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오피니언리더] 英 수낵 총리, 보수당 의장 세금문제 때문에 골치

이규화 2023. 1. 26. 18:4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리시 수낵(사진) 영국 총리가 세금을 미납한 것이 드러난 보수당 의장 때문에 골치를 썩고 있습니다.

자하위 의장의 세금 문제는 지난해 7월 재무부 장관으로 임명될 때 처음 불거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게다가 자칫하면 수낵 총리의 세금 문제로 전선이 확대될 가능성도 신경이 쓰이는 점입니다.

수낵 총리는 지난해 인도 재벌의 딸인 부인이 송금주의 과세제를 이용해서 해외소득에 대해 세금을 내지 않은 것이 알려지며 곤욕을 치르는 등 세금과 관련해선 껄끄러운 상황입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리시 수낵(사진) 영국 총리가 세금을 미납한 것이 드러난 보수당 의장 때문에 골치를 썩고 있습니다. 인사조치를 하긴 해야 하는데, 불과 얼마 전 자신이 임명한 점과 자신도 세금문제에서 자유롭지 못한 사정 때문에 결단을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야당인 노동당은 수낵 총리에게 "힘이 없어서 해임을 못하는 것이냐"고 비꼬고 있는 상황입니다.

임명 당시엔 몰랐던 일이며 일단 조사 결과를 보겠다고 했다가 야당으로부터 압박을 받으면서 문제가 새롭게 부각되고 있습니다. 25일(현지시간) 의회 총리 질의응답(PMQ)에서 키어 스타머 노동당 대표는 "자신에게 너무 큰 자리라고 생각하기 시작했냐"라며 수낵 총리를 몰아붙였습니다.

세금을 제대로 내지 않은 나딤 자하위 보수당 의장이 사임해야 한다는 의견은 당 내에서도 나옵니다. 가뜩이나 야당에 지지율이 뒤지는 상황에 더 악재가 될 것이란 우려 때문입니다. 보수당의 의장은 우리나라 당 사무총장과 비슷한 역할을 합니다.

자하위 의장의 세금 문제는 지난해 7월 재무부 장관으로 임명될 때 처음 불거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2000년 공동 설립한 온라인 여론조사 회사인 유고브의 주식과 관련한 것입니다. 자하위 의장은 21일 고의로 세금을 덜 내려고 한 것이 아니라 부주의였다고 주장하며, 벌금과 세금을 내면서 상황이 종료됐다고 해명했습니다.

영국 공영방송 BBC는 자하위 의장과 국세청 간의 분쟁이 작년 7∼9월에 해결됐으며 벌금과 세금은 총 480만파운드(약 73억원)로 알려졌다고 전했습니다. 자하위 당 의장 문제는 취임 시 공직자 윤리와 책임을 강조하며 '파티게이트'의 보리스 존슨 전 총리와 차별화를 꾀했던 수낵 총리에겐 상당한 부담입니다.

도미닉 라브 법무부 장관도 과거 직원들의 괴롭힘 의혹에 관해 조사를 받은 적 있습니다. 게다가 자칫하면 수낵 총리의 세금 문제로 전선이 확대될 가능성도 신경이 쓰이는 점입니다.

스타머 대표는 PMQ에서 수낵 총리도 세금 미납으로 벌금을 낸 적이 있는지 공개하라고 요구했습니다. 수낵 총리는 지난해 인도 재벌의 딸인 부인이 송금주의 과세제를 이용해서 해외소득에 대해 세금을 내지 않은 것이 알려지며 곤욕을 치르는 등 세금과 관련해선 껄끄러운 상황입니다. 총리실은 수낵 총리의 세금 자료는 기밀이라며 공개할 수 없다고 버티고 있습니다.

이규화 논설실장, AP 연합뉴스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