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람 잠 못 이루는 밤…월가, 테슬라 Q4 실적 호조 예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월가는 25일(현지시간) 오후 실적 발표를 앞둔 테슬라(TSLA) 의 4분기 매출과 이익이 모두 3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테슬라를 커버하는 분석가중 탑분석가로 꼽히는 모건스탠리의 아담 조나스는 이 날 실적 발표를 앞둔 테슬라를 올해 전기자동차 부문의 탑픽으로 지목했다.
조나스 분석가는 이 날 폐장후 발표될 테슬라의 4분기 보고서에서 주목할 내용을 설명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업계 최고 생산규모와 마진 구조, FSD 부착 증가 주시
모처럼 반등한 주가로 한숨 돌린 테슬람들이 실적 발표를 앞두고 잠 못드는 날이다.
월가는 25일(현지시간) 오후 실적 발표를 앞둔 테슬라(TSLA) 의 4분기 매출과 이익이 모두 3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파격적인 가격 인하를 치고 나가면서 경쟁 EV업체들을 코너로 몰고, 테슬라는 여유있는 매출과 이익 증가를 누릴 것이라는 분석이다.
테슬라를 커버하는 분석가중 탑분석가로 꼽히는 모건스탠리의 아담 조나스는 이 날 실적 발표를 앞둔 테슬라를 올해 전기자동차 부문의 탑픽으로 지목했다.
CNBC에 따르면 모건스탠리 분석가 아담 조나스는 “EV가격이 나날이 하락하는 세상에서 여전히 테슬라가 업계 최고의 마진과 생산 규모로 경쟁을 이기고 수익성을 유지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테슬라의 목표가격을 종전 250달러에서 220달러로 낮췄다. 그러나 이 가격은 여전히 화요일 종가141달러에서 52%이상 상승여력이 있다
조나스 분석가는 이 날 폐장후 발표될 테슬라의 4분기 보고서에서 주목할 내용을 설명했다.
첫째로는 테슬라가 4분기중 일부 모델의 가격을 인하한 것이 마진에 어떤 영향을 줬는지이다. 전반적인 분석가들 예상은 주당 이익이 소폭 줄었어도 여전히 전년동기보다는 늘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두번째로는 차량 가격인하로 FSD(완전자율주행) 패키지의 부착비율이 증가하면서 추가적으로 창출될 이익의 잠재적 영향도 주시하고 있다. 그는 테슬라의 총 마진이 작년 3분기 27.9%에서 4분기에는 26.2%로, 2023년 전체로는 23.3%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나 FSD 부착이 가져다줄 수 있는 잠재적 이익은 총 마진에서 최대 300~500bp(3%~5%) 에 이를 것으로 추정했다.
그는 가격 인하 이후 테슬라의 평균 거래 가격(ATP) 과 향후 가이던스도 살펴볼 것이라고 강조햇다. 판매 차량 구성, 지역별 구성, 주문서 및 이전 가격 인상 시기를 감안, 그는 2023년 테슬라의 평균 거래 가격이 $45,000~ $48,000 범위가 될 것으로 추산했다.
그는 테슬라의 가격 인하는 “공급 증가에 비해 수요 둔화에 대한 반응”이라며, 경영진이 연간 50%의 성장 목표를 반복할 것으로 예상했다.
경기 침체에 대한 예상속에서도 테슬라도 비용 절감, 구조 조정 또는 노동 환경에 적응하려는 징후를 보일 수도 있으며 분석가는 이를 주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최근 테슬라 주식이 약세장에서 40% 상승한 랠리를 보인 것은 주로 기술적 반등에 거시적 영향의 산물로 보이지만, 우선 이익이 바닥을 쳤다는 확신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날 테슬라 주가는 개장전 거래에서 1% 하락했다.
김정아 객원기자 kja@hankyung.com
▶ 해외투자 '한경 글로벌마켓'과 함께하세요
▶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랠리 이어지겠지만, 하반기 인플레 반등하면 침체 공포 부활"
- [김현석의 월스트리트나우] 12월 CPI 더 높았다…"다음주 랠리 전환점"
- 팬데믹 이전 수요 회복 못한 리프트…'사상 최대 실적' 우버와 대조
- 중국 도매물가 넉달째 마이너스…경기회복 속도 예상 미달
- "영업손실 최대 7억유로 경고"…아디다스 주가 9% 급락
- 노현정·이부진·이영애 총출동…누구 결혼식인가 봤더니
- 여론 의식했나…'야옹이 탈세' 감싼 남편, 댓글 지웠다
- 유재환, 공황장애 또 재발했다…촬영 도중 "의사 선생님 좀 불러주세요"('효자촌')
- 피겨 이해인, 4대륙 선수권 우승…김연아 이후 14년 만
- 이상순, 제주 카페 논란에 "이효리와 무관…온전히 제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