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증후군’을 이겨내는 법

임태균 2023. 1. 25. 14:1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명절증후군은 명절 때 받는 스트레스로 인해 겪는 정신적 또는 육체적 증상을 말한다.

장시간 운전으로 받는 스트레스나 가사노동 등 신체적 피로가 가장 큰 이유로, 시댁과 친정의 차별 등으로 인한 정신적 피로도 한몫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명절증후군은 명확하게 질환으로 분류되지는 않지만 신체적·정신적 증상이 나타난다. 게티이미지뱅크

명절증후군은 명절 때 받는 스트레스로 인해 겪는 정신적 또는 육체적 증상을 말한다. 장시간 운전으로 받는 스트레스나 가사노동 등 신체적 피로가 가장 큰 이유로, 시댁과 친정의 차별 등으로 인한 정신적 피로도 한몫한다.

명절증후군은 명확하게 질환으로 분류되지는 않는다. 다만 증상으로는 두통·어지러움·위장장애·소화불량 등과 같은 신체적 증상과 피로·우울·호흡곤란 등의 정신적 증상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명절증후군은 심리적 질환에 가깝다.

우리 몸의 일부인 뇌는 몸처럼 몸살을 앓을 수 있다. 특히 귀향 과정이나 육제적 피로, 음주 등이 뇌 몸살의 위험을 높인다.

뇌가 몸살을 앓게 되면 세로토닌 등의 뇌신경전달물질의 균형이 깨지고 더불어 대뇌의 활성도가 떨어지게 된다. 이에 따라 검사에서 나타나지는 않지만 피곤하고 아픈 것 같으며 잠을 자기 어렵고 때로는 우울하고 불안해지며 기력이 떨어지는 것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장시간 운전과 가사 노동은 뇌뿐만 아니라 근육에도 긴장 상태를 유발할 수 있다. 때문에 정기적인 휴식과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의 긴장을 풀어줄 필요가 있다.

스트레스로 두통이 느껴질 때는 백회혈을 지압하면 좋다. 백회혈은 양쪽 귀에서 똑바로 올라간 선과 미간의 중심에서 올라간 선이 만나는 지점에 있는 혈 자리로, 머리 꼭대기인 정수리 부위다.

불안이나 화로 심장이 두근거릴 때 신문혈을 눌러주면 진정 효과를 볼 수 있다. 신문혈은 새끼손가락과 손목이 연결되는 사이에 움푹 들어간 곳으로, 엄지를 이용해 세게 힘을 주면서 지압하면 된다.

명절증후군을 이겨내는 가장 좋은 방법은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다. 틈틈이 육체의 피로를 덜어주는 게 좋다. 특히 허리 부담을 줄이기 위해 바닥이 아닌 식탁이나 탁자에 앉아 일하는 것이 중요하다.  

박상원 자생한방병원장은 “연휴 마지막 날은 혹시라도 명절 기간 중 발생했을 수 있는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시간으로 활용하는 게 좋다”며 “가벼운 운동이나 명상, 몰입할 수 있는 여가 활동 등을 하면서 육체적‧정신적으로 흥분된 상태를 가라앉히는 게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그러면서 “만약 연휴 기간에 과식과 과음으로 몸이 불편하다면 38∼39도 정도의 따뜻한 물에 목욕하는 것도 좋다”면서 “목욕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숙취 해소와 피로회복에 효과가 있다”고 덧붙였다.

임태균 기자

Copyright © 농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