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주주는 하이닉스 말고 한전을 사야 하는 이유”

방현철 기자 입력 2023. 2. 3. 16:50 수정 2023. 2. 8. 12:0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방현철 박사의 머니머니] 정광우 대표가 말하는 고금리 시대에 통하는 가치투자법

3일 오후 5시 조선일보의 경제 유튜브 채널 ‘조선일보 머니’와 조선닷컴을 통해 공개된 ‘방현철 박사의 머니머니’에서는 정광우 86번가 대표와 ‘가치투자의 시대 열리나’라는 주제로 얘기를 나눠봤습니다. 정 대표는 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에서 10년간 근무한 투자 전문가입니다. 2020년 회사를 그만 두고 나서는 인기 유튜버로 변신해 86번가라는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정광우 대표의 투자 전략 영상으로 확인] : https://youtu.be/COvORJG0c_c

정광우 대표는 영상에서 과거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10년 가까이 지속됐던 성장주의 시대는 지나가고 가치주의 시대가 올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정 대표는 “앞서 성장주의 시대가 열릴 수 있었던 것은 저금리 환경이 지속됐기 때문이었다”며 “앞으로는 인플레이션이 한 단계 높아지고 금리도 그에 따라 높아진 세상에 살게 될 것이기 때문에 가치주가 성장주보다 좋아지게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정 대표는 “가치주가 각광 받는 것은 다시 저금리에 대해 생각이 투자자들에게 만연하기 전까지는 지속될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습니다.

정 대표는 “1970년대 중반 이후 고인플레이션 시대에 매년 100% 수익률을 기록했던 워런 버핏의 가치투자, 그리고 랄프 웬저의 중소형주 가치투자가 수익률이 좋았던 것을 떠올려 보면 지금도 교훈을 얻을 수 있다”며 “당시 경제 상황이 안 좋았지만 고금리 시대에 현금 흐름이 좋고 눈에 보이고 튼튼한 가치주를 찾았던 가치투자가 성과가 좋았던 것”이라고 했습니다. 정 대표는 “여기에 더해 주주 행동주의도 강화되면서 배당을 늘려 주고 자사주 매입을 해서 소각했던 기업들이 차별화된 성과를 투자자들에게 돌려 줬다”고 덧붙였습니다.

정 대표는 저평가되고 소외된 가치주를 발굴하는 방법에 대해서 우선 자기가 잘 아는 기업에 눈을 돌리라고 했습니다. 정 대표는 “IT 기업에 다니면서 바이오 투자를 하거나, 의사이거나 바이오 기업에 다니면서 플랫폼 기업에 투자하는 것은 본인의 강점을 전혀 발휘하지 못 하는 것”이라며 “만약 자신이 잘 아는 분야에서 투자 기업을 못 찾았다면 잠시 기다리는 것도 필요하다”라고 했습니다. 또 가치투자를 위해서는 너무 많은 기업에 분산 투자하기 보다는 소수의 기업을 분석해서 집중 투자하는 방식이 좋다고 했습니다. 가치와 가격, 그리고 그 사이의 괴리를 따져서 가치보다 낮은 가격에 거래되는 기업을 찾아서 투자하는 게 가치투자인데,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기업 분석과 발굴에 시간을 쏟아야 하기 때문이라는 설명입니다. 다만 정 대표는 집중 투자라고 해서 한 종목에 투자하라는 건 아니고, 개인투자자들은 5~10종목 정도나 많아도 15종목을 넘지 않게 투자 포트폴리오를 가져 가는 게 좋다고 했습니다. 투자 종목을 분산하는 방법에 대해서 정 대표는 “같은 업종에 있는 많은 기업을 산 것보다는 두 기업에 투자했는데 삼성전자와 한전에 투자한 게 분산이 더 잘 된 것”이라며 “서로 성격이 다른 분야의 기업들에 투자하는 게 분산 투자”라고 했습니다.

정 대표는 올해 가치투자 아이디어로 두 가지를 들었습니다. 첫째, 현금 흐름이 좋은 회사에 투자를 눈 여겨 보라는 것입니다. 둘째, 주주 친화적인 행동을 할 수 있는 회사인지 따져 보라는 것입니다. 정 대표는 올해 증시가 대체로 좋은 모습일 것으로 전망하면서 “강세장의 초입은 금융 장세인데, 이때는 금융주에 관심을 가져볼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방현철 박사의 머니머니’는 월·수·금요일 오후 5시 시장분석, 자산운용, 재테크 전문가, 증권가 고수들의 목소리를 듣는 시간입니다. 영상은 경제 유튜브 채널 ‘조선일보 머니’와 조선닷컴을 통해서 공개됩니다.

[정광우 대표의 투자 전략 영상으로 확인] : https://youtu.be/COvORJG0c_c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