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담] "지구 생명 40%가 의존할 만큼 습지 중요" 고제량 람사르습지도시 전문위원

제주방송 김동은 2023. 2. 2. 21:1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은 습지의 가치와 중요성을 되새기기 위해 유엔에서 정한 세계 습지의 날입니다.

제주 곳곳에도 상당히 많은 습지가 있지만, 각종 개발과 무관심 속에 사라져 가고 있습니다.

Q1. 우선, 제주에 얼마나 많은 습지가 있는지요?제주특별자치도 습지보전계획 데이터베이스에 내륙습지가 322개가 있다고 돼 있고요.

제주 전체면적 중 습지가 몇 %인지 나와 있지는 않지만 322개 외에도 많은 습지가 있을 것입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오늘(2)은 습지의 가치와 중요성을 되새기기 위해 유엔에서 정한 세계 습지의 날입니다.

제주 곳곳에도 상당히 많은 습지가 있지만, 각종 개발과 무관심 속에 사라져 가고 있습니다.

오늘은 고제량 람사르습지도시 전문위원과 이야기 나눠 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리포트)

고제량 람사르습지도시전문위원

Q1. 우선, 제주에 얼마나 많은 습지가 있는지요?

제주특별자치도 습지보전계획 데이터베이스에 내륙습지가 322개가 있다고 돼 있고요.

연안습지는 21개 정도로 별도 데이터베이스로 구축돼 있다고 합니다.

지구면적의 6%가 습지라고 합니다.

많은 양입니다.

제주 전체면적 중 습지가 몇 %인지 나와 있지는 않지만 322개 외에도 많은 습지가 있을 것입니다.

국내 습지보호지역이 22개 정도 지정돼 있는데 제주에 5개가 지정돼 있습니다.

작은 섬이지만 5개라는 개수로는 많은 것입니다.

람사르 습지로도 등록돼 있는데 물장오리, 물영아리, 동백동산 습지, 1100고지 습지, 숨은물벵듸 습지. 이렇게 해서 람사르 습지에도 5개면 많이 등재돼 있는 것에 속합니다.

Q2. 제주에서 사라지는 습지가 상당한데, 왜 이렇게 사라지고 있는건가요?

1970년대 이후 우리의 삶이 산업화되면서 습지의 35%가 손실된 게 사실입니다.

중요한 이유를 보면요, 개발로 인해 소실되는 경우가 굉장히 많고, 주변에 있는 작은 습지들은 인간의 용도로서 폐기됐다는 잘못된 인식 때문에 생태계에선 습지가 자기 기능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인간관점에서만 불필요하다 생각돼서 매립되는 등 소실되기도 합니다.

그다음에 기후위기로 인해서 빠르게 육화되면서 습지가 소실됩니다.

이렇게 공간이 완전히 없어지는 습지 소실도 있고, 공간은 있으나 습지의 기능이 없어지는, 수질오염 등으로 인해서 습지가 기능을 못하면서 사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Q3. 습지 보호를 위한 과제는 무엇인가요?

습지에 대한 인식이 제대로 잘 안 돼 있기 때문에 소중함을 모르고 없애는 경우가 굉장히 많잖아요.

습지 인식이 향상되는 여러 가지 대책이 필요한 것 같고요, 그다음에 기후위기를 극복하면서 육화를 좀 늦추는 우리의 삶이 좀 생태적으로 달라지는 이런 것들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현실적으로 습지보호지역을 굉장히 많이 지정을 해서 법적으로 보호할 수 있는 장치들을 만들거나 주민참여 보전을 통해서 주민들이 보전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정책도 필요하고, 주민들이 현명하게 이용해서 지역공동체를 활성화시키는 데 습지가 계기가 된다면 스스로 보전할 수 있겠죠.

제주 습지 총량이 유지될 수 있도록 법제적 장치나 정책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Q4. 끝으로 왜 우리가 습지를 보호해야 하는지, 습지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을 해주신다면요?

물이 없으면 살 수 없습니다.

물을 담고 있는 그릇이 습지라고 보면 됩니다.

상수도, 즉 수도꼭지를 틀면 물이 나오는데 이 물이 다 빗물이 고여서 우리한테 까지 오는 거고, 빗물이 스며들어서 지하수가 돼서 오기도 합니다.

물이 없으면 살 수 없다는 인식을 습지가 없으면 살 수 없다고 생각하면 왜 습지가 중요한지를 보여주는 명확한 답일 것 같습니다.

지구의 6% 습지이고, 지구 생명의 40%가 이 습지에 기대 산다고 합니다.

인간도 습지에 살고 있고요, 습지의 조절기능, 정화기능, 문화적서비스 즉, 치유하고 휴식하고 공부하는 이러한 기능 때문에 습지의 가치가 훨씬 높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리포트)

자연은 그대로 놔두는 것이 최고의 보전 방안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하지만 습지와 같은 보전해야 할 자연 자원을 둘러싼 환경이 변하고 오염되고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자연과 함께 공존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 좀 더 깊게 고민해봐야 할 때인 것 같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JIBS 제주방송 김동은(kdeun2000@hanmail.net) 기자

Copyright © JIB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