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공항 고도제한 걸렸던 방화동, 신통기획으로 재개발한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김포공항 고도제한 등으로 지지부진했던 서울 강서구 방화동 주택 재개발 사업이 재시동을 건다.
서울시의 주택정비 지원사업 '신속통합기획'을 통해서다.
신속통합기획은 민간이 주도하는 재개발·재건축 초기 단계부터 서울시가 개입해 사업성과 공공성을 함께 따져 정비계획안을 짜는 방식으로 지난해부터 재건축 재개발 단지에 적용됐다.
그러다 2021년 12월 민간재개발 후보지로 선정되면서 신속통합기획을 통해 정비사업이 본궤도에 올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최고 16층, 740가구 규모 아파트로 탈바꿈
단지 내 녹지 확보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아파트" 조성키로
김포공항 고도제한 등으로 지지부진했던 서울 강서구 방화동 주택 재개발 사업이 재시동을 건다. 서울시의 주택정비 지원사업 '신속통합기획'을 통해서다.
서울시는 강서구 방화2구역의 신속통합기획안을 확정했다고 31일 밝혔다. 기획안에 따르면 방화2구역은 최고 16층, 740가구(공공 126가구 포함) 내외 아파트 단지로 탈바꿈하게 된다. 방화 2구역 내 기존 토지 소유주 수는 348명이다.
재개발을 신속통합기획 방식으로 추진하는 것은 관악구 신림1구역 이후 이번이 두 번째다. 신속통합기획은 민간이 주도하는 재개발·재건축 초기 단계부터 서울시가 개입해 사업성과 공공성을 함께 따져 정비계획안을 짜는 방식으로 지난해부터 재건축 재개발 단지에 적용됐다. 신속통합기획 단지로 선정되면 이후 절차인 정비계획 심의가 수월해지는 장점이 있다. 일반 재건축 재개발은 정비계획 심의단계에서 반려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
방화2구역 재개발 청사진은 '공원을 품은 것 같은 녹색 주거'다. 단지 전체에 풍부한 녹지를 확보해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친환경 녹색단지'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단지 내 동서 방향의 보행녹지축을 만들고, 인근 방화3구역과 맞닿은 길은 녹지와 휴게공간을 충분히 확보해 공원처럼 조성한다. 김포공항 고도제한(해발고도 57.86m)을 고려해 최고 16층 범위에서 대상지 서쪽에는 중저층, 동쪽에는 중고층을 배치해 점진적으로 우상향하는 형태의 스카이라인을 조성하기로 했다.
시야와 일조 확보를 위해 탑상형, 판상형 등 다양한 형태의 기둥을 혼합 배치하는 설계도 도입한다. 개방형 발코니와 저층부 테라스를 설치해 야외공간을 확보하면서 옥상에도 녹지를 넣는다. 공공보행통로를 만들어 지역주민이 외부공간과 지하철 9호선 공항시장역으로 쉽게 진출할 수 있다.
방화2구역은 2003년 방화뉴타운에 포함된 후 2012년부터 정비사업을 추진했으나 김포공항 고도제한, 주민 갈등 등으로 2015년 무산되면서 오랜 기간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었다. 그러다 2021년 12월 민간재개발 후보지로 선정되면서 신속통합기획을 통해 정비사업이 본궤도에 올랐다.
조남준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방화2구역 주민들의 숙원인 정비사업이 순조롭게 추진되도록 돕고, 이 일대가 주민에게 활력과 휴식을 주는 쾌적한 친환경 주거단지로 거듭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박종필 기자 jp@hankyung.com
▶ 해외투자 '한경 글로벌마켓'과 함께하세요
▶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Copyrights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8000만원이나 받았대"…'역대급 성과급' CJ올리브영 떠들썩
- "13억이던 게 7억으로 반토막"…강남 집주인들 '초비상'
- "값도 싸고 질도 좋다"…쿠팡서 대박 난 킴스클럽 PB [박종관의 유통관통]
- "가발인 줄 알았는데 머리가"…환경미화원 기겁한 사연
- "성관계는 부부만"…서울시의회, 시대착오적 조례안 논란
- [종합] 강남길 "이혼 뒤 가정사로 수군대…60살까지 못살겠다 생각" ('당신 참 좋다')
- '장원영 닮은꼴' 황수지, 브라탑 입고 아찔한 글래머 몸매 드러내
- '은막의 여왕' 윤정희, 프랑스서 영면…눈시울 붉힌 백건우
- [종합] '19년차 기러기 아빠' 김태원, "시청각 50% 날아가" 패혈증 재발 후유증('프리한닥터')
- 이상순, 제주 카페 논란에 "이효리와 무관…온전히 제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