튀르키예 연쇄 지진…추가 강진 가능성은?
[앵커]
지진 전문가와 함께 이번 튀르키예 지진 특징이 뭔지, 또 추가로 강진이 일어날 가능성은 얼마나 되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KBS 재난방송 전문위원, 홍태경 연세대 교수 스튜디오에 나와 있습니다.
홍 교수님, '아나톨리아 단층대'라고 하는데, 이전에도 지진이 좀 잦았던 지역이죠?
[답변]
그렇습니다.
튀르키예 지역은 4개의 판이 서로 맞닿고 있는 아주 위험한 지역입니다.
튀르키예 북쪽에서는 동에서 서로 발달한 북아나톨리안 단층이 있고요.
이번 지진이 발생한 동아나톨리안 단층은 튀르키예와 시리아 접경 지역에 인접하고 있는데요.
이곳에서는 많은 응력이 쌓이고 있기 때문에 규모 7대에 이르는 지진들이 과거에서부터 지금까지 자주 발생해오고 있습니다.
[앵커]
이번에는 특히 규모 7이 넘는 강진이 연쇄적으로 일어났는데, 이런 건 좀 이례적인 것 아닙니까?
어떻게 보시는지요.
[답변]
경우에 따라서는 이런 일도 배제할 수 없는데요.
우리나라 경주 지진 같은 경우에도 규모 5.8 지진에 이어서 규모 5.1 지진이 연거푸 일어났듯이 큰 지진이 일어나게 되면 인접 지역에 많은 응력을 쌓게 되고, 응력이 많은 지역에서는 추가적인 여진이 크게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 규모 7.5 지진은 규모 7.8 지진으로부터 북쪽에 위치한 또 다른 단층에서 발생을 했는데요.
7.8 지진으로부터 막대한 에너지가 쌓이다보니까 해당 지역에서 응력이 초과하게 되면서 큰 지진으로 이어진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앵커]
현장에서는 추가로 연쇄 지진이 있을까 걱정을 하고 있는데, 가능성이 있다고 보십니까?
[답변]
네, 해당 지역에서는 오래전부터 굉장히 규칙적으로 지진이 발생해 오고 있습니다.
특히 북아나톨리안 단층에서는 2~3년 주기로 앞선 지진이 뒷 지진을 계속 트리거하는 방아쇠 효과를 내면서 규모 7점대 지진이 이어지고 있거든요.
이 지진들이 동에서부터 서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동아나톨리안 단층에서는 그동안 큰 지진이 없다가 이번 지진이 발생을 했고요.
이 지진에 의해서 후속적으로 큰 지진도 예상되고 있습니다.
[앵커]
그렇다면 수도인 앙카라나 이스탄불, 아직 그쪽은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만, 이 지역까지도 지진이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보십니까?
[답변]
이번 지진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을 수도 있지만, 본래부터 북아나톨리안 단층은 동에서부터 서로 연쇄적으로 규모 7대의 지진들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가장 마지막으로는 이스탄불 동쪽까지 지금 진입한 상태기 때문에요.
이스탄불에서는 큰 지진이 예상이 되고 있는 상황이고, 앙카라 지역에서도 또 다른 단층대가 존재함으로 인해서 지진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앵커]
수도나 다른 대도시들도 안전하지는 않다.
네, 그럼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홍 교수님 감사합니다.
KBS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 강진으로 무너진 처참한 현장…2천 년 버틴 고성도 훼손
- [단독] “백현동 시행” 김인섭, “李와 2010년 틀어졌고 특혜 없었다” 주장
- 金, 나경원 손잡고 ‘이념 공세’…安, 확장력 내세우고 ‘페어플레이’
- 대정부질문 이틀째…난방비 폭탄 ‘네 탓 공방’
- “반려견 생일파티까지 동원”…복지사 “부당 지시” 호소
- 전국 사찰서 불전함 턴 20대 2명 구속…CCTV에 덜미
- [단독] 29만 명 정보 털린 LG유플러스…알뜰폰 가입자도 피해
- ‘신당역 스토킹 살인’ 전주환 1심서 징역 40년 선고
- 재건축 연한 사실상 20년으로 단축…안전진단·용적률도 특례
- 구글 ‘챗GPT 대항마’ 발표, MS도 준비… AI 대전 본격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