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찜한 '클로드'…챗GPT와 비교하니 "농담 던져 재밌지만 답변은 장황"

허란 2023. 2. 6. 18: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 세계에 생성 인공지능(AI)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오픈AI의 챗봇 서비스 '챗GPT'에 강력한 경쟁자가 등장했다.

두 챗봇을 비교 분석한 결과 클로드는 윤리 의식과 유머 감각이 더 있고, 챗GPT는 코딩 실력이 더 낫다는 평가가 나왔다.

스케일 팀은 "간결하게 요점을 잘 정리하는 챗GPT에 비해 클로드는 답변이 장황하지만 좀 더 자연스럽다"고 설명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에 생성 인공지능(AI)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오픈AI의 챗봇 서비스 ‘챗GPT’에 강력한 경쟁자가 등장했다. 구글이 협력관계를 맺은 미국 AI 스타트업 앤스로픽의 ‘클로드’다. 두 챗봇을 비교 분석한 결과 클로드는 윤리 의식과 유머 감각이 더 있고, 챗GPT는 코딩 실력이 더 낫다는 평가가 나왔다.

프로그램 언어 솔루션 ‘스펠북’을 운영하는 스케일의 개발팀은 최근 두 챗봇의 특징과 역량을 비교 분석한 내용을 자사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두 챗봇의 가장 큰 차별점은 ‘출처’ 기능의 유무다. 클로드는 답변이 끝나면 ‘편집(edit)’이라는 문구와 이모지가 붙는다. 스케일 팀은 “클로드는 답변을 누가 만들어냈는지 이해하고 있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인터넷 백과사전 플랫폼 ‘위키피디아’처럼 클로드가 답변에 인용한 출처를 사용자들이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스케일 팀은 “클로드는 ‘헌법 AI’라는 윤리 원칙 때문에 부적절한 요청을 거부하는 경향이 있고 챗GPT보다 더 재밌다”고 총평했다. 헌법 AI는 AI 시스템이 인류에 유익하고 해롭지 않으며 정직하도록 유지하는 것이다. 하지만 “코드 생성 능력은 챗GPT가 클로드보다 낫다”고 덧붙였다.

챗GPT는 질문에 사람처럼 답하도록 만들어진 비서다. 반대로 클로드는 자신에 대해 좀 더 많은 것을 말한다. 스케일 팀은 “간결하게 요점을 잘 정리하는 챗GPT에 비해 클로드는 답변이 장황하지만 좀 더 자연스럽다”고 설명했다.

두 챗봇의 유머 감각은 어떨까. 트위터 유료 서비스인 ‘블루 체크’를 비판하는 농담을 ‘사인필드’(1990년대 미국 시트콤) 방식으로 작성하라는 문제에 클로드는 농담을 잘 만들어냈지만, 챗GPT는 아예 농담을 생성하지 못했다.

코딩 실력은 챗GPT가 한 수 위였다. 특정 값을 출력하는 코딩 문제를 냈더니 챗GPT는 5번 시도 중 4번 성공했지만, 클로드는 모두 실패했다. 보험 계리사 시험에 나오는 수학 문제는 두 챗봇 모두 성공하지 못했지만, 챗GPT가 좀 더 나은 답변을 내놨다.

허란 기자 why@hankyung.com

해외투자 '한경 글로벌마켓'과 함께하세요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