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 톡!] 쉬워보이는 메이플 '칼리'에 큰코 다칠라

최은상 기자 2023. 1. 26. 06:48
음성재생 설정 이동 통신망에서 음성 재생 시 데이터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글자 수 10,000자 초과 시 일부만 음성으로 제공합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낮은 원킬 컷과 뛰어난 유틸로 입문 쉽지만 딜사이클 운용과 조작 까다로워

지난해 7월 낭만풍수사 '라라' 이후 약 18개월 만인 1월 19일 메이플스토리에 신직업 '칼리'가 나왔다. 우수한 유틸 스킬을 바탕으로 사냥터 장악력과 보스전이 뛰어나다. 기본 스펙도 출중해 입문과 육성이 쉽다.

여기까지만 보면 칼리는 완벽해 보인다. 세상사 그렇게 만만하게 풀릴 리가 없다. 칼리는 각 스킬의 연계 방식이 복잡하고 어려워 운용 난이도가 매우 높다. 직접 해본 많은 유저들이 벌써 고개를 절레절레 흔들기 시작했다. 

칼리는 신규 직업임에도 이례적으로 200레벨까지 2+1의 레벨업 보너스를 받을 수 있는 '테라버닝'이 적용됐다. 기존 유저뿐만 아니라 신규 및 복귀자들도 보다 쉽게 칼리 육성에 뛰어들었다. 

칼리는 전형적인 'Easy to Learn, Hard to Master' 캐릭터다. 기본 스탯, 원킬 컷, 유틸리티 모두 훌륭하지만 높은 대미지를 뿜어내기 위해서는 각 스킬 간의 적절한 연계와 캔슬이 꼭 필요하다. 육성 난이도는 낮아 누구나 쉽게 입문할 수 있지만 고점을 터트리긴 어렵다는 말이다. 

칼리를 평가하기에 앞서 스킬 구조를 먼저 파악하고 이해할 필요가 있다. 만만해 보여 시작한 후 고려해야 할 사항을 뒤늦게 깨달을 가능성이 높다. 무턱대고 시작하면 금방 흥미를 잃을 가능성이 높은 캐릭터다. 

 

■ 칼리의 알파이자 오메가 '보이드'

칼리의 핵심 스킬 '보이드 러쉬'를 통해 뛰어난 사냥터 장악력을 보인다 

칼리의 직업 정체성이 무엇이냐 묻는다면 열이면 열 모두 기동성이라고 답할 것이다. 기동성은 8방향으로 빠르게 움직이며 주변 몬스터에게 데미지를 입히는 '보이드' 스킬로부터 온다. 보이드는 스킬 연계의 시작이기도 하다. 가히 칼리의 알파이자 오메가다.

1차 전직부터 배울 수 있는 '보이드 러쉬'는 전직을 거치며 강화된다. 처음에는 단순한 이동 스킬일 뿐이지만, '인새니티'라는 스킬을 통해 이동과 동시에 적에게 강력한 데미지를 입힌다. 일반 몬스터에게는 추가 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생각보다 원킬 컷도 낮다. '다크사이트' 추가 효과 역시 훌륭하다.  

보이드 스킬을 어떻게 사용하냐에 따라 캐릭터가 확연하게 달라진다. 보이드 계열 스킬을 사용하면 '디시빙 블레이드'라는 버프가 발생, 직접 사용 스킬에 추가타가 발생한다. 버프 지속시간은 10초이기 때문에 보이드를 계속 사용하면서 끊기지 않게 해야 한다.

보이드 러쉬를 통해 빠른 이동과 몬스터 사냥을 동시에 할 수 있다 

핵심 스킬이지만 재사용 대기시간(이하 쿨타임)에 영향을 주는 옵션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대신 다양한 스킬을 통해 관리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아츠' 계열 스킬은 보이드 스킬의 쿨타임을 1초 감소시킨다. 연계 스킬인 '아츠: 크레센텀'은 5초다.

보이드 스킬 덕분에 뛰어난 사냥터 장악력을 보인다. 특히 좌우로 넓은 맵에서 진가가 발휘한다. 원킬 컷만 받쳐준다면 뒤에 설명할 '헥스' 계열 스킬로 가장자리 몬스터를 정리하고 보이드와 주력기만으로 사냥할 수 있다. 90초 쿨타임, 30초 지속의 설치기 '데스 블로섬'도 있다. 

빛이 있으면 그림자도 있는 법이다. 이동이 강제된다는 점에서 보스전에서는 핸디캡으로 작용한다. '배틀메이지'와 '나이트워커' 그리고 리워크 전 '소울마스터'와 비슷한 이치다. 까딱 잘못 눌렀다간 그대로 비석을 세울 확률이 높다. 그렇다고 안 쓰기엔 각종 부가 효과가 많다 보니 딜레마에 빠진다.  

보이드 러쉬를 참기에는 너무 좋은 부가효과들이 달려있다 

 

■ 고수와 하수의 차이는 '헥스'로 부터 나온다

'헥스: 차크람 퓨리' 캔슬 비교 

칼리는 보이드 스킬 외에도 아츠와 헥스 계열의 스킬이 존재한다. 아츠는 주력기이다 보니 일부 따로 사용하는 것을 제외하면 신경 쓸 필요가 없다. 보이드는 끊임없이 사용하기 때문에 차치하자. 중요한 것은 헥스다. 고수와 하수의 차이는 여기서 나온다. 

헥스 계열 스킬은 저마다 고유한 쿨타임을 가지고 있으며 후딜도 길다. 후딜이 길다는 건 딜 로스가 발생하고 위험에 노출된다는 뜻이다. 움직일 수 없으니 당연하다. 이 같은 부담을 줄이기 위해 보이드 스킬을 통해 '딜레이 캔슬'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스킬 계수가 높은 헥스는 보스전의 꽃이다. 앞서 말한 고수와 하수의 차이는 "사이클 운용 시 발생하는 헥스의 로스를 얼마만큼 줄이는가"에 달려 있다. 헥스 발동 직후 곧바로 보이드 스킬을 사용하면 딜레이가 사라지는 특성 활용이 핵심이다.  

'헥스: 차크람 스윕' 캔슬 비교 

캔슬 성공 유무에 따라 대미지가 천양지차다. 헥스의 후딜없이 온전히 사이클을 돌릴 수 있는 유저가 고수인 셈이다. 여기에 중구난방인 각 헥스의 쿨타임을 가지런히 정리하여 사용하는 것도 고수의 소양이다. 

헥스는 캔슬이 전부가 아니다. 유사 사출기인 '레조네이트'도 함께 신경 써야 한다. 레조네이트는 공격 시 생성되는 '차크림'을 헥스 스킬로 작동시켜 적에게 대미지를 입히는 스킬이다.

차크림에는 머리가 아파지는 제한이 있다. 바로 '차크림이 이미 있는 곳 근처에는 생성 불가'라는 옵션이다. 차크림 생성이 많을수록 높은 딜량을 뿜어낸다. 더 많은 차크림을 생성하기 위해 여러 방향으로 이동하며 헥스를 사용하는 센스도 필요하다.

차크림 - 레조네이트는 보스전 핵심 스킬이다  - 움짤 출처 : 명예훈장 유튜브

 

■ 입문은 쉽지만 마스터는 매우 어렵다

버닝서버 + 테라버닝 혜택 기준 위와 같은 장비만으로 손쉽게 200레벨을 달성했다

칼리는 신규 및 복귀 유저에게 권하기 어려운 직업이다. 단순히 유니온 육성용으로 키우는 것이라면 적극 추천한다. 주력 캐릭터, 즉 본캐로 삼는다고 하면 신중하게 결정할 필요가 있다. 단순히 "초반에 해보니 좋다"라는 이유로 시작하기엔 그 뒤의 산이 너무나도 높다. 운용 난이도만 따지면 '블래스터', '카데나' 버금간다.

육성을 직접 해보니 버닝서버와 테라버닝 혜택 덕분에 반나절만에 200레벨을 달성할 정도로 쉬웠다. 기본 스펙이 높다 보니 대미지 상승 등의 월드 버프를 더욱 잘 받았다. 출시 직후의 '아델' 만큼이나 편하게 키웠다. '육성'만 놓고 보면 이만한 뉴비 추천 직업이 없다.

본격적으로 칼리에 대해 공부하다 보면 만만치 않은 직업이란 사실을 금방 깨닫는다. 사용해야 할 스킬도 너무 많고, 각 스킬 간의 연계 및 캔슬까지 생각해야 했다. 스킬 사이클도 어려운 편이다.  

설치기도 있어 장악력이 매우 뛰어나다 

물론 기본이 출중하기 때문에 컨트롤을 못해도 중간은 가는 직업이다. 적정 스펙만 된다면 기동성을 바탕으로 지형에 구애받지 않고 높은 마릿수를 챙길 수 있다. 보스전의 경우 다양한 유틸리티를 활용하여 뛰어난 대응 능력을 발휘한다.

특히, 보이드 러쉬의 부가 효과로 얻는 다크사이트는 낙하물이 많은 스우, 더스크 등의 보스에서 진가를 발휘한다. 기본 딜량도 준수한 편이기 때문에 여차저차 생존만 도모한다면 언젠간 클리어할 수 있다.

메이플의 시간은 곧 메소이고 스펙이다. 같은 시간을 쓰더라도 더 많은 몬스터와 보스를 잡는 것이 메생의 핵심이다. 이 같은 관점에서 봤을 때 칼리를 추천하긴 어렵다. 타 직업과 비교했을 때 같은 스펙이더라도 소위 '스펙 값' 하는 딜을 내기엔 난이도가 높기 때문이다.  

칼리의 기본 딜사이클 중 하나, 얼핏 봐도 난이도가 매우 높다 

직업 자체를 사랑하여 즐기는 것이 아닌 이상 칼리의 복잡한 스킬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연습하는 학습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그런 것이 아니라면 대개 "나는 이 정도나 투자했는데 왜 남들보다 딜이 안 나오지"라는 생각에 빠질 것이 뻔하다. 

해보고 안 맞으면 직업 바꾸면 그만이라고 말하기엔 메이플은 교환불가 아이템, 소위 교불템으로 인해 발생하는 기회비용이 상당한 편이다. 칼리는 그동안 메이플에서 찾기 어려웠던 독특한 콘셉트가 매력적인 직업은 맞다. 하지만 본캐로 시작하기 전에 앞서 설명한 칼리의 스킬 구조를 충분히 공부하길 추천한다. 

anews9413@gametoc.co.kr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