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모 7.8 지진 강타한 튀르키예…지진이 자주 발생하는 이유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6일 튀르키예 남동부에서 규모 7.8의 지진이 발생한 가운데, 튀르키예에서 이 같은 지진이 발생한 이유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가장 최근 튀르키예 지진 피해로는 2020년 10월 에게해 그리스 동부섬 사모스에서 발생한 규모 7 지진으로 튀르키예에서 사망자 24명이 발생했다.
튀르키예 동부에서 2011년 10월과 2010년 3월 각각 규모 7.2와 규모 6.0 지진이 발생했다.
이날 튀르키예에는 리히터 규모 7.8의 대지진이 발생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민수 기자 = 6일 튀르키예 남동부에서 규모 7.8의 지진이 발생한 가운데, 튀르키예에서 이 같은 지진이 발생한 이유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튀르키예는 세 개의 다른 지각판의 교차로에 위치해 있어 언제든 강력한 지진이 발생할 수 있다. 북쪽으로는 유라시아판이, 남쪽으로는 아프리카판이 있다. 또 동쪽으로는 아라비아판이 있다. 아라비아판이 유라시아판을 밀면서 터키에선 대규모 지진이 발생한다.
아울러 노스(북쪽) 아나톨리안 단층선이 튀르키예 북쪽에 있는데 서쪽에서 동쪽으로 걸쳐 있다. 이스트(동쪽) 아나톨리안 단층선은 남동부 지역에 있는데 이날 지진은 이곳을 따라서 발생했다.
가장 최근 튀르키예 지진 피해로는 2020년 10월 에게해 그리스 동부섬 사모스에서 발생한 규모 7 지진으로 튀르키예에서 사망자 24명이 발생했다. 같은 해 1월에는 동부에서 규모 6.7 지진이 발생해 최소 22명이 숨지고 수백명이 다쳤다. 인근 시리아, 그루지야, 아르메니아 등에서도 지진이 잇따랐다.
튀르키예 동부에서 2011년 10월과 2010년 3월 각각 규모 7.2와 규모 6.0 지진이 발생했다. 2011년 지진으로는 최소 138명이 사망하고 350명이 부상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날 튀르키예에는 리히터 규모 7.8의 대지진이 발생했다. 미국 지질조사국(USGS)은 이번 지진은 현지시간 오전 4시17분쯤에 약 17.9㎞ 깊이에서 발생했으며 15분 후 규모 6.7의 여진이 발생했다고 전했다.
이번 지진의 진앙지 인근인 튀르키예 남동부 가지안테프 주와 카라만마라슈는 시리아 국경과 인접해 있고, 수십만 명의 시리아 난민들이 거주하고 있어 이들에게도 적지 않은 피해가 예상되고 있다.
kxmxs4104@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캠퍼스 커플' 전여친 장례식 가고 싶다고 운 남편, 보내줘야 하나요"
- 화곡동 외계어 식당 '쁢깔꼬 울루우' 초등생 막내가 지은 사연이…
- 나경원 "계엄 옹호 생각 절대 없지만 尹 '내가 대통령인가' 생각 들었을 것"
- "여자랑 누워 20분간 낮잠 3만원, 하룻밤 50만원"…신종 카페 떴다
- 상가 화장실서 출산한 아기 살해…남친과 영화관 간 20대 '20년 구형'
- "된장 바르기 전에 시골집 보냈다" 반려견 파양 시끌…딸은 '보험사 모델'
- "사우나 얼마예요?"…"왜 물어요? 돈 아까우면 오지 마세요" 황당 목욕탕
- "여자가 술집 일, 안 쪽팔려?"…욕설 제지하자 포차 뒤엎은 04년생
- 이경실 "아들 23세에 혼전임신 결혼 속상…군대도 안 갔는데"
- 걸그룹 아내 두고 '불륜' 야구선수 "아내와 대화로 풀어…야구로 보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