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지민 ‘Lie’ 스포티파이 2억 돌파

이예주 기자 2023. 2. 1. 08:2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방탄소년단 지민



방탄소년단(BTS) 지민의 인기는 꾸준하다.

지민은 솔로곡 ‘라이’(Lie)가 지난 1월 29일 기준 스포티파이에서 2억 스트리밍을 돌파했다.

이로써 지민은 ‘세렌디피티’(Serendipity FLE : 2억 2900만 이상), ‘필터’(Filter : 3억 5400만 이상)와 함께 현재까지 발표된 방탄소년단 앨범 내 3곡의 솔로곡이 모두 2억 스트리밍을 돌파하는 쾌거를 이뤘다.

특히 ‘라이’는 2016년 발매된 방탄소년단 정규 2집 ‘윙즈(Wings)’ 앨범 솔로곡과 수록곡 가운데 최초 2억 스트리밍을 달성한 것으로 방탄소년단 2억 스트리밍 클럽에 53번째로 합류하는 영예를 안았다.

스패니시 기타 사운드와 임팩트 있는 리듬 트랙에 파워풀하면서도 부드러운 감성이 공존하는 지민의 목소리가 어우러진 ‘라이’는 지민이 작사, 작곡에 참여한 곡으로 최근 SBS가 미국 명문 이스트만 음악학교 학생들의 ‘라이’ 리액션을 조명해 이목을 모으기도 했다.

영상 속 음대생들은 “가사 내용을 음으로 표현한 것 같다(텍스트 페인팅). 계속 단조였는데 ‘거짓에 사로잡혀 있다’는 부분에서만 갑자기 장조가 됐으니까”라고 감탄하며 지민의 유니크한 보컬과 곡 소화력, 클래식을 활용한 웅장한 멜로디 등에 압도됐다.

미국 재즈 뮤지션 앤드류 버그(Andrew Berg)도 ‘왜 라이가 많은 뮤지션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가’라는 리액션 영상에서 “지민이 이 곡을 쓸 때 무얼 해야 하는지 정확히 알고 있었다”라며 “가사가 감정을 점점 더 승화시키고 ‘caught in a lie’ 부분에서 단조에서 장조로의 변화가 흥미롭다”고 짚은 바 있다.

한편 지민의 ‘라이’는 미국 매체에서 ‘원곡자만이 소화할 수 있는 13곡의 K팝’ 중 유일한 보이그룹 멤버의 솔로곡으로 소개할만큼 대체불가한 지민의 위상을 보여주었으며 후배 아이돌과 전문 댄서들의 커버 무대가 끊임없이 이어지는 등 K팝 명곡으로 굳게 자리잡았다.

이예주 온라인기자 yejulee@kyunghyang.com

Copyright © 스포츠경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