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공동주택 보수공사 추진 단지에 설계도서 작성 지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기도가 공동주택 보수공사를 추진하는 단지에 공사내역서와 시방서 등 설계도서 작성을 지원한다.
이계삼 경기도 도시주택실장은 "공동주택은 입주민의 삶에 있어 가장 중요한 거주 공간으로 경기도는 도민의 쾌적하고 안전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누수, 도장 탈락 등 유지관리가 필요한 보수공사에 대해 공사 전 과정을 기술자문, 설계도서, 공사자문 등 세심한 부분까지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있다"며 "입주민의 소중한 관리비가 낭비되지 않고 최적의 공사품질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0개분야 전문가 100명 자문단이 기술지원
선 기술자문 후 설계도서 작성 지원 신청
[수원=이데일리 황영민 기자] 경기도가 공동주택 보수공사를 추진하는 단지에 공사내역서와 시방서 등 설계도서 작성을 지원한다. 이 사업은 지난해까지는 예산이 확보된 당해연도 보수공사만 신청할 수 있었으나, 올해부터는 장기수선계획에 반영된 보수공사도 신청 가능해졌다.
5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이같은 내용의 ‘공동주택 기술자문단’의 지원사업을 올해 확대 추진한다.
경기도 공동주택 기술자문은 공용부분에 대한 보수공사 시 10개 분야 100명으로 구성된 공동주택 기술자문단의 민간전문가가 직접 공동주택 단지를 방문해 기술지원을 하는 제도다.
지원 분야는 △공사계획 단계의 기술자문 △공사내역서와 시방서 등을 제공하는 설계도서 지원 △공사 시 품질확보를 위한 공사자문 등으로 보수공사 전체 과정에 대해 단계별로 지원하고 있다.
이중 설계도서 지원 서비스는 민간전문가의 현장 방문을 통한 기술자문 결과를 바탕으로 공사내역서, 시방서 등을 작성·제공하는 사업으로 전국 지자체 중 유일하게 경기도에서는 지원하고 있다.
공동주택 단지에서 보수공사 추진 시 세부 공사내역 산출 근거와 가격정보를 포함하고 있어 추정공사비 산정을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도록 제공한다.
2015년 경기주택도시공사에서 주거복지 차원으로 지원을 받아 시작했는데, 도는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사업추진을 위해 2020년부터 설계도서 지원사업을 경기주택도시공사에서 대행하는 방식으로 전환해 추진하고 있다.
설계도서 지원은 먼저 기술자문을 받고 신청할 수 있다. 설계도서 지원 신청을 희망하는 아파트 단지의 입주자대표회의는 경기도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 후 경기도 공동주택기술지원팀에 신청하면 된다.
김진묵 경기주택도시공사 주택관리처장은 “공동주택 건설과 유지·관리 업무를 맡은 공공기관으로서 설계도서 지원사업은 도민의 삶과 직결되는 만큼 사명감과 책임감을 가지고 추진하고 있다”며 “관리비 절감 등 실질적으로 입주민에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이계삼 경기도 도시주택실장은 “공동주택은 입주민의 삶에 있어 가장 중요한 거주 공간으로 경기도는 도민의 쾌적하고 안전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누수, 도장 탈락 등 유지관리가 필요한 보수공사에 대해 공사 전 과정을 기술자문, 설계도서, 공사자문 등 세심한 부분까지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있다”며 “입주민의 소중한 관리비가 낭비되지 않고 최적의 공사품질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황영민 (hym86@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서울지하철 무임승차 '5명 중 1명' 출·퇴근 시간대 이용
- "딸과 손주가 맞고 산다"…한마디가 살인을 불렀다[그해 오늘]
- 갈비탕 쏟아 손님 2도 화상…음식점 2심도 패소, 1800만원 배상
- 차 매장 칼부림에 2명 사망..진범은 직원이었다
- 이유영, 침대 팔베개 공개→"비연예인과 최근 만남 시작" [공식]
- [단독]가스비 폭등 불똥 튄 인천공항, 발전자회사 민영화 추진
- 조민 “재판 끝나기 전까진 의료봉사만…제 방식대로 잘 살 것”
- 점주 떠나자 2분만에 도둑 돌변…출근 첫 날이었다
- '손흥민 84분 맹활약' 토트넘, 강호 맨시티 꺾었다...케인, 구단 최다골新
- 온라인 특가 판매 육회 먹은 수십명 식중독 증상 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