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초등학교에 입학해요!” 예비 학부모에게 전하는 현직 교사의 꿀팁

서울문화사 2023. 1. 27. 09:00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가 초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있다면 궁금한 것도 걱정스러운 것도 많아질 수밖에 없다. 이런 예비 학부모들의 질문에 초등학교 선생님이 직접 답했다.

Q 우리 아이가 한글을 다 배우지 못했는데 괜찮을까요? 요즘 입학하는 아이들은 한글을 다 떼고 오나요? (충남 천안시 김*지님)

A 기본적인 받침 없는 한글 정도는 읽을 줄 아는 교육이 필요합니다. 비록 입학 후 1년 동안 한글 교육이 이루어지고는 있지만 이 시기에 한글을 다 깨우치기에는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또한 대부분의 아이들이 한글을 떼고 오기에 우리 아이 스스로가 위축되고 자존감이 떨어져서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학 학습 때도 숫자에 대한 개념은 형성되어 있지만 문제를 읽지 못하여 아무것도 못하는 아이들도 다소 있습니다. 또한 화장실, 양호실, 교실 등 글자를 모른다면 알려줘도 길을 잃는 경우가 있기에 기본적인 한글 읽기 교육은 필요합니다. (천안 청룡초등학교 문지현 선생님)

Q 요즘 아이들은 입학 전부터 많이 배우고 들어간다는데 입학 전 어떤 교육이 필요할까요? (충남 아산시 이*영님)

A 선행학습을 하고 입학하는 아이들이 점점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초등학교 1학년 입학을 앞둔 시기의 아이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앞으로 시작될 마라톤과 같은 의무교육에 대한 준비라고 생각합니다. 초등학교는 아이 인생에서 처음 접하는 의무교육의 시작이고 새로운 환경의 연속일 것입니다. 이전까지의 환경과는 다르게 1대1로 한 아이만 봐줄 수 없는 초등학교의 특성을 고려하여 우리 아이가 더욱 재미있게 수업을 듣고 공부할 수 있도록 입학 전 준비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학부모님들께서 우리 아이들에게 작은 성공의 기회를 늘려 주시면서 스스로 생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면 독서, 피아노, 미술, 운동 등 아이가 흥미를 느끼는 것들을 통해 수업시간을 버틸 수 있는 집중력을 길러주고, 배운 내용을 공유하는 시간을 보내며 적절한 칭찬과 보상으로 배움에 흥미를 느끼게 하는 것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천안 청룡초등학교 문지현 선생님)

Q 집에서 공부를 어떻게 시키면 좋을까요? 아이가 스트레스를 적게 받으면서 효율적으로 공부를 시킬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경기도 수원시 정*민님)

A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을 가르치며 아이에게 공부를 무작정 시키기보단 부모가 함께하는 교육 방식이 적합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아직 모든 것이 낯설고 어려운 시기이기에 부모님이 곁에서 함께 하는 것만으로 큰 힘이 됩니다. 다만 주체가 되는 건 아이어야 합니다. 부모님은 어디까지나 도움을 주는 입장임을 기억하면 좋겠습니다. 아이가 즐겁게 자신감을 가지고 스스로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추천하는 방식은 서로 책 읽어주기, 사고력 학습지, 생각 말해보기, 연산 등을 시간을 정해두고 하는 것 입니다. (천안 청룡초등학교 문지현 선생님)

Q 초등학교 입학 후에 학용품을 사면 될까요? 입학 전 필요한 학용품, 그리고 입학 후 안내에 따라 준비하면 되는 준비물이 따로 있을까요? (인천광역시 송*연님)

A 입학 후에 필요한 준비물은 필요한 시점에 상세하게 안내를 해드리고 있습니다. 입학 전 필요한 준비물도 보통 학교마다 별도로 안내를 드리고, 조금씩은 다르지만 꼭 필요한 준비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볍고 질긴 밝은 색상의 가방, 알림장 역할을 위한 공책 1권 (그 외 공책은 담임선생님의 안내에 따라 준비합니다), 날이 뾰족하지 않고 가위집이 있는 가위, 신고 벗기 편한 운동화, 가벼운 실내화 (입학식 때도 필요한 경우 많습니다), 양치 도구와 휴지, 연필(심이 무르고 굵은 B, 2B연필이 좋습니다) 3자루와 필통(종이나 천 재질을 추천합니다) 등이 있습니다. 이 밖에도 12~18색 정도의 크레파스, 뒷부분을 돌려쓰는 색연필, 지우개, 사인펜, 풀 등 역시 준비해주시면 좋습니다. 대부분의 준비물은 소모품이기 때문에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아이의 입학 선물로도 적합합니다. (온양풍기초등학교 송미숙 선생님)

Q 아이 초등학교 입학 후 엄마가 얼마나 필요할까요? 그리고 어떤 부분을 부모가 챙겨줘야 하나요? (서울특별시 김*연님)

A 초등학교 이전에는 아이 옆에 부모님이 꼭 필요하지만, 입학 후 부모님의 역할은 든든한 조력자라고 생각합니다. 아이가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충분한 관심을 가지되 곁에서 지켜보며 먼저 나서지 않는 것이 필요합니다. 우리 아이가 먼저 시도한 후 잘 되지 않을 때 그리고 도움을 요청할 때까지 인내심을 갖고 기다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초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님께 항상 드리는 말씀은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양육 태도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의사전달 능력이 아직 완전하지 않은 아이들이기 때문에 학부모 총회, 알림장, 가정통신문 등을 통해 전달되는 연중 및 월중 행사, 준비물 등 학교 소식에 관심을 가지며 체육대회, 참관 수업 등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온양풍기초등학교 송미숙 선생님)

Q 어떤 성격의 아이가 적응을 잘 하고 아이들과 잘 어울리나요? (경기도 일산시 성*윤님)

A 배려심 있고 경청할 줄 아는 아이가 가장 적응을 잘하는 것 같습니다. 요즘 아이들을 지도하다 보면 같은 반 친구와 사이좋게 놀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기 주장이 너무 강해 울고 다투는 상황을 많이 목격하게 됩니다. 초등학교는 의무교육의 시작이기도 하지만 아이가 사회와 만나는 첫 장소이기도 합니다. 앞으로 장차 사회의 구성원으로 성장할 아이에게 가장 필요한 마음가짐은 존중과 배려가 아닐까 싶습니다. 같은 반 친구의 의견을 존중하고 서로 배려하는 마음은 즐거운 학교생활에 필수입니다. 또한 집에서 바른말 고운말을 사용하는 것을 당부드립니다. 아이들은 들어보지 않은 말은 절대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내 아이와 다른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부정적인 단어 사용과 상황에 맞지 않는 말 사용을 자제해야 합니다. (온양풍기초등학교 송미숙 선생님)

Q 맞벌이 부부를 위한 초등학교 돌봄 교실, 지역 돌봄 교실이 있나요? 있다면, 신청 방법 운영 방식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서울특별시 임*재님)

A 최근 맞벌이 가정의 아이가 정말 많아지고 있습니다. 비록 맞벌이 부부를 위한 초등학교 돌봄 교실이 마련되어 있지만, 수요가 많고 공급은 한정된 환경에 경쟁률이 매우 치열한 상황입니다. 돌봄 교실 신청의 경우 보통 해당 학교 예비 소집일에 신청서를 배부하게 되며, 한부모, 저소득층, 맞벌이 등의 가정이 이에 해당합니다. 해당자는 증빙서류를 갖추어 정해진 기간까지 신청을 하도록 안내를 해드리고 있고, 추첨의 방식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학교마다 사정이 다르겠지만 대부분 학교 돌봄이 안될 경우 지역사회 돌봄으로 안내를 드리고 있습니다. (아산 연화초등학교 전영문 선생님)

Q 저희 아이는 가만히 앉아있는 것을 힘들어하는데 어떤 도움이 필요할까요? (서울특별시 노*영님)

A 초등학교 아이들이 가장 힘들어 하는 부분은 비교적 활발한 활동 위주의 유치원과 다른 정적인 교실 환경입니다. 아이의 성향마다 다르겠지만 가만히 앉아있는 환경에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아이가 정말 많습니다. 이 부분은 꾸준한 연습이 가장 중요합니다. 집에서 의자를 두고 차츰 앉아있는 시간을 늘려가며 즉각적인 보상을 해준다면 아이가 재미있게 새로운 습관을 들일 수 있을 것입니다. (아산 연화초등학교 전영문 선생님)

Q 초등학교 전학 절차와 각 절차 별 소요 기간이 어떻게 되나요? (충남 천안시 박*우님)

A 초등학교 전학은 새로운 지역의 동사무소 전입 신고와 함께 이루어집니다. 부모님의 직장 등 다양한 이유로 아이의 학교를 옮겨야 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전학을 보내야하는 상황에는 해당 지역 동사무소에 가셔서 먼저 전입신고를 하시면 아이의 전학을 받는 학교에서 담당자가 서류를 처리해줄 것입니다. (아산 연화초등학교 전영문 선생님)

 아이의 학교 적응을 위한 사전준비, 이렇게 해 주세요 

초등학교는 아이 인생에 있어 긴 의무교육의 시작입니다. 모든 것이 낯설고 모든 것이 새롭기 때문에 쉽게 적응하지 못하는 아이들이 정말 많습니다. 초등학교 입학시기를 잘 보내려면 다음과 같은 준비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1 스스로하는 생활습관을 들이세요

1 스스로하는 생활습관을 들이세요

초등학교는 일대다수의 교육 환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연하지만 선생님들이 모든 아이들을 옆에서 챙겨줄 수 없습니다. 초등학교 입학 전 가장 필요한 습관은 스스로 해결하는 것입니다.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기, 스스로 밥 먹기, 양치하기, 배변 후 혼자 처리하기, 자기 물건 정리하기 등 지도가 필요합니다.

2 시간에 대한 개념을 형성해야 합니다

2 시간에 대한 개념을 형성해야 합니다

입학 후 우리 아이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부분은 노는 시간이 없다는 것과 40분동안 앉아있는 것이 힘들다는 겁니다. 시간 분리에 대한 개념이 형성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학교는 수업시간과 쉬는 시간, 식사시간 등 시간이 나뉘어 있습니다. 아이가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집에서 식사시간, 독서 시간, 쉬는 시간 등을 나눠서 미리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3 사실을 전달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3 사실을 전달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초등학교 1학년은 많은 또래 친구들이 모여서 생활을 하게 되고 처음 접하는 사회에 실제로 많은 일들이 일어나곤 합니다. 서로 다투는 일이 많고 다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실전달 능력이 부족한 아이들의 특성상 사건이 일어나게 된 과정 설명이 열악한 경우가 많습니다. 선생님이 아이들의 고충 혹은 문제를 재빨리 해결해줄 수 있도록, 본인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 주지 않는다고 서운해하지 않도록 사실 전달 연습이 필요합니다. 책을 읽고 줄거리 설명하기, 하루 일과 공유 등 방법이 있습니다.

4 올바른 글쓰기를 지도해주세요

4 올바른 글쓰기를 지도해주세요

이 밖에도 꼭 해주셨으면 하는 교육은 글쓰기에 대한 교육입니다. 최근 학교에서 한글 획순에 대한 교육이 사라지는 추세입니다. 이에 아이들은 그림을 그리듯 글씨를 따라 쓰게 되고 획순과 맞지 않는 비효율적인 방법에 적응하게 됩니다. 또한 연필을 바르게 잡는 방법도 한번 습관을 들이면 쉽게 교정되지 않습니다. 교육의 핵심인 노트 작성을 위해 집에서 미리 교육을 해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에디터 : 우먼센스 학생 에디터(김동민, 김병진, 윤성민, 정승연, 최가희) | 사진 : Pixels, 게티이미지뱅크

Copyright © 우먼센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타임톡beta

해당 기사의 타임톡 서비스는
언론사 정책에 따라 제공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