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비교·가격·리콜까지 ‘챗봇’ 서비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이용자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인공지능(AI) '챗봇' 서비스를 도입한다고 3일 밝혔다.
공정위는 상품 비교·인증·가격·안전·리콜 정보부터 소비자 피해구제 신청까지 지원하는 소비자 종합지원 시스템 '소비자24'를 개선해 챗봇 서비스를 새롭게 구축한다.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화면 하단 챗봇 버튼을 눌러 대화창을 열고 메뉴를 선택하거나 궁금한 점을 입력하면 된다.
정부 서비스나 민원 정보에 대한 내용을 알려주는 행정안전부 국민비서 챗봇 '구삐'와도 연계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이용자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인공지능(AI) ‘챗봇’ 서비스를 도입한다고 3일 밝혔다.
공정위는 상품 비교·인증·가격·안전·리콜 정보부터 소비자 피해구제 신청까지 지원하는 소비자 종합지원 시스템 ‘소비자24’를 개선해 챗봇 서비스를 새롭게 구축한다. 이용자가 알고 싶은 내용을 문장·단어로 질문하면 소비자24의 관련 메뉴를 답변하는 방식이다.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화면 하단 챗봇 버튼을 눌러 대화창을 열고 메뉴를 선택하거나 궁금한 점을 입력하면 된다. 정부 서비스나 민원 정보에 대한 내용을 알려주는 행정안전부 국민비서 챗봇 ‘구삐’와도 연계한다. 구삐에서 소비생활에 관한 질문을 입력하면 소비자24 챗봇에서 답변한다.
아울러 리콜뿐 아니라 상품의 인증·인허가 정보도 통합 제공한다. 그동안 상품 구매에 앞서 인증·인허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환경부,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소관 부처가 운영하는 누리집에 접속해야 하는 불편이 있었다.
공정위 관계자는 “안전한 소비 생활 및 피해 예방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전세원 기자 jsw@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尹 관저 선정때 천공이 답사” 주장에 前 육군총장 “소설”… 경호처도 “사실무근”
- 바그너 용병들 약 먹고 싸우나… “좀비처럼 총 맞고도 끝없이 진격” 우크라 병사들 증언
- 황희·율곡도 거친 ‘왕 비서실’… 6명 승지가 정무 분담했던 ‘출세 전당’[지식카페]
- ‘구급차에 실려가던 중’ 응급구조사 추행한 60대…벌금 1000만원
- 미스 러시아 “우크라인에 괴롭힘 당해”… 미스 우크라 “피 연상 붉은 드레스 입고는”
- 시청률 정체된 ‘미스터트롯2’…박서진 공백 어떻게 메울까?
- 서방의 우크라 탱크 지원에 푸틴 “러, 전차 이상을 투입”…‘핵 위협’인가
- [단독] ‘애플페이’ 들어온다… 정부 허용 결론
- NYT ‘한국인 왜 마스크 안 벗는가’ 분석… “외모 압박에” “피해 안 주려”
- [단독] “김만배, 경기지사실서 20억 요구받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