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워치·갤럭시워치 차면 살 빠질까?

이정현 미디어연구소 2023. 2. 8. 13:3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애플은 오래 전부터 체중감량 도구로 애플워치의 유용성을 강조해왔다.

2017년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애플워치의 도움으로 체중을 14kg 가까이 감량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신체 활동과 체중조절에 대해 연구하는 미국 캔자스 대학 존 재키식 교수는 애플워치와 같은 제품은 "정보를 제공하면 사람들이 행동을 바꾸기 위해 무언가를 할 것"이라는 가정하에 작동하지만, "일반적으로 사람의 행동이 바뀌지는 않는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디넷코리아=이정현 미디어연구소)애플은 오래 전부터 체중감량 도구로 애플워치의 유용성을 강조해왔다. 2017년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애플워치의 도움으로 체중을 14kg 가까이 감량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워싱턴포스트는 7일(현지시간) 애플워치와 같은 피트니스 트래커 착용과 신체활동 관련해 그 동안 나온 연구 결과를 정리해서 보도했다.

사진=씨넷

■ "피트니스 트래커 착용과 체중·혈압과의 상관성 크지 않아"

2016년 싱가포르 연구진이 발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핏빗을 착용한 사용자들은 핏빗을 착용하지 않은 사용자와 비교해 신체 활동을 조금 더 잘 유지했지만, 1년 후 체중이나 혈압에는 변화가 크지 않았다.

신체 활동과 체중조절에 대해 연구하는 미국 캔자스 대학 존 재키식 교수는 애플워치와 같은 제품은 "정보를 제공하면 사람들이 행동을 바꾸기 위해 무언가를 할 것"이라는 가정하에 작동하지만, “일반적으로 사람의 행동이 바뀌지는 않는다”고 밝혔다.

핏빗 아이오닉 스마트워치 (사진=씨넷)

그는 사람의 행동이 바뀌게 된다면, 제품에 대한 관심이 사라지기 전 아주 짧은 시간(약 2~3개월 정도)에만 바뀐다고 덧붙였다.

그는 과거 피츠버그 대학에서도 운동, 저칼로리 다이어트와 관련된 연구를 진행한 적이 있다. 

해당 연구에서 총 470명의 과체중 참가자들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첫 번째 그룹은 자신의 식단과 운동을 스스로 기록하고 두 번째 그룹은 피트니스 트래커를 활용해 활동을 측정하도록 했다. 

18개월 후 피트 트래커를 착용하지 않은 그룹(5.9kg 감소)이 피트니스 트래커를 활용한 그룹(3.5kg 감소)보다 평균적으로 체중이 더 많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 "신체측정이 오히려 내재적 동기 약화시킬 수 있어"

듀크 대학 조던 에스킨 교수는 2016년 연구를 통해 “신체 측정은 산책과 같은 활동의 ‘내재적 동기’를 약화시킬 수 있으며 신체 활동을 더 일처럼 느끼게 하고 활동에 대한 지속적인 참여를 감소시킬 수 있다”며, "그들은 당신에게 동기를 부여할 수 없다"고 밝혔다.

체중감량 서비스 업체 웨이트와처스의 최고 과학 책임자 게리 포스터는 자사 회원의 약 40%가 운동 데이터를 위해 피트니스 트래커를 사용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그는 피트니스 트래커와 체중 감량 결과 사이의 연관성을 보지 못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트래커를 착용하면 운동을 계속 유지하기는 쉬워진다고 덧붙였다.

이정현 미디어연구소(jh7253@zdnet.co.kr)

Copyright © 지디넷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