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푸형 비듬치료제, 2주 이상 한달 이내로 쓰세요[약통팔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습도가 낮아지는 겨울철에는 비듬이 쉽게 생깁니다.
비듬이란 두피에서 표피가 떨어져 나와 각질이 눈에 띄게 많아지는 현상을 일컫는데요, 샴푸형 치료제로 쉽게 치료가 가능하지만 내성이 생길 수 있으니 사용 기간에 주의해야 합니다.
한 번 사용하면 씻어내더라도 두피에 성분이 남아있는 기간이 3일 정도 되기 때문에 일주일에 두 세 번만 쓰면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내성 위험 있어 4주 이상 쓰지 말아야
[이데일리 나은경 기자] 습도가 낮아지는 겨울철에는 비듬이 쉽게 생깁니다. 비듬이란 두피에서 표피가 떨어져 나와 각질이 눈에 띄게 많아지는 현상을 일컫는데요, 샴푸형 치료제로 쉽게 치료가 가능하지만 내성이 생길 수 있으니 사용 기간에 주의해야 합니다.
피부에서 곰팡이가 과다 증식하거나, 호르몬이 불균형하거나, 두피 세포가 비정상적으로 많아질 때 생기는 것이 비듬입니다. 이중 사람들의 모낭 속 서식하는 곰팡이균인 말라세지아 효모균이 원인일 때 항진균제를 이용하곤 합니다.
샴푸형 치료제로는 니조랄(성분명 케토코나졸)이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니조랄은 아이큐비아 기준 국내 피부과용 항진균제 일반의약품 시장에서 5년 연속(2017~2021년)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두피와 머리카락에 약을 바르고 일반 샴푸를 사용하듯 거품을 낸 뒤 3~5분간 마사지를 하고 헹구어내면 됩니다. 일반 샴푸를 추가로 사용하지는 않아도 됩니다. 한 번 사용하면 씻어내더라도 두피에 성분이 남아있는 기간이 3일 정도 되기 때문에 일주일에 두 세 번만 쓰면 됩니다.
비듬치료용 샴푸로 많이 알려져있지만 얼굴이나 몸에 사용해도 됩니다. 세안제, 보디워시로 쓸 때 지루성피부염, 어루러기 같은 곰팡이성 피부염 치료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보통 한 두 번만 써도 효과가 느껴지므로 쓰다마는 경우가 있지만 2주는 꾸준히 써야 두피에서 증식하는 곰팡이균을 확실히 없앨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너무 오래 사용해서도 안 되는 데요, 케토코나졸은 장기 사용시 내성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니조랄의 권장 사용 기간은 2~4주입니다.
경구용 케토코나졸 의약품은 간 독성을 비롯한 부작용이 있어 주의해야 하지만 니조랄로 대표되는 케토코나졸 외용제는 사용 후 씻어내기 때문에 경구용 약에 비해 부작용이 크지 않은 편입니다. 특히 간 독성에 대한 부작용은 거의 없다고 봐도 됩니다. 다만 1% 미만의 환자에게서 결막염, 가려움, 모낭염, 탈모와 같은 부작용이 보고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만약 지루성 피부염 환자로 스테로이드 외용제를 사용 중이었다면 케토코나졸을 쓸 때 의약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스테로이드 사용량을 천천히 줄여야 합니다. 스테로이드 외용제와 케토코나졸 샴푸를 함께 쓰면 과민반응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스테로이드제를 갑자기 중단해서도 안 됩니다.
비듬을 예방하려면 머리를 감은 후 두피를 꼼꼼하게 말려 곰팡이가 증식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피지선이 과활성화되지 않도록 포화지방이나 당분이 많은 음식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곰팡이균 때문이 아닌 호르몬 불균형, 두피 세포 증식 과다 등으로 인한 비듬이라면 니조랄로 치료효과를 얻기 힘드니 피부과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나은경 (eeee@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악마'로 돌변한 직장동료…전과 4범 강간살인범이었다[그해 오늘]
- [누구집]‘효리네 민박’ 체크아웃 금액은?
- 건조한 눈에 톡톡 인공눈물 넣었다가..1명 사망 5명 실명
- '넌 여자니까' 성희롱에 임금도 체불..새마을금고·신협 '갑질'
- "한국 소비자는 호갱"…고야드의 도 넘은 명품 장사 [기자수첩]
- 이도운 대통령실 새 대변인 "중2 딸과의 소통보다 10배 노력할 것"
- "절절포의 끝판왕"…지인들이 말하는 임종룡은
- 국어 3등급도 서울대 정시 최초 합격…“수학이 결과 좌우”
- "배 안에 물이 차요!" 신고 후 전복..9명 실종 3명 구조
- 한미 해병대 '쌍룡훈련' 부활…배 없는데 사단급 규모로?[김관용의 軍界一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