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도 비상 걸렸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튀르키예가 예상치 못한 강진으로 경제난이 가중될 위기에 놓이면서 LG에너지솔루션과 포드의 현지 합작공장 사업의 변수로 작용할 지 업계가 예의 주시하고 있다.
터키 코치그룹은 8일 "LG에너지솔루션은 포드와 함께 한다"며 "회사와 공동 투자 기회를 모색하기 위한 예비 평가가 진행 중으로 아직 결정된 사항은 없다"고 공시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포드, 튀르키예 코치와 함께 튀르키예 합작공장 설립을 위해 논의 중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현지 배터리공장 설립 차질
피해 복구·재건 수십억 들어
경제활동 위축·손실 불보듯
튀르키예가 예상치 못한 강진으로 경제난이 가중될 위기에 놓이면서 LG에너지솔루션과 포드의 현지 합작공장 사업의 변수로 작용할 지 업계가 예의 주시하고 있다.
터키 코치그룹은 8일 "LG에너지솔루션은 포드와 함께 한다"며 "회사와 공동 투자 기회를 모색하기 위한 예비 평가가 진행 중으로 아직 결정된 사항은 없다"고 공시했다.
하지만 지난 5일 튀르키예를 강타한 규모 7.8과 규모 7.5의 강진은 불가피하게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추정된다. 진앙지인 가지안테프, 카흐라만마라슈 등 남동부 일대는 공장 건설 예정 부지인 앙카라와는 거리가 있지만, 현재 튀르키에가 국가적인 재난 상황인 만큼 논의 자체가 늦춰질 가능성도 점쳐진다.
튀르키예는 지진 발생 전부터 경제난에 시달려왔다. 튀르키예의 올해 1월 물가상승률은 56.8%를 기록했다. 지난해 10월 물가상승률이 24년 만의 최고치인 85.51%까지 치솟은 때보다는 낮았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리라화 가치도 지난해 초 달러당 13리라대에서 이날 18리라대로 급락했다. 경제활동 위축과 경제적 손실로 이미 고통받는 상황에서 이번 지진으로 튀르키예의 경제난이 가중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포드, 튀르키예 코치와 함께 튀르키예 합작공장 설립을 위해 논의 중이다. 이번 지진이 1300만명이 거주하는 지역에 영향을 미쳤고, 지진 피해 복구·재건 비용도 수십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돼 인력 확보와 물류 등이 정상 회복되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이항구 한국자동차연구원 연구위원은 "지진 등 자연재해가 나면 공장 입지 위험 분석 등을 다시 하기 마련이기 때문에 이번을 계기로 포드와 LG에너지솔루션 모두 사업을 다시 한 번 확인해볼 여지가 매우 높다"며 "직접적인 피해보다는 재해로 인한 국가적인 복구 상황, 인력, 물류 등 간접적인 피해에 더해 터키에 상존해온 불안정한 경제까지 고려해 일정 부분 차질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편 기업분석전문 한국CXO연구소에 따르면 국내 주요 그룹이 튀르키예 현지에 세운 해외법인 숫자는 70곳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 중에서도 한화 그룹에서만 27곳(38.6%)이나 되는 해외계열사를 튀르키예에 세운 것으로 확인됐다. 박한나기자 park27@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뭐 이렇게 예쁘나” 조국 딸 조민 외모에 감탄한 정철승…외모 품평 논란 ‘파장’
- 싸움 말린다고…교실서 친구 흉기로 수차례 찌른 중학생
- 김빈 “조국 딸 조민, 놀랍고 대견”…전여옥 “어쩜 저렇게 ‘파렴치’ 쩔었는지”
- 심상찮은 조국 딸 조민 인스타그램…‘김어준 방송’ 출연 하루 만 팔로워 ‘7배 폭증’
- “난 떳떳하다” 조국 딸 조민, 인스타그램 폭발적 반응…20일 만 2만 팔로워 ‘훌쩍’
- 美 "한덕수 권한대행 역할 전적 지지…수주 내 韓美 고위급 대면외교"
- 거부권 행사 韓대행 탄핵 놓고 고민 깊어지는 민주당
- 정부, 2030년 경제안보품목 의존도 50% 이하로 낮춘다… "핵심광물 민·관 공동 투자·탐사 지원 강
- `전기먹는 하마` AI에 빅테크도 `원자력` `신재생` 영끌하는데… 에너지가 정치판 된 한국
- `ABC` 강조한 구광모… "`도전과 변화` DNA로 LG 미래 세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