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 원인이 너무 담백하게 먹어서?

권순일 2023. 1. 29. 12:0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방은 탄수화물, 단백질과 함께 우리 몸이 돌아가는 데 필수적인 영양소다.

따라서 살이 찔까 두렵다는 이유로 무조건 지방을 멀리했다간 건강에 이상이 생길 수 있다.

미국 건강·의료 매체 '헬스라인'이 지방 섭취가 부족하면 생길 수 있는 일을 소개했다.

연구에 따르면 지방은 피부 세포를 구성하는 데 필수적일 뿐더러, 수분 장벽을 구축하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방 섭취 부족 증상 5... 탈모, 면역력 저하, 피부 건조 등
지방 섭취가 부족하면 탈모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지방은 탄수화물, 단백질과 함께 우리 몸이 돌아가는 데 필수적인 영양소다. 따라서 살이 찔까 두렵다는 이유로 무조건 지방을 멀리했다간 건강에 이상이 생길 수 있다. 그렇다고 지방 식품을 아무 것이나 먹어서는 안 된다. 지방 중에서도 건강한 종류의 지방을 섭취해야 한다. 즉, 불포화 지방이 풍부한 고등어, 삼치, 정어리, 연어, 굴, 아보카도, 올리브오일, 그리고 호두를 비롯한 견과류를 먹어야 한다.

반대로 도넛처럼 튀긴 음식, 케이크 등 제빵 류, 냉동 피자 같은 가공식품은 되도록 피하는 게 좋다. 트랜스 지방이 잔뜩 들어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지방을 충분히 먹고 있는가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미국 건강·의료 매체 '헬스라인'이 지방 섭취가 부족하면 생길 수 있는 일을 소개했다.

△탈모

급격한 체중 감량 시도는 탈모로 이어지기 쉽다. 역시 지방 때문이다. 머리카락뿐 아니라 눈썹까지 빠지는 사태를 피하려면 적당량의 지방을 포함한 식단을 짜야 한다.

△면역력 저하

지방이 심하게 모자라면 면역 시스템이 약해진다. 따라서 병에 걸리기 쉽다. 오메가-3 지방산, 오메가-6 지방산 등은 특히 면역 세포의 생장에 중요하다.

△비타민 부족 증상

비타민A, D, E, 그리고 K는 지용성(어떤 물질이 기름에 녹는 성질)이다. 즉, 지방과 함께 섭취해야 흡수가 용이하다. 거꾸로 말해 지방을 먹지 않으면 비타민A, D, E, 그리고 K 부족으로 야맹증, 불임, 우울, 근육통, 손톱 밑 혈전, 치은염 등을 겪을 수 있다.

△피부 건조

연구에 따르면 지방은 피부 세포를 구성하는 데 필수적일 뿐더러, 수분 장벽을 구축하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지방이 부족하면 피부가 건조해지고 발진이나 염증이 생기기 쉽다.

△상처 회복 지연

염증 반응을 통제하는 중요 분자들을 만들기 위해서는 지방이 필요하다. 즉, 지방 섭취가 부족하면 혈액 응고나 상처 회복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