곧 다가올 '봄', 각자의 이상향을 그리다…'두꺼비에 대한 단상'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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갤러리샘은 오는 2월1일부터 25일까지 김재현, 김현주, 박미경, 성다솜, 송수민, 아바, 정재원 작가가 참여하는 기획전 '두꺼비에 대한 단상'을 마련한다고 25일 밝혔다.
겨울잠에서 깨어나 메마른 몸으로 봄을 마주하는 두꺼비는 한발 한발 웅덩이로 나아가는데 그 모습은 놀라우리만치 숭고하다.
'두꺼비에 대한 단상'은 겨울로 상징되는 인내와 고난의 시간을 지나 봄이라고 부르는 각자의 이상향을 그려내는 작가들의 작품을 한데 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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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스1) 김일창 기자 = 갤러리샘은 오는 2월1일부터 25일까지 김재현, 김현주, 박미경, 성다솜, 송수민, 아바, 정재원 작가가 참여하는 기획전 '두꺼비에 대한 단상'을 마련한다고 25일 밝혔다.
겨울잠에서 깨어나 메마른 몸으로 봄을 마주하는 두꺼비는 한발 한발 웅덩이로 나아가는데 그 모습은 놀라우리만치 숭고하다. '두꺼비에 대한 단상'은 겨울로 상징되는 인내와 고난의 시간을 지나 봄이라고 부르는 각자의 이상향을 그려내는 작가들의 작품을 한데 모았다.
자연이 키워드가 된다는 것은 크게 두 가지 의미가 있다. 우선 직관적으로 겨울에서 봄으로 넘어가는 순간의 감각을 떠올리기 쉽고, 오랜 시간 이상과 낭만의 대상으로 자연을 바라볼 수 있다. 자연의 푸른빛은 문명과 대비되는 상징이었고, 많은 이의 자연에 대한 낭만을 통해 이상적인 삶에 대한 나름의 가치를 만들어왔다.
김재현은 자연에 대한 인상을 사진으로 포착한 뒤 작업을 시작한다. 실제 거주했거나 목격한 안동의 자연에서 출발해 점묘화처럼 터치를 중첩해 풍경을 그려낸다.
송수민은 각기 다른 사건, 시간, 형상을 모아 이미지를 만든다. 아크릴로 채색 후 사포로 갈아내는 작업을 반복하는 것으로 형상의 외곽, 명도는 흐려진다. 여기서 작가 주변의 사적인 사건이나 사회를 뒤덮는 거대한 담론들의 파편이 모여 레이어를 쌓고 갈아내어지며 하나의 장면과 각자의 서사로 균일화되는 모습을 발견한다.
정재원은 현실적이면서 동시에 비현실적이다. 재개발이 멈춘지 오래돼 풀이 무성히 자란듯한 쓸쓸한 이미지와 신선이 살 법한 환상적인 무릉도원의 세계가 작품에서 공존한다.
성다솜의 '식물공동체'는 실제 식물의 형상을 단순화하거나 변형시킨 오브제다. 각 오브제는 바라보는 이의 감정, 가치관, 상황에 따라 자신을 투영하도록 이끈다.
아바의 작품은 식물이 갖고 있는 아름다움과 기괴함의 양면을 살필 수 있다. 꽃과 잎사귀에 숨겨진 잎맥, 반점과 같은 디테일이 모여서 아름다운 꽃과 식물을 이루는 것에서 나타나는 역설을 특유의 따스한 그림체로 그려낸다.
박미경은 숲이 마치 역동적으로 움직이는 듯한 힘을 체험할 수 있다. 두터운 마띠에르는 그가 그려낸 풍경이 시간을 초월한 비현실적인 장소처럼 느껴진다.
김현주는 풍요의 상징인 과일과 선비를 상징하는 파초 등 전통적인 한국화에서 전해내려오는 상징들을 차용해 현대적으로 변형한 낙원을 우리에게 선사한다.
ickim@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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