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미' 홍보에 이용당한 방탄...3번째 도전엔 수상할까? [리폿@VIEW]

성민주 2023. 2. 3. 14:3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세 번째 도전에서는 그라모폰(그래미 트로피)를 받아들 수 있을까.

지난 2019년 61회 그래미에서는 시상자로, 2020년 62회 그래미에는 특별 무대로 참여했던 방탄소년단은 지난 2021년 63회 그래미부터는 수상 후보로 참석해왔다.

방탄소년단의 그래미 수상 불발을 두고 댄스 음악을 하는 보이그룹이라는 특성과, 비백인에게 유독 박한 그래미 특유의 보수성이 작용했다는 분석이 나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TV리포트=성민주 기자]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세 번째 도전에서는 그라모폰(그래미 트로피)를 받아들 수 있을까.

방탄소년단은 지난해 11월, 미국 레코딩 아카데미가 발표한 제65회 그래미 어워드 후보 두 부문에 이름을 올렸다. 먼저 '베스트 팝 듀오/그룹 퍼포먼스' 부문 후보에 콜드플레이와 함께한 '마이 유니버스'가 올랐고, '베스트 뮤직비디오' 부문 후보로는 '옛 투 컴'이 선정됐다.

방탄소년단은 이로써 3년 연속 그래미 후보에 노미네이트됐다. K팝 가수가 3년 연속 그래미 후보에 오른 것도 최초지만, 2개 부문에 이름을 올린 것도 처음이다.

지난 2019년 61회 그래미에서는 시상자로, 2020년 62회 그래미에는 특별 무대로 참여했던 방탄소년단은 지난 2021년 63회 그래미부터는 수상 후보로 참석해왔다.

방탄소년단은 63회 그래미에는 '다이너마이트(Dynamite)'를, 64회 그래미에는 '버터(Butter)'를 연이어 '베스트 팝 듀오/그룹 퍼포먼스' 후보에 올렸다.

그러나 방탄소년단은 수상과는 인연이 없었다. 지난 2021년 '다이너마이트(Dynamite)'는 레이디 가가와 아리아나 그란데의 'Rain on Me'에 밀려 '베스트 팝 듀오/그룹 퍼포먼스' 상 수상에 실패했다.

이듬해 '버터(Butter)'는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인 '핫 100' 10주 1위를 기록한만큼 어느 때보다 방탄소년단의 수상에 대한 기대가 높았다. 특히 이 부문 시상이 이례적으로 본 시상식 후반부로 배치돼 방탄소년단이 파이널 무대를 펼치게 되자 기대는 더욱 커졌다.

이날 시상식을 중계한 배철수는 "그래미 측에서 방탄소년단을 본인들 홍보에 잘 활용하고 있는 것 같다. 그렇다면 어떻게든 상을 줘야 하는 것 아닌가. 대미를 장식해줬으면. 저를 위해서라도 꼭 수상했으면 좋겠다"라고 말할 정도였다.

그러나 이번에도 방탄소년단은 수상의 영광을 누리지 못했다. '베스트 팝 듀오/그룹 퍼포먼스' 상은 도자 캣과 시저의 '키스 미 모어'(Kiss Me More)에게 돌아간 것. 이에 배철수는 "방탄소년단이 이번에도 수상하지 못했다. 한국인의 한 사람으로서 아쉽다. 그래미 시상식 중계를 오래 한 사람으로서 대신 사과하겠다"고 대신 고개 숙였다.

방탄소년단 멤버들도 시상식이 끝난 뒤 진행한 라이브 방송에서 "(그래미) 상을 받으면 아미(방탄소년단 팬덤)에게 보답할 수 있다는 생각이 컸는데 조금 아쉬웠다"며 아쉬운 마음을 감추지 않았다. RM은 "기분 안 좋은 건 팩트다. 오늘 슬프고 내일 괜찮으면 된다"고도 했다.

방탄소년단의 그래미 수상 불발을 두고 댄스 음악을 하는 보이그룹이라는 특성과, 비백인에게 유독 박한 그래미 특유의 보수성이 작용했다는 분석이 나왔다. 지난 2020년 '블라인딩 라이츠(Blinding Lights)'로 차트를 휩쓴 더 위켄드가 그래미 전 부문에 후보로 오르지 못한 것과 더불어, 그래미 특유의 폐쇄적인 수상자 선정 문화가 도마에 올랐다.

두 번의 무관을 딛고도 또다시 이름을 올린 방탄소년단이 과연 이번에는 그래미와 인연을 맺을 수 있을까. 이미 아메리칸 뮤직어워즈와 빌보드 뮤직어워즈에서 상을 받은 방탄소년단은 그래미 트로피만 있으면 미국 3대 시상식을 석권하는 그랜드 슬램을 이루게 된다.

제65회 그래미 어워즈는 오는 5일(현지시각)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다.

성민주 기자 smj@tvreport.co.kr / 사진=빅히트뮤직

Copyright © TV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