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 예산공장 항암주사제 시설 유럽 GMP 인증 획득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내 제약사 보령 예산공장이 유럽으로부터 우수 의약품 제조·관리 기준 인증을 받았다.
보령은 예산공장 항암주사제 생산시설에 대한 EU-GMP(유럽연합 우수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 인증을 획득했다고 6일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EU-GMP 획득으로 항암제 수출·글로벌 CDMO 사업 추진
[서울=뉴시스]황재희 기자 = 국내 제약사 보령 예산공장이 유럽으로부터 우수 의약품 제조·관리 기준 인증을 받았다.
보령은 예산공장 항암주사제 생산시설에 대한 EU-GMP(유럽연합 우수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 인증을 획득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EU-GMP 인증은 독일 함부르크 주정부 의약품 허가기관 심사를 받아 진행됐다. 보령은 인증 적합 여부 판단을 위해 지난해 9월 28일부터 10월 1일까지 4일간 현장 실사를 받았다.
GMP(Good Manufacturing Practice)란 우수한 의약품을 제조하기 위해 공장에서 원료 구입부터 제조, 품질관리, 출하 등에 이르는 모든 생산 과정에 필요한 관리기준을 규정한 제도로, 유럽의약품청(EMA)이 승인하는 EU-GMP는 미국 식품의약국(FDA) cGMP와 더불어 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인증으로 분류된다.
보령 관계자는 “유럽 내 의약 선진국으로 손꼽히는 독일 허가기관을 통해 GMP 인증을 받았다는 것은 보령이 세계적 수준의 항암제 수출 및 CDMO(위탁개발생산)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게 됐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2019년 준공된 보령 예산캠퍼스 내 세포독성 항암주사제 생산시설은 연간 최소 600만 바이알(유리병)을 생산할 수 있으며, 생산 모듈화를 통해 5배 이상도 확대 생산이 가능하다.
보령 항암주사제 생산시설은 약리활성이 높은 의약품도 안전하게 생산할 수 있는 최신식 ‘아이솔레이터 시스템’(Isolator System)을 대부분의 제조공정 단계에 갖췄다. 아이솔레이터는 작업자와 생산라인 사이의 가림막 개념으로, 유해 성분이 작업자에게 직접 닿지 않도록 해준다.
국내에서는 2020년 11월 식품의약품안전처를 통해 GMP 승인을 받은 이후 같은 해 12월 말부터 다발성 골수종 치료제인 ‘벨킨주’(성분명 보르테조밉) 생산을 시작으로 항암주사제 생산이 본격화됐다.
보령 박경숙 생산품질부문장은 “이번 EU-GMP 인증을 통해 보령의 제조경쟁력이 세계적 수준임을 인정받게 됐다”며 “제조 및 품질 관리에 대한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예산 캠퍼스가 보령의 글로벌 진출을 위한 도약대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hjhee@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대형 방송 사고 김태리…SBS연기대상서 "MBC…"
- 서정희, 6세 연하 ♥남친과 다정 투샷…꿀 뚝뚝
- 20살 차이 전현무·홍주연 열애설에 "주연이한테만…"
- "전남친 43년생 청담동 치과의사"…한혜진, 가짜뉴스에 발끈
- 박수홍, 생후 68일 딸 공개 "많이 컸다"…완성형 미모
- '버거 보살' 노상원 점집 후기 눈길…"곧잘 맞혔지만 찜찜"
- 배우 엄기준 오늘 결혼 "새로운 삶 함께하려 해"
- 전현무 꺾고…이찬원, KBS 연예대상 "방송 포기못해"
- 김준호, 건물 통째로 빌려 청혼…김지민 오열
- 변기수 KBS 연예대상 저격 "가수만 챙기냐…코미디언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