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변협 “국내 로스쿨 25곳 중 16곳 부실 운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내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 25곳 중 16곳이 부실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2일 대한변호사협회 법학전문대학원 평가위원회는 국내 로스쿨 25곳을 평가한 결과를 공식 발표했다.
평가위에 따르면, 3주기(2017년 1학기부터 2021년 2학기) 로스쿨 평가 결과 9곳이 인증, 나머지 16곳이 조건부 인증 또는 한시적 불인증 평가를 받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시사저널=문경아 디지털팀 기자)
국내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 25곳 중 16곳이 부실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2일 대한변호사협회 법학전문대학원 평가위원회는 국내 로스쿨 25곳을 평가한 결과를 공식 발표했다. 평가위에 따르면, 3주기(2017년 1학기부터 2021년 2학기) 로스쿨 평가 결과 9곳이 인증, 나머지 16곳이 조건부 인증 또는 한시적 불인증 평가를 받았다.
평가위는 로스쿨의 학생, 교원, 교육환경, 교육과정, 교육성과 등 5개의 평가영역을 나눠 대부분의 요소가 적합하다고 판정될 경우 '인증' 평가를 내렸다. 부적합 영역이 1개이면 '조건부인증', 2개 이상 영역이 부적합하고 1년 내 개선이 불가능 하다고 판단할 경우 '한시적 불인증' 평가를 내렸다.
한시적 불인증 평가를 받은 로스쿨은 지난 2009년 로스쿨 제도 도입 이후 처음이다.
한시적 불인증 평가를 받은 로스쿨은 경희대, 서강대, 인하대 3곳이다. 이들 대학은 2년 내 모든 영역에 대한 재평가를 받아야 하며, 교육부는 이들 대학에 대해 재정지원을 줄일 수 있다.
조건부 인증 평가를 받은 로스쿨은 건국대, 고려대, 서울대, 서울시립대, 성균관대, 아주대, 원광대, 이화여대, 전남대, 전북대, 제주대, 중앙대, 충북대다. 교육부는 이들 대학에 대해 1년 내 추가 평가를 실시한다.
인증 평가를 받은 로스쿨은 강원대, 경북대, 동아대, 부산대, 연세대, 영남대, 한국외국어대, 충남대, 한양대 등 9곳이다. 하지만 앞서 발표된 1주기 평가 때의 18곳, 2주기 평가 때의 23곳보다 크게 밑도는 수준이다.
평가위는 "지난 평가 때와 평가 기준이 강화된 부분이 없는데도 교원의 강의 적합성에서 불충족 평가가 다수 나왔다"면서도 "코로나19 사태로 대면이 필요한 수업과 학생지도에 어려움이 있었던 것으로 파악돼 그 점을 정량화하기 어려웠다"고 설명했다.
Copyright © 시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연쇄 성폭행범’ 박병화, 원룸서 극단 선택…“부모님만 가끔 다녀가” - 시사저널
- “주지스님이 비구니와…” 천년고찰 해인사 뒤흔든 성추문 - 시사저널
- ‘유사강간 당했다’ 신고한 30대女…조사해보니 무고? - 시사저널
- “이제 조용한 내조 없다”…김건희 여사, ‘광폭 내조’ 본격화 - 시사저널
- “北 식량부족 사태, 1990년 대기근 이후 최악” - 시사저널
- 이런 ‘前 대통령’ 없었다?…文 존재감 커진 이유는 - 시사저널
- 갑자기 찾아온 무력감…‘우울증’ 어떨 때 의심할 수 있을까 - 시사저널
- 남녀노소 가리지 않는 ‘허리 디스크’…효과적인 운동 3 - 시사저널
- 장수 유전자? “건강한 삶을 추구하다 보면 오래 살게 돼” - 시사저널
- 같은 식단이라도 ‘밤늦게’ 먹으면 살이 찌는 이유 - 시사저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