재건축 아파트 후방 단지로 평가받는 강동구 고덕동 일대 아파트 값은 최근 가파르게 하락하고 있다. 이달 초 고덕자이 전용면적 84㎡는 9억3000만원에 실거래됐다. 2021년 6월 최고가 16억3500만원 대비 7억원 이상 하락한 것이다. 또 고덕동 일대 대장주 아파트인 그라시움 전용 59㎡도 지난달 9억3000만원에 팔렸다. 이 아파트는 지난 2021년 말까지 15억원 이상에 거래됐던 곳이다.
장위자이 레디언트가 위치한 장위동 일대 아파트 값도 떨어졌다. 장위뉴타운 대장주로 평가받는 '래미안 포레카운티' 전용 84㎡ 타입은 지난달 16일 7억원에 실거래됐다. 이 아파트는 지난 2021년 10월 13억원에 팔렸던 아파트로 전고점과 비교하면 6억원 가량 떨어진 것이다. 이 아파트 전용 84㎡는 지난해 12월까지만 해도 8억원대에 거래됐었다.
분양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신규 아파트 청약 규제를 대폭 완화하면서 둔촌주공·장위자이 분양 현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면서 "다만 신규 아파트 청약 접근성이 좋아지다 보니 기존 아파트들은 상대적으로 소외돼 가격 하방 압력을 받게 되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박순원기자 ssun@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뭐 이렇게 예쁘나” 조국 딸 조민 외모에 감탄한 정철승…외모 품평 논란 ‘파장’
- 싸움 말린다고…교실서 친구 흉기로 수차례 찌른 중학생
- 김빈 “조국 딸 조민, 놀랍고 대견”…전여옥 “어쩜 저렇게 ‘파렴치’ 쩔었는지”
- 심상찮은 조국 딸 조민 인스타그램…‘김어준 방송’ 출연 하루 만 팔로워 ‘7배 폭증’
- “난 떳떳하다” 조국 딸 조민, 인스타그램 폭발적 반응…20일 만 2만 팔로워 ‘훌쩍’
- 美 "한덕수 권한대행 역할 전적 지지…수주 내 韓美 고위급 대면외교"
- 거부권 행사 韓대행 탄핵 놓고 고민 깊어지는 민주당
- 정부, 2030년 경제안보품목 의존도 50% 이하로 낮춘다… "핵심광물 민·관 공동 투자·탐사 지원 강
- `전기먹는 하마` AI에 빅테크도 `원자력` `신재생` 영끌하는데… 에너지가 정치판 된 한국
- `ABC` 강조한 구광모… "`도전과 변화` DNA로 LG 미래 세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