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 노리는 해커들…"고속도로 무료 와이파이 주의하세요"
"무료 와이파이 이용 시 아이디·비밀번호 수시로 바꿔야"
명절 연휴에 스마트폰 사용이 는다는 점을 노리고 해커들이 악성코드 유포 활동을 활발히 벌여 주의가 필요합니다.
안랩은 명절에 기차표와 항공권, 숙박 예약 등으로 스마트폰 사용량이 증가하는 만큼 해커의 악성 코드 유포 활동도 활발해진다며 오늘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이어 출처가 불분명한 기차표와 항공권, 택배 안내, 안부 인사 같은 정보성 문자 메시지, 메일 첨부 파일의 열람, URL 실행을 자제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올해부터는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와 졸음쉼터 등에서 무료 와이파이를 제공하는데, 이러한 무료 와이파이는 해커가 공유기 한 개만 장악해도 해당 공유기에 접속된 PC와 모바일 기기를 모두 해킹할 수 있다는 위험이 있습니다.
안랩은 실제로 무료 와이파이의 악성코드 감염에 따른 인터넷 주소(DNS) 변조 및 개인정보 유출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DNS가 변조되면 사용자가 정상적인 주소를 입력해도 해커가 실제 사이트와 매우 유사하게 제작한 사이트로 연결돼 사용자에게 피해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에 안랩은 무료 와이파이 이용 시 포털 사이트 등 인터넷 서비스의 아이디(ID)와 비밀번호를 수시로 바꾸고, 중요한 정보를 백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수신된 모든 문자 메시지를 신중하게 확인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연수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dldustn2001@naver.com]
< Copyright ⓒ MBN(www.mbn.co.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나경원에 과격 발언 장제원…김성태 ″배신감 때문…尹 만남까지 주선″
- 이재명 '지분 절반' 승인 의혹에…민주 ″차라리 외계인이라 하라″
- [사건인사이드] 하반신 마비된 쌍둥이 아빠...″애들 어떻게 키우나″ 막막
- 만취 의사, 30대 배달원 받고 뺑소니…″사람 친 줄 몰랐다″
- 故 전태수 5주기…갑작스레 떠난 아름다운 별[M+이슈]
- 설 연휴 운전, '블랙아이스' 주의해야…미끄러질 때 핸들은 '이렇게' 돌리세요
- [영상] 전화 받는 척하고 '먹튀'...혼자 6만 7천 원어치 주문
- 숟가락 하나로 이 사람 저 사람 입에…치매 노인센터 학대 의혹
- '천장 균열' NC백화점 야탑점, 영업 재개…″문제 없다″
- 직원이 대표 살해 후 극단적 선택…인천 자동차매장 사건 전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