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다시 보기]지도자의 포용력과 관용 정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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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이 14세 궁정의 수석 화가 샤를 르브룅은 1661년 '알렉산더 대왕에게 무릎 꿇은 페르시아의 왕비들'을 제작했다.
로마의 역사가가 남긴 알렉산더 대왕에 관한 기록을 기반으로 그려졌기에 이 그림은 역사화로 분류된다.
르브룅의 그림 속에서 양팔을 벌리고 화해와 포용의 자세를 취하고 있는 젊은 알렉산더의 모습은 루이 14세의 정치적 비전을 대변한다.
적을 끌어안는 넓은 도량으로 협치의 시대를 열어가겠다는 루이 14세의 정치철학이 이 그림 속에 담겨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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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렉산더 대왕에게 무릎 꿇은 페르시아의 왕비들
루이 14세 궁정의 수석 화가 샤를 르브룅은 1661년 ‘알렉산더 대왕에게 무릎 꿇은 페르시아의 왕비들’을 제작했다. 로마의 역사가가 남긴 알렉산더 대왕에 관한 기록을 기반으로 그려졌기에 이 그림은 역사화로 분류된다. 이수스 전투에서 패배한 페르시아의 군주 다리우스 3세가 황급히 도주한 후 적진에 남겨진 그의 가족들이 알렉산더를 만나 자비를 청하는 장면이 이 작품 속에 묘사돼 있다. 기록에 의하면 알렉산더의 오랜 친구이자 참모였던 헤파이스티온이 먼저 페르시아 왕비들의 거처를 방문했다. 적장의 가족들을 안전하게 보호해주겠다는 상관의 약속을 전달하러 온 그를 다리우스 3세의 어머니는 알렉산더로 오인했다. 그의 발밑에 엎드려 가족의 안위를 간청하던 다리우스 3세의 어머니는 잠시 후 도착한 알렉산더를 보고 자신이 큰 결례를 범했다는 사실에 불안해했다. 하지만 알렉산더는 “그도 알렉산더입니다”라는 말을 전하며 이들을 정중히 예우했다.
르브룅에 의해 구현된 이 그림의 주제는 적을 포용하는 지도자의 관용 정신이다. 서양미술사에서 이 이야기는 수차례 그림의 주제로 활용됐으나 특히 이 작품은 매우 특별한 정치적 의미를 담고 있다. 루이 13세의 뒤를 이어 네 살의 어린 나이에 프랑스 군주의 자리에 오른 루이 14세는 오랜 기간 어머니 안 도트리슈와 마자랭 추기경의 섭정을 받았다. 그런 그가 1661년 정치적 스승인 마자랭이 사망하자 궁정 귀족과 관료들이 모인 자리에서 자신의 직접적인 통치를 선포했다. 54년간 지속된 태양왕 루이 14세의 시대가 시작되던 이 해 그의 나이는 22세였다. 르브룅의 그림 속에서 양팔을 벌리고 화해와 포용의 자세를 취하고 있는 젊은 알렉산더의 모습은 루이 14세의 정치적 비전을 대변한다. 어린 시절 두 차례에 걸친 귀족들의 반란을 겪었으나 루이 14세는 그들의 지지와 도움 없이 안정적인 국가 운영이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었다. 적을 끌어안는 넓은 도량으로 협치의 시대를 열어가겠다는 루이 14세의 정치철학이 이 그림 속에 담겨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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