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 거짓 모르는 챗GPT…'그럴듯함의 오류' 퍼뜨린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한민국의 현재 대통령은 문재인입니다."
오픈AI가 개발한 대화형 인공지능(AI) 챗GPT에 '한국 대통령이 누구인가'라고 묻자 내놓은 답변이다.
챗GPT와 같은 생성 AI는 방대한 데이터 가운데 이용자가 필요한 내용만 찾아내 요약, 정리해줄 수 있다는 점에서 '게임 체인저'로 주목받고 있다.
검색 서비스는 출처를 통해 정보의 공신력을 따져볼 수 있지만 챗GPT가 내놓은 정보는 근거를 알 수 없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대통령 묻자 "문재인"
2021년 정보까지만 학습한 탓
“대한민국의 현재 대통령은 문재인입니다.”
오픈AI가 개발한 대화형 인공지능(AI) 챗GPT에 ‘한국 대통령이 누구인가’라고 묻자 내놓은 답변이다. 2021년까지의 데이터만 학습해 최근에 일어난 일을 물어보면 이렇게 잘못된 답을 하거나 “2022년 이후의 일은 잘 모른다”고 응답한다.
챗GPT와 같은 생성 AI는 방대한 데이터 가운데 이용자가 필요한 내용만 찾아내 요약, 정리해줄 수 있다는 점에서 ‘게임 체인저’로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생성 AI에 대한 우려도 존재한다. 오류가 있는 데이터로 학습하거나 라벨링(분류)이 제대로 되지 않은 데이터를 학습함에 따라 AI가 잘못된 답을 내놓는 ‘할루시네이션(환각)’ 현상이 대표적이다. 검색 서비스는 출처를 통해 정보의 공신력을 따져볼 수 있지만 챗GPT가 내놓은 정보는 근거를 알 수 없다.
생성 AI를 이용해 만든 블로그 등 웹사이트가 늘어날수록 온라인에서 제대로 된 정보를 찾기 어려워질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광고 수익 등을 위해 챗GPT로 자동 생성 블로그를 만드는 방법이 퍼지고 있는 점도 우려를 더하는 부분이다.
장병탁 서울대 AI연구원장은 “데이터의 사실 여부와 상관없이 학습한 웹페이지를 활용해 콘텐츠를 생성하는 AI 특성상 불확실한 정보가 떠돌아다닐 가능성이 있다”며 “AI 시대의 새로운 이슈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승우 기자 leeswoo@hankyung.com
▶ 해외투자 '한경 글로벌마켓'과 함께하세요
▶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지금 아니면 못 봐" 아침부터 오픈런…30만명 몰렸다
- 신라면·짜파게티도 제쳤다…'한 봉지 500원' 무서운 신입생 [양지윤의 왓츠in장바구니]
- "연봉 많이 줄게" 꼬드긴 회사…이직 열흘 만에 '악몽' [곽용희의 인사노무노트]
- "'유승민 딸' 유담 관심 있냐" 질문에 이준석 대답은
- 테슬라, 이 정도라니…개미들 역대급으로 쓸어담았다
- [종합] "강호동 '아형' 출연료 4억"…정상훈, 회당 1억 'SNL 코리아' 섭외비 해명
- 최준희, 44kg 감량한 다이어트 식단 공개…故최진실도 놀랄 새모이 식사
- [종합] 이솔이, ♥박성광 스킨십 거부…"결혼 후 3년간 많은 일 겪었다" 오열 ('배틀트립2')
- [종합] '96kg→62kg' 송이 매니저 "회사·카페 망해 빚더미" 충격 근황→5년만 밝힌 퇴사 속사정 ('전
- 어떻게 이런 일이…로또 2등 한곳에서 103명 '잭팟'