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8기 경기도지사 직접 답변 첫 도민청원 ‘동인선 착공’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동인선(동탄~인덕원선) 착공'이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답변해야 하는 민선 8기 첫 도민청원이 됐습니다.
경기도에 따르면 경기도 홈페이지 도민청원 게시판에 지난달 14일 올라온 '동인선 착공 지연 불가. 20년 기다린 5개 시 주민의 숙원'이라는 제목의 청원에 오늘(2일) 오후 4시 현재 1만79명이 동의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동인선(동탄~인덕원선) 착공’이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답변해야 하는 민선 8기 첫 도민청원이 됐습니다.
경기도에 따르면 경기도 홈페이지 도민청원 게시판에 지난달 14일 올라온 ‘동인선 착공 지연 불가. 20년 기다린 5개 시 주민의 숙원’이라는 제목의 청원에 오늘(2일) 오후 4시 현재 1만79명이 동의했습니다.
경기도는 올해부터 도민청원 답변 요건을 ‘30일간 5만 명 이상’ 동의에서 ‘1만 명 이상’ 동의로 완화했습니다.
‘동인선 착공’ 청원인은 “동인선은 안양, 의왕, 용인, 수원, 화성 등 5개 시 주민들의 숙원으로 2003년 처음 제안돼 2021년 하반기 전 구간 착공 예정이었지만 사업재조사로 지연이 불가피하게 됐다”며 “재조사가 상반기 중으로 종료될 수 있도록 도지사가 강력하게 요구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청원인은 “2022년 3월 착공 지연에 따라 비상대책위원회를 조직했는데 도지사의 약속이 없다면 이후는 동인선 착공을 위해 직접적인 행동에 나서겠다”고 했습니다.
동탄∼인덕원 복선전철(37.1㎞) 공사는 당초 사업비가 2조 7천190억 원이었지만 4개 역사가 추가되며 15%(4천78억 원) 이상 사업비가 증가할 것으로 추산돼 기획재정부가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에 나서며 지연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동인선 착공’ 청원은 답변 요건 성립일인 이날부터 30일 이내(다음 달 6일까지)에 도지사가 현장 방문 또는 동영상·답글 게시 등의 방식으로 직접 답변하게 됩니다.
답변 요건을 동의자 1만 명으로 완화하며 답변자를 소관 실·국장 또는 도지사에서 올해부터 도지사 직접 답변으로 변경해 책임성을 강화했기 때문입니다.
도민청원은 2019년 1월 시행됐으며, 지난해 12월까지 2만 3천618건이 들어왔지만, 동의자 요건(5만 명)을 채운 것은 4건이고 이 중 답변이 이뤄진 것은 1건뿐이었습니다.
2019년 7월 경기도 성평등 조례와 성인지 예산제 조례에 대한 재의 요구 청원이 52만28명의 동의를 얻었고 당시 도지사가 아닌 여성국장이 답변했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 경기도 홈페이지 캡처]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 전화 : 02-781-123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뉴스홈페이지 : https://goo.gl/4bWbkG
임명규 기자 (thelord@kbs.co.kr)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 소득공백 무시하고 의무가입 연령만 64세로? “합의 안돼”
- 반려동물 양육비도 올랐다…한달에 얼마나 드나?
- 3살 여자아이 친모, 바꿔치기는 ‘무죄’…징역 2년에 집유 3년
- [친절한 뉴스K] ‘뇌전증’ 이어 ‘분할 복무’ 악용…병역 비리 수사 확대
- 어설퍼서 다행?…소규모 은행 노린 범죄, 막으려면?
- 주식사기범이 챙긴 그 190억은 어디로 갔을까
- “尹, ‘인수위 가출’ 安에 분개”…윤핵관의 폭로 왜?
- 해외서 ‘반송·폐기’ 한국 라면…유해물질 검출?
- [특파원 리포트] ‘군함도 다큐’ 때문에 진퇴양난…NHK의 결론은?
- [AI의 습격]① 두 달 만에 전 세계가 놀랐다…챗GPT의 위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