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미의 벽은 높았다···BTS, 올해도 수상 불발

한순천 기자 2023. 2. 6. 13:4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그래미의 벽은 올해도 높았다.

3년 연속 그래미의 벽을 두드린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도전이 올해도 아쉽게 무산됐다.

5일(현지 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 크립토닷컴 아레나에서 열린 제65회 그래미 어워즈에서 BTS는 '올해의 앨범' '베스트 팝 듀오·그룹 퍼포먼스' '베스트 뮤직비디오'의 3개 부문 후보에 올랐으나 수상이 불발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올해의 앨범' '베스트 팝 듀오·그룹 퍼포먼스' '베스트 뮤직비디오'
3개 부문 후보 올랐으나 아쉽게 수상 불발
비욘세, 그래미 역대 최다 수상자 등극···32개 트로피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5일(현지 시간) 열린 제65회 그래미 어워즈에서 3개 부문 후보에 올랐으나 수상이 불발됐다. 사진은 2022년 열린 제64회 그래미 어워즈에 참석한 BTS. 사진 제공=빅히트 뮤직
[서울경제]

그래미의 벽은 올해도 높았다. 3년 연속 그래미의 벽을 두드린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도전이 올해도 아쉽게 무산됐다.

5일(현지 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 크립토닷컴 아레나에서 열린 제65회 그래미 어워즈에서 BTS는 ‘올해의 앨범’ ‘베스트 팝 듀오·그룹 퍼포먼스’ ‘베스트 뮤직비디오’의 3개 부문 후보에 올랐으나 수상이 불발됐다.

제65회 그래미 어워즈에서 ‘베스트 뮤직비디오’ 부문을 수상한 테일러 스위프트. AFP연합뉴스

제일 먼저 발표된 부문은 ‘베스트 뮤직비디오’다. BTS의 앤솔러지 앨범 ‘프루프’의 수록곡 ‘옛 투 컴’이 후보에 올랐다. 본 시상식 전 진행된 사전 행사에서 발표된 수상작은 테일러 스위프트의 ‘올 투 웰: 더 쇼트 필름'이었다.

‘언홀리’로 제65회 그래미 어워즈에서 ‘베스트 팝 듀오·그룹 퍼포먼스’ 부문을 수상한 샘 스미스와 킴 페트라스. 로이터연합뉴스

‘베스트 팝 듀오·그룹 퍼포먼스’ 부문은 ‘언홀리’를 부른 샘 스미스와 킴 페트라스에게 돌아갔다. BTS는 콜드플레이와의 협업곡 ‘마이 유니버스’로 후보에 올랐다. 이 부문은 2021년 ‘다이너마이트’와 2022년 ‘버터’로 후보에 올랐지만 3년 연속 수상이 불발됐다. 수상자 샘 스미스와 킴 페트라스는 ‘언홀리’ 무대를 선보였다.

제65회 그래미 어워즈에서 ‘해리스 하우스’로 ‘올해의 앨범’을 수상한 해리 스타일스의 공연 모습. 로이터연합뉴스

‘올해의 앨범’ 부문은 해리 스타일스의 ‘해리스 하우스’에게 돌아갔다. BTS는 콜드플레이의 앨범 ‘뮤직 오브 더 스피어스’의 송라이터 자격으로 후보에 함께 이름을 올렸다.

역대 최다 그래미 어워즈 수상자가 된 비욘세. 로이터연합뉴스

본상 격인 제너럴 필즈를 수상하지는 못했지만 올해 시상식의 주인공은 비욘세였다. 비욘세는 역사상 그래미를 가장 많이 수상한 아티스트가 됐다. 비욘세는 총 32개의 그래미 트로피를 보유하게 됐다. 올해 시상식에서는 ‘베스트 R&B 송’과 ‘‘베스트 댄스·일렉트로닉 뮤직 레코딩’ ’베스트 댄스·일렉트로닉 앨범' ‘베스트 트래디셔널 R&B 퍼포먼스’도 받았다.

제65회 그래미 어워즈에서 ‘올해의 레코드’를 수상한 리조. 로이터연합뉴스

주요 수상 부문인 제너럴 필즈는 아델의 독식이 예상됐으나 수상에 실패했고, 나머지 아티스트들이 나눠 가지게 됐다. ‘올해의 노래’는 보니 레이트의 ‘저스트 라이크 댓’에 돌아갔다. ‘올해의 레코드’는 리조의 ‘어바웃 댐 타임’이 받았다. ‘베스트 뉴 아티스트’는 사마라 조이가 수상했다.

올해는 배드 버니·해리 스타일스·브랜디 칼라일·스티비 원더·샘 스미스 등이 퍼포먼스를 펼쳤다.

제65회 그래미 어워즈에서 공연 중인 스티비 원더. 로이터연합뉴스

BTS는 그래미와 함께 3대 시상식으로 꼽히는 아메리칸 뮤직 어워즈와 빌보드 뮤직 어워즈에서는 수상한 바 있으나, 백인 음악·컨트리 음악에 호의적인 레코딩 아카데미가 주관하는 그래미에서는 아직 수상하지 못하고 있다.

한편 BTS는 2021년 ‘다이너마이트’와 2022년 ‘버터’로 퍼포먼스를 펼쳤으나 올해는 시상식에 참가하지 않았다.

한순천 기자 soon1000@sedaily.com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