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엔 제삿상 아닌 차례상...차·술·과일 등으로 간결히 차려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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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 명절을 앞두고 한국국학진흥원이 '차례상'과 '제삿상'에 대한 이해를 통해 전통 제례문화의 올바른 계승을 강조하고 나섰다.
한국국학진흥원은 차례상에서 과감하게 제사 음식을 걷어내는 것을 제안했다.
실제로 안동 퇴계 종가에서는 설 차례상에 술·떡국·포·전 한 접시·과일 한 쟁반 등 5가지로 상차림을 끝내는 것으로 전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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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상'과 '제삿상' 달라
예법 지침서 "차례상, 술 한잔, 차 한잔, 과일 한 쟁반 등 간소해"
김미영 한국국학진흥원 수석연구위원은 21일 "원래 유교에서의 '예'는 정성과 마음이 있으면 되는 것"이라며 "차례와 조상이 돌아가신 날 지내는 기제사는 구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제사(祭祀)는 고인의 기일에 조상의 영혼을 모셔 와서 음식을 대접하는 의례다. 차례(茶禮)는 설과 추석 등 명절이 돌아왔음을 조상에게 알리는 의식으로, 이 때 차(茶)를 올렸던 습속에서 유래됐다.
김 수석연구위원 등에 따르면 예법 지침서인 주자가례에도 차례상에는 술 한잔, 차 한잔, 과일 한 쟁반을 차리고 술도 한 번만 올릴 뿐 축문도 읽지 않는 것으로 돼 있다.
김 위원은 "원래 간결했던 차례음식이 경제적 여유가 생겨나고 유통구조가 발달하면서 점차 늘어났다. 그러다 보니 우리사회에서 차례상은 사라지고 제삿상만 남게됐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안동 퇴계 종가에서는 설 차례상에 술·떡국·포·전 한 접시·과일 한 쟁반 등 5가지로 상차림을 끝내는 것으로 전해진다. 과일 쟁반에는 대추 3개, 밤 5개, 배 1개, 감 1개, 사과 1개, 귤 1개를 담는다. '주자가례'에 비해 차가 생략됐고, 떡국과 전, 북어포를 추가했다.
김 위원은 "많고 크다고 해서 좋은 게 아니다"라며 "전통 예법은 모자라는 것보다 넘쳐나는 것을 경계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차례상을 본래 모습으로 되살릴 수 있도록 올해부터라도 차례상에서 과감하게 제사 음식을 걷어내는 건 어떨까 제안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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