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훈 제주지사 "군사기지화 논란 종식할 평화의섬 2.0 제시해야"

강승남 기자 2023. 1. 27. 10:5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오영훈 제주지사가 27일 "국민의힘 북핵위기대응특위 보고서 채택과정에서 촉발된 제주 군사기지화 논란을 종식시키기 위한 '세계평화의섬 2.0 비전'을 제시해 달라"고 정부와 국민의힘 에 요구했다.

오 지사는 "지난해 국힘 북핵위기대응특위 보고서 채택 과정에서 제주 제2공항 건설 시 미국 전략폭격기가 이착륙 가능하도록 하고 핵 배치를 포함한 제주 군사기지화 방안을 논의한 사실이 확인돼 충격으로 몰아넣었다"며 "이는 세계평화의 섬 제주를 전쟁의 섬으로 만들겠다는 시대 퇴행적인 발상에 지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세계평화의섬 지정 18주년 메시지…"지구촌 생명공동체 이끌 평화 실천 최선"
제주 4·3사건 발생 74년만에 희생자와 유족에 대한 첫 보상금 지급이 이뤄진 지난 해 11월 7일 오전 오영훈 제주지사와 김경학 제주도의회 의장이 제주시 봉개동 4·3평화공원 위령제단에서 보상금 지급결정통지서를 헌정하고 있다. 2022.11.7/뉴스1 ⓒ News1 오현지 기자

(제주=뉴스1) 강승남 기자 = 오영훈 제주지사가 27일 "국민의힘 북핵위기대응특위 보고서 채택과정에서 촉발된 제주 군사기지화 논란을 종식시키기 위한 '세계평화의섬 2.0 비전'을 제시해 달라"고 정부와 국민의힘 에 요구했다.

오 지사는 이날 '제주 세계평화의섬 지정 18주년 메시지'를 냈다.

오 지사는 "지난해 국힘 북핵위기대응특위 보고서 채택 과정에서 제주 제2공항 건설 시 미국 전략폭격기가 이착륙 가능하도록 하고 핵 배치를 포함한 제주 군사기지화 방안을 논의한 사실이 확인돼 충격으로 몰아넣었다"며 "이는 세계평화의 섬 제주를 전쟁의 섬으로 만들겠다는 시대 퇴행적인 발상에 지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여당과 정부는 북핵특위 보고서와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보완 가능성 연구용역 결과 공개를 전면 거부하고, 이에 대한 공식 입장 발표도 외면하면서 도민을 무시하고 있다"며 "세계평화의 섬 선포일을 맞아 여당과 정부는 관련된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더 이상 군사기지화 논란을 종식시키기 위한 '세계평화의 섬 2.0 비전'을 제시해 달라"고 촉구했다.

이와 함께 오 지사는 "세계평화의 섬 제주는 이제 코로나19 팬데믹 장기화와 기후 변화, 에너지 위기 등으로 급변하는 국제정세에 발맞춰 새롭게 변화해야 한다"며 "글로벌 연대와 협력을 통해 지구촌 평화를 만들기 위한 보편적 가치와 규범에 기반한 미래 이정표를 함께 모색해야 하며, 그 속에서 제주의 역할도 재설계하면서 더 나은 미래를 향한 새로운 도전에 나서야 한다"고 피력했다.

노무현 대통령이 2005년 1월27일 청와대에서 제주 평화의섬 지정 선언문에서 서명하고 있다.(제주도청 제공)

오 지사는 "섬이라는 지리적 한계를 뛰어넘어 글로벌 평화 확산을 위한 지방정부의 글로벌 가치 외교를 강화해 나가겠다"며 "제주-아세안 플러스 알파(+α)정책을 본격적으로 추진, 통상·관광·문화·인적자원 등으로 국제교류 분야를 확대하면서 글로벌 평화도시 제주의 위상을 높여 나가겠다"고 했다.

또 "제주도정이 추구하는 '사람과 자연이 행복한 제주'는 궁극적으로 제주에서부터 지구촌 평화를 만들어가기 위한 생명의 길"이라며 "세계평화의 섬에 걸맞게 생명의 존엄성과 평화·인권 정신이 살아 있는 '지구촌 생명공동체'를 이끌어내기 위한 지속적인 평화 실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정부는 '4·3'이라는 역사적 비극을 화해와 상생, 평화로 승화시켜온 도민의 염원과 한반도 평화를 바라는 국민의 소망 등을 담아 지난 2005년 1월27일 제주도를 '세계평화의 섬'으로 선포했다.

ksn@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