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성인 여성의 약 8%, 무증상 갑상선 기능 이상 상태 [헬시타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우리나라 성인 여성의 8% 가까이가 무증상(불현성) 갑상선 기능 이상 상태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남성은 불현성 갑상선 기능 항진증, 여성은 불현성 기능 저하증이 일상 생활에 더 자주 지장을 줬다.
성인 남성의 불현성(무증상) 갑상선 기능 저하증 유병률은 2.1%, 불현성 갑상선 기능 항진증 유병률은 2.4%로, 남성의 4.5%가 갑상선 기능 이상 상태였다.
남성 불현성 갑상선 항진증 환자와 여성 불현성 갑상선 기능 저하증 환자가 일상생활의 지장을 많이 받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불현성 갑상선 기능 이상 무증상···삶의 질 감소 요인
윤영숙 일산백병원 교수팀, 성인 4859명 분석 결과
우리나라 성인 여성의 8% 가까이가 무증상(불현성) 갑상선 기능 이상 상태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남성은 불현성 갑상선 기능 항진증, 여성은 불현성 기능 저하증이 일상 생활에 더 자주 지장을 줬다.
26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윤영숙 인제대 일산백병원 가정의학과 교수팀이 2013~2015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한 성인 4859명(남 2270명, 여 2589명)을 대상으로 무증상 갑상선 기능 이상 실태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성인 남성의 불현성(무증상) 갑상선 기능 저하증 유병률은 2.1%, 불현성 갑상선 기능 항진증 유병률은 2.4%로, 남성의 4.5%가 갑상선 기능 이상 상태였다. 성인 여성의 불현성 갑상선 기능 이상 비율은 남성보다 높은 7.6%였다. 불현성 갑상선 기능 저하증 4.4%, 불현성 갑상선 기능 항진증 3.2%였다.
불현성 갑상선 기능 이상은 특별한 증상은 없었지만, 삶의 질을 낮추는 요인으로는 작용했다. 불현성 갑상선 기능 이상으로 인한 일상생활 지장 등 삶의 질 감소는 성별에 따라 다른 양상을 보였다. 남성 불현성 갑상선 항진증 환자와 여성 불현성 갑상선 기능 저하증 환자가 일상생활의 지장을 많이 받았다. 갑상선 기능이 정상인 남성 대비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있는 남성이 일상생활의 지장을 받을 가능성은 4.3배였고, 갑상선 기능이 정상인 여성보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는 여성이 일상생활 지장을 받을 가능성은 2.4배였다.
불현성 갑상선 기능 이상은 갑상선 기능검사에서 갑상선 자극 호르몬(TSH)이 증가(기능 항진증) 또는 감소(기능 저하증)해 있지만 갑상선 호르몬은 정상인 상태를 가리킨다.
윤 교수팀은 논문에서 “남성은 불현성 갑상선 항진증, 여성은 불현성 갑상선 저하증이 삶의 질을 낮추는 것은 갑상선 기능 이상에서도 남녀 간에 삶의 질 저하를 느끼는 영역이 다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불현성 갑상선 저하증 여성은 체질량지수(BMI)가 높고, 고혈압이 많았다. 불현성 갑상선 항진증 남성은 신체 활동량이 적고, 흡연율이 높았다.
이 연구결과(불현성 갑상샘 기능 이상과 건강 관련 삶의 질의 연관성 : 제6기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를 활용)는 대한가정의학회지 최근호에 실렸다.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1000만원 차액 보상하라' 폭스바겐 차주들 강남 몰려간 이유
- 사망선고 받고 장례식장 옮겨진 여성…숨 쉬고 있었다
- 땅은 하난데 주인이 4000명? 기획부동산 피하려면 [근면한 월급]
- 미스 러시아 호소…'호텔까지 노출, 우크라인들에 협박 당해'
- 30년간 '1만명 몰카'에 열도 발칵…의사·공무원도 찍었다
- '버니즈가 호구냐'…완판 '뉴진스 그램' 수백만원 웃돈 '되팔이' 논란
- '오빠차'의 배신?…람보르기니 10대 중 8대는 '연두색 번호판'
- 'MRI 안 찍어도 된다' 의사들만 아는 '어깨질환' 진단 특급 비법 유튜브 공개
- '마약 투약' 고백했던 '고등래퍼2' 윤병호, 펜타닐·대마 흡연 혐의로 징역 4년
- 조국 부부 '입시비리' 유죄…딸 이어 아들도 입학 취소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