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NEWS] “아듀 코로나!”...올해는 코로나와 ‘헤어질 결심’ 하세요

7NEWS팀 2023. 1. 31. 19:0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7NEWS 뉴스레터 구독하기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145557

안녕하세요. 7NEWS입니다. 올 봄에는 코로나와 영원한 이별을 할 수 있을까요. 미 백악관이 오는 5월11일부로 코로나 대응을 위한 공중보건 비상사태를 종료하기로 했습니다. 유럽 국가들은 이보다 앞서 코로나 관련 제한을 대부분 철폐한 상태고, 일본도 5월8일부터 코로나를 계절독감과 같은 등급으로 낮출 예정입니다.

전임 정부였던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는 공중보건 비상사태를 2020년 3월에 선포했습니다. 비상사태 체제에서는 코로나 검사와 백신, 치료제를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고, 저소득층은 의료 보장제도를 통해 보험혜택을 누릴 수 있었습니다. 현재도 미국 내 코로나 일평균 사망자는 500명이 넘지만 5월부터는 완전히 계절독감 취급을 받게 됩니다. 미 정부는 면역 형성 등으로 코로나가 이전처럼 일상을 변화시키지 않는다고 판단한 겁니다. 이때부터는 코로나 관련 비용을 개인이 부담해야 합니다. 의료보험과 약품허가, 원격진료 등에서도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연합뉴스

한국에 완전한 일상회복이 찾아오려면 앞으로 세 단계가 남았습니다. 가장 첫 단계가 모든 장소에서의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입니다. 정기석 코로나 특별대응단장은 그 시점을 5월로 예측했습니다. 그 다음은 확진자의 격리의무 해제이고, 마지막은 한국도 코로나를 일반 의료체계 안에서 관리하는 수순입니다. 마지막 단계는 가을이 되는 10~11월쯤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옵니다.

지난 30일부터 실내 마스크 착용이 제한적 의무로 바뀌었지만 아직 마스크를 내려놓지 못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정말 벗어도 되나’ ‘마스크 착용이 습관이 돼서’ 등 여러 이유가 있었습니다. 그래도 마스크를 완전히 벗어던지는 날이 찾아오면 무엇을 가장 먼저 하고 싶으신가요? 근 3년 만에 명실상부한 위드코로나 시대가 찾아오고 있습니다.

◇엉뚱한 도로 건설만 승인했다... 신도시~서울 ‘교통지옥’인 이유

서울과 일산·김포한강·평촌·분당·판교 등 1·2기 신도시를 잇는 도로들의 극심한 교통 정체가 잘못된 교통 계획 때문일 수 있다는 감사원 감사 결과가 나왔다. 반면 교통 혼잡도를 낮추는 효과가 거의 없는 것으로 드러난 도로들의 건설은 승인됐다.

기사보기

◇한동훈 “대선패배 대가? 이재명, 이겼으면 사건 뭉갰을 건가”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검찰 소환을 두고 ‘대선 패배의 대가’라고 말한 것에 대해 “대선에 이겼으면 권력을 동원해 (자신의) 사건을 못하게 뭉갰을 것이란 말처럼 들린다”고 말했다.

기사보기

◇김성태 “대북송금 합의 뒤...이재명, 통화하며 고맙다고 말해”

쌍방울그룹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김성태 전 쌍방울 회장에게서 ‘2019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통화하면서 고맙다고 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31일 전해졌다.

기사보기

◇하태경 “이재명 체포안 가결될 것…구속 찬성 민주 의원들 늘어”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법리스크와 관련 “민주당 안에서도 문제의식을 느끼는 사람이 꽤 많다”며 “체포동의안이 날아오면 가결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기사보기

◇법인차 한눈에 딱 알아본다… 이르면 하반기 ‘연두색 번호판’ 부착

이르면 올 하반기부터 법인차에 ‘연두색 전용 번호판’이 부착된다. 전용 번호판 적용 대상은 공공분야의 관용차와 공공기관이 구매·리스한 승용차 등이다. 민간 분야에서는 법인이 구매하거나 리스한 승용차다. 대여사업용으로 구매한 렌터카는 전용 번호판 부착 대상에서 제외됐다.

기사보기

◇오스틴 美국방 “앞으로 F-22·F-35·항모 전개 많이 할 것”

미국의 로이드 오스틴 국방부 장관은 31일 이종섭 국방부 장관과 만나 “앞으로 F-22·F-35·항모 전개를 많이 할 것”이라고 했다. 오스티 장관은 이번 방한에 대해 “한국에 대한 미국의 확장억제 공약이 철통같다는 점을 재확인하고자 한국에 왔다”고 했다.

기사보기

◇배터리 업계가 뒤집혔다… 머스크가 만든 ‘원통형’ 뭐길래

지난달 글로벌 배터리 업계의 눈과 귀는 테슬라의 미국 텍사스 본사로 쏠렸다. 테슬라가 게임 체인저로 불려온 ‘4680배터리’ 양산에 성공했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배터리 업계 전문가들은 테슬라의 4680 양산을 배터리 업계 ‘대전환’ 신호로 보고 있다.

기사보기

7NEWS 뉴스레터 구독하기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145557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