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악관 "북한, 러시아에 무기전달" 사진 전격 공개
【 앵커멘트 】 미 백악관이 '북한이 러시아 민간 용병회사인 와그너 그룹에 무기를 공급하는 사진'을 전격 공개했습니다. 북한이 그동안 '중상모략'이라면서 관련 내용을 부인하자 증거 사진을 내보이며 지원 중단을 압박한 겁니다. 워싱턴에서 최중락 특파원입니다.
【 기자 】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 전략소통조정관이 2장의 위성사진을 전격 공개했습니다.
지난해 11월 18일로 5개의 러시아 기차 차량이 북한으로 이동했다가 다음 날 다시 컨테이너를 적재하고 러시아로 돌아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북한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전쟁을 돕는 민간용병회사인 와그너 그룹에 무기를 공급했다는 증거라는 겁니다.
▶ 인터뷰 : 존 커비 / 백악관 전략소통조정관 - "공개적으로 말했듯이, 북한은 작년 말에 와그너 그룹이 사용할 수 있도록 로켓과 미사일을 러시아에 전달했습니다. 오늘 그 이미지를 공개한 겁니다."
북한은 그동안 미국의 주장을 전면 부인하며 철도를 이용해 러시아에 군수물자를 제공했다는 보도에 대해 "황당무계한 모략"이라고 맹 비난한 바 있습니다.
결국, 북한이 부인하자 백악관이 증거사진을 공개하며 와그너 그룹을 국제범죄조직으로 지정하는 등 즉각 지원 중단을 압박하고 나선 것으로 풀이됩니다.
▶ 인터뷰 : 존 커비 / 백악관 전략소통조정관 - "와그너 그룹이 대륙을 옮겨다니며 심각한 범죄 활동을 벌이고 있기 때문에 이 같은 행동에 나선 겁니다. "
특히, 백악관은 유엔 안보리에도 관련 정보를 공유하며, 다음 주 추가로 대북제재를 부과한다는 계획입니다.
▶ 스탠딩 : 최중락 / 특파원 (워싱턴 ) - "오스틴 국방부 장관도 이달 말 한국을 방문해 확고한 방어 공약과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의지도 강조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워싱턴에서 MBN뉴스 최중락입니다."
영상촬영 : 김현수 / 워싱턴
#북한 러시아에 무기전달 #와그너 그룹 #백악관 #유엔 안보리 #대북 추가제재 #위성사진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윤 대통령의 골프 연습…″트럼프 당선 대비″ vs ″거짓말″
- [속보] 국정원 ″러 파병 북한군 전투 참여중″
- 한동훈, 민주당 '가상자산 과세 유예' 반대에 ″이러지 말자″
- 수능일 아침 최저 기온 5∼14도…오후부터 수도권 비
- 미 국무장관 ″북한 우크라전 파병 단호히 대응하겠다″
- 10년간 딱 1번인데, 시체 썩는 냄새? [짤e몽땅]
- 테일러 스위프트, 어떻게 음악으로 억만장자가 됐나
- 한파 없는 수능일...예승이는 보고, 뉴진스 해린은 안 본다?[AI뉴스피드]
- 20대 여성, 심장 관통당해 사망…남친은 '자살' 주장
- 편의점 강도질 후 경찰 기다린 30대, 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