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하이마스·에이테큼스 폴란드에 판매한다…우크라 전쟁 변수?

손우성 기자 2023. 2. 8. 07:5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이 우크라이나 전쟁 '게임체인저'로 꼽히는 고속기동포병로켓시스템(HIMARS·하이마스) 등 100억 달러(약 12조6000억 원) 규모의 미사일 시스템을 폴란드에 판매하기로 했다.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미 국무부는 7일 폴란드에 하이마스 18문과 에이태큼스(ATACMS) 미사일 45문, 중거리 유도 다연장 로켓 시스템(GMLRS)용 로켓 1000발 판매를 승인했다고 밝혔다.

폴란드는 에이태큼스를 미국에서 인도받더라도 우크라이나 등 제3국에 전달할 수 없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00억 달러 미사일 시스템 판매 승인
ESTONIA DEFENCE <YONHAP NO-4587> (EPA) 미국 고속기동포병로켓시스템(HIMARS·하이마스). EPA 연합뉴스

미국이 우크라이나 전쟁 ‘게임체인저’로 꼽히는 고속기동포병로켓시스템(HIMARS·하이마스) 등 100억 달러(약 12조6000억 원) 규모의 미사일 시스템을 폴란드에 판매하기로 했다. 폴란드는 전쟁 발발 이후 우크라이나 최대 우방이자 대(對)러시아 강경파로 떠오른 국가다.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미 국무부는 7일 폴란드에 하이마스 18문과 에이태큼스(ATACMS) 미사일 45문, 중거리 유도 다연장 로켓 시스템(GMLRS)용 로켓 1000발 판매를 승인했다고 밝혔다. 블룸버그통신은 "미국은 러시아 침략 가능성에 대비해 폴란드 등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 회원국의 방어 능력 강화를 모색해왔다"고 설명했다. 특히 러시아와 벨라루스에 가까이 위치한 폴란드는 그동안 하이마스와 에이태큼스 구매를 타진해왔다.

하이마스는 사거리 80㎞ 다연장로켓시스템(MLRS)을 장갑 트럭에 올린 형태로 기동성이 뛰어나 우크라이나 전황을 크게 바꿔놓은 무기로 불린다. 에이태큼스는 사거리가 297㎞ 달해 러시아 본토 공격을 우려한 미국 정부가 우크라이나 지원을 거부하고 있다. 폴란드는 에이태큼스를 미국에서 인도받더라도 우크라이나 등 제3국에 전달할 수 없다.

손우성 기자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