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의 법칙' 성인 게임 과몰입의 유형과 해결책은?

유준하 2023. 2. 3. 08:2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게임을 건전하고 유쾌한 놀이문화로 정착시키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는 다큐멘터리, EBS 특집 다큐 '게임의 법칙'이 오는 4일 오후 2시20분 '어른이들의 게임 이야기'편을 방송한다.

그렇다면 성인들은 아무런 규칙 없이 게임을 즐겨도 되는 걸까? 일상생활이 무너질 정도로 게임에 과몰입하는 성인들에게는 어떤 문제가 있는지 전문가들의 솔루션과 분석을 살펴본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진=EBS1
[이데일리 스타in 유준하 기자] 게임을 건전하고 유쾌한 놀이문화로 정착시키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는 다큐멘터리, EBS 특집 다큐 ‘게임의 법칙’이 오는 4일 오후 2시20분 ‘어른이들의 게임 이야기’편을 방송한다.

게임 인구가 늘며 게임을 하는 성인들도 늘고 있다. 2021년 기준 40대의 80%가, 50대의 51%가 게임을 즐긴다고 답했다. 그렇다면 성인들은 아무런 규칙 없이 게임을 즐겨도 되는 걸까? 일상생활이 무너질 정도로 게임에 과몰입하는 성인들에게는 어떤 문제가 있는지 전문가들의 솔루션과 분석을 살펴본다.

진행은 메타버스 전문가이자 인지과학자인 김상균 교수가 맡았으며, 게임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전문가들의 깊은 이야기를 끌어낸다. 게임 심리상담 전문가인 정여주 교수는 게임 문제로 고민하는 사례자들을 직접 만나 상담을 진행하고, 심리상담학과 이헌주 교수와 게임개발자 김효택 대표는 어떤 유형의 게임이 과몰입을 유발하며, 어떤 성향의 성인들이 게임 과몰입에 쉽게 빠져드는지 유형을 분석한다. 마지막으로 ‘연예인 프로게이머 1호’인 가수 노유민이 출연해, 프로게이머 시절 일화를 유쾌하게 풀며 시청자들의 웃음과 공감대를 형성한다.

학창시절 심각한 게임 과몰입을 겪고 현재는 벗어나려고 노력 중인 박종민 씨와 자녀와 함께 놀거나 대화하는 대신 멀찍이 떨어져 혼자서 모바일 게임에만 몰두하는 아버지인 원종광 씨 가족까지. 2부에도 진정성 있는 고민을 가진 사례자들이 출연한다.

전문가들의 관찰 결과, 그들의 게임 과몰입은 단순히 게임 때문이 아니라, 가족 간의 관계와 소통에 문제가 생겨 게임 과몰입으로 이어진 것이라고 밝혀졌다. 그들이 게임에 빠져들 수밖에 없었던 환경적, 심리적인 이유는 무엇인지 파헤쳐 본다. 그리고 게임 과몰입에서 벗어나 새로운 삶을 되찾기 위한 그들의 노력과 도전을 뒤따라가 본다.

유준하 (xylitol@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