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스트 간 尹 "국정, 이념 아닌 과학에 맞춰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7일 "정부가 핵심 과제로 추진하고 있는 지방시대의 핵심적인 두 축은 첨단 과학기술과 교육"이라며 "지역대학을 지역발전의 허브로 삼고, 지역인재들이 그 지역에서 기술 창업에 도전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과거 지자체는 SOC(사회적 인프라)구축, 산업단지 개발 등 하드웨어적인 인프라 확충에만 우선순위를 뒀는데, 이제는 디지털을 지역발전의 중심에 두고 전 세계와 연결이 이뤄지고 있다"며 "정부 역시 지역에 뿌리를 둔 첨단 과학기술, 디지털 혁신기업이 당당하게 세계 무대로 나가서 역량을 펼칠 수 있도록 힘껏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7일 "정부가 핵심 과제로 추진하고 있는 지방시대의 핵심적인 두 축은 첨단 과학기술과 교육"이라며 "지역대학을 지역발전의 허브로 삼고, 지역인재들이 그 지역에서 기술 창업에 도전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대전 카이스트 창업원을 찾아 과학기술·디지털 혁신기업인들과의 대화의 시간을 갖고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지난 2일에도 'CES 디지털 혁신기업인과의 대화'를 갖는 등 최근 과학기술인들과의 만남을 이어가고 있다.
윤 대통령은 간담회에 앞서, 초고해상도 위성영상과 삼차원 영상측정 현미경, 시각·청각·휠체어 장애인을 위한 AI 민원안내 시스템 등 참석기업의 기·제품이 전시된 시연 부스를 둘러봤다.
윤 대통령은 인사말에서 "방금 전 혁신 기술을 둘러봤다. 대전이 대한민국 첨단 과학기술 경쟁력의 뿌리이자 글로벌 인재의 보고라는 것을 잘 알고 있었지만 더 실감했다"며 "첨단 과학기술, 디지털 역량을 토대로 혁신성장뿐 아니라 세계 무대에서 맹활약하고 있는 여러분이 정말 자랑스럽다"고 과학기술인들을 치켜세웠다. 윤 대통령은 이어 "대전은 지방시대의 모범"이라며 "대학과 기업, 기업과 연구소,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연결은 물론이거니와 다양한 연구 분야 간의 연결이 자유자재로 가능한 곳"이라고 평가했다.
윤 대통령은 지방정부도 첨단 과학기술과 디지털 혁신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윤 대통령은 "과거 지자체는 SOC(사회적 인프라)구축, 산업단지 개발 등 하드웨어적인 인프라 확충에만 우선순위를 뒀는데, 이제는 디지털을 지역발전의 중심에 두고 전 세계와 연결이 이뤄지고 있다"며 "정부 역시 지역에 뿌리를 둔 첨단 과학기술, 디지털 혁신기업이 당당하게 세계 무대로 나가서 역량을 펼칠 수 있도록 힘껏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아울러 "해외순방 때나 부처별 업무보고, 그리고 국무회의에서도 글로벌 스탠더드를 강조했다. 이것은 바로 여러분 같은 혁신기업이 될 수 있도록 대한민국을 최고의 혁신 허브로 만들겠다는 것"이라며 "정부가 국정을 이념이 아니라 과학에 맞추고, 또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춰서 세계 최고의 혁신 허브를 지향할 때 우리 기업들도 세계 기업들을 뛰어넘을 수 있을 것"이라고 피력했다. 윤 대통령은 "혁신기업인들과 함께 우리 정부도 열심히 뛰겠다"고 약속했다. 김미경기자 the13ook@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뭐 이렇게 예쁘나” 조국 딸 조민 외모에 감탄한 정철승…외모 품평 논란 ‘파장’
- 싸움 말린다고…교실서 친구 흉기로 수차례 찌른 중학생
- 김빈 “조국 딸 조민, 놀랍고 대견”…전여옥 “어쩜 저렇게 ‘파렴치’ 쩔었는지”
- 심상찮은 조국 딸 조민 인스타그램…‘김어준 방송’ 출연 하루 만 팔로워 ‘7배 폭증’
- “난 떳떳하다” 조국 딸 조민, 인스타그램 폭발적 반응…20일 만 2만 팔로워 ‘훌쩍’
- 차보험 이익률 뚝… "보험료 인상 없어"
- 삼성SDI, 편광필름 사업 1.1조에 매각
- "또라이·살인자·외계인" 도넘은 막말… 진성준, 결국 사과
- "이공계 연구생활장려금 전액 국가 지원"
- 개인연금 종신수령 세율 4% → 3% 낮춘다… "장기 수령 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