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집 마련 키워드 ‘ESG’ 교육, 쇼핑, 공원 갖춘 ‘더샵 아르테’

김동호 기자 2023. 2. 7. 15:34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실수요자 위주 시장으로 재편된 부동산 정주기반 잘 갖춘 입지 주목
[서울경제] 부동산 시장이 실수요자 중심으로 재편되는 추세 속 정주여건이 뛰어난 아파트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개발호재만 갖춰 투자성이 높은 단지보다는 실제 입주 후 편리한 생활이 가능한 단지가 강세를 보일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한마디로 아파트 시장에서도 E(Education 교육) S(Shopping 쇼핑) G(Green 녹지)바람이 불 전망이다.

한 지역에서 교육과 쇼핑, 녹지시설을 모두 갖춘 곳은 흔치 않다. 이러한 인프라 시설이 갖춰지려면 오랜 시간이 걸린다. 이러한 요소를 모두 갖춘 지역들은 그 지역 내 주거 중심지 역할을 하며 대장 지역으로 자리 잡고 있는 경우가 많다.

서울 강남의 대표 아파트 중 한 곳인 ‘래미안 대치팰리스’는 입지로 강남 일대 랜드마크로 자리 잡았다. 래미안 대치팰리스는 서울대치초등학교(502m), 단국대학교사범대학부속중학교(305m), 단국대학교사범대학부속고등학교(231m)가 도보권 내에 위치해 있고 단지 인근 롯데백화점, 하나로마트, 축구장 0.5배 규모의 래미안대치팰리스 공원이 위치해 있어 교육, 쇼핑, 공원 등 우수한 정주여건을 갖추고 있다. 부동산 114자료에 따르면 ‘래미안 대치팰리스1단지’(2015년 입주)의 경우 3.3㎡ 평균 매매가격은 2022년 12월 기준 10,058만원에 형성되어 있다. 이는 강남구의 2022년 12월기준 3.3㎡ 평균 매매가격인 7,252만원을 약 38.7%가량 웃도는 수치이다.

경기 안양시 만안구에 위치한 ‘안양역한양수자인리버파크’(2019년 입주)의 2022년 12월기준 3.3㎡당 평균 매매가격은 2,939만원에 가격이 형성되어 있다. 이는 안양시 만안구의 2022년 12월 기준 3.3㎡당 평균 매매가격인 2,214만원을 약 32.7%가량 웃도는 수치이다. 해당 단지의 경우 안일초등학교(239m), 안양여자중학교(381m), 양명고등학교(330m)가 모두 도보권 내에 위치해 있으며 단지 인근에 하나로마트와 청원놀이터공원이 위치하여 우수한 정주여건을 갖춘 것이 지역 평균 매매가격을 상회하는 이유로 평가받는다.

교육과 쇼핑, 녹지시설을 모두 갖춘 신규 단지는 청약시장 불황기에도 홀로 인기를 보이고 있다. 2022년 10월 경기 용인시 기흥구 동백동에서 분양한 ‘동백호수공원두산위브더제니스’는 1순위 청약접수를 받은 결과 평균 21 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단지 인근에 동막초등학교, 어정중학교, 동백고등학교가 위치해 있고 이마트 동백점과 튼싹공원이 1분 거리 내 위치해 있어 우수한 정주여건을 바탕으로 좋은 결과를 기록했다.

같은 해 12월 서울 강동구 길동에 분양한 ‘강동 헤리티지 자이’도 1순위 청약에서 평균 53.99 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해당 단지는 서울신명초등학교, 신명중학교가 인근 도보권 내 위치해 있으며, 홈플러스 강동점 무궁화공원이 인근에 위치하고 있어 쾌적한 정주여건을 갖추고 있다.

부동산 전문가는 “교육과 쇼핑, 공원 요소는 거주에 있어 필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수요가 늘 많아 매매거래도 활발하고 전월세 거래도 잘 이뤄져 부동산 시장 상승기에는 가격이 잘 오르고 하락기에는 가격방어가 잘된다”며 “내 집 마련을 생각하는 수요자라면 신규 분양 단지 주변에 이 세가지 요소가 있는지 잘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이처럼 실수요자의 내 집 마련 키워드인 교육(Education), 쇼핑(Shopping), 공원(Green)을 모두 갖춘 ESG단지에 수요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가운데, 뛰어난 정주여건을 갖춘 단지가 분양을 앞두고 있다.

포스코건설은 2월10일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주안10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주안동 일원)을 통해 ‘더샵 아르테’를 분양한다. ‘더샵 아르테’는 지하 2층, 지상 최고 29층, 10개 동, 전용면적 39~84㎡ 총 1,146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이 중 770세대가 일반분양 대상이다. 더샵 아르테는 뛰어난 정주여건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단지 주변으로 구월서초, 동인천중, 인천고가 도보권 내 위치하고 있으며, 주안도서관이 단지 바로 옆에 있어 우수한 교육환경을 지니고 있다. 또한 홈플러스 구월점, 롯데백화점 인천점, 인천종합버스터미널 등 생활 인프라시설의 접근성도 우수하다. 단지 인근 석바위공원과 인천중앙공원을 포함해 6개 공원들이 주변에 위치해 있어 쾌적한 주거환경도 갖추고 있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