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욱 “김영하, 아는 것 너무 많아‥‘알쓸인잡’ 최고의 발견” [결정적장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알쓸인잡' 김상욱이 김영하 작가에게 남다른 애정을 표했다.
김상욱은 "'알쓸인잡'의 주제는 인간 아니냐. 인간을 가장 잘 이해하는 사람은 만드는 사람 같다. 바로 작가들이 인간을 만든다"고 운을 떼며 "알쓸 시리즈를 하면서 많은 걸 배웠지만 그 중 가장 놀라운 발견은 김영하 작가였다. '이 사람은 왜 이렇게 말을 잘하고 아는 게 많지' 생각했는데 이 사람이 하루종일 뭘 하나 보니 하루종일 인간을 관찰하는 것 같다. 그 사실을 내가 이분을 만나고서야 깨달아서 작가가 대단해 보인다"고 존경심을 표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엔 이해정 기자]
'알쓸인잡' 김상욱이 김영하 작가에게 남다른 애정을 표했다.
1월 20일 방송된 tvN 예능 '알쓸인잡(알아두면 쓸데없는 신비한 인간 잡학사전)'은 괴물 같은 인간을 주제로 이야기가 펼쳐졌다.
김상욱은 "'알쓸인잡'의 주제는 인간 아니냐. 인간을 가장 잘 이해하는 사람은 만드는 사람 같다. 바로 작가들이 인간을 만든다"고 운을 떼며 "알쓸 시리즈를 하면서 많은 걸 배웠지만 그 중 가장 놀라운 발견은 김영하 작가였다. '이 사람은 왜 이렇게 말을 잘하고 아는 게 많지' 생각했는데 이 사람이 하루종일 뭘 하나 보니 하루종일 인간을 관찰하는 것 같다. 그 사실을 내가 이분을 만나고서야 깨달아서 작가가 대단해 보인다"고 존경심을 표했다. 김영하는 "물리학자에게 인정받기 쉽지 않다"고 수줍게 웃었고 RM은 "김영하 작가님이 두 손을 모으시고 겸허하게 듣고 계신다"고 너스레를 떨었다.
괴물 작가를 소개해보겠다는 김상욱은 "이 작가는 이름 앞에 언제나 천재라는 단어가 붙는다. 천재 시인, 이상"이라고 소개했다. 김영하는 "그렇게 불리는 다른 시인이 없다"고 공감했다.
김상욱은 "이상은 1910년생으로 철저하게 일제강점기를 산 분이다. 경성고등공업학교(당시 서울대 공대) 건축학과에 진학해 아주 우수한 성적을 거두며 수석 졸업을 했다. 수석 졸업을 하니 조선총독부에서 특별 채용을 한다. 조선인으로서는 쉽지 않은 출셋길에 오른 거다. 동시에 글쓰기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한다. 최초의 장편 소설도 쓰고 그림이 입선되기도 한다"고 이상의 재능을 소개했다.
바로 이 순간에 최악의 비극이 찾아온다. 김상욱은 "당시 이상은 기침이 잦아서 병원에 가게 됐는데 병원에서 폐결핵 진단을 받는다. 이상의 나이는 22살이었다"고 말했다. 심채경은 "당시엔 치료하기 어려운 병이었다"고 탄식했다.
김상욱은 "이상의 대부분의 작품은 폐결핵 진단 후 집필한 것이고 글 여기저기에 폐 결핵에 대한 내용이 묻어나온다. 건축 일도 스스로 그만뒀고 황해도로 요양을 떠난다. 경성으로 돌아온 후에는 다방을 열게 된다. 여기에서 예술인과 지식인이 모이는 살롱 문화가 시작됐다. 이곳이 바로 이상이 자신을 알리는 기회가 된다. 사람들의 추천으로 신문에 처음으로 연재한 시가 바로 '오감도'"라고 설명해 감탄을 자아냈다.
(사진=tvN 예능 '알쓸인잡')
뉴스엔 이해정 haejung@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en@newsen.com copyrightⓒ 뉴스엔.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스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슈돌’ 제이쓴 부모님 “너만 애 키워? 유난 떨기는” 일침
- “멋지다 연진아” 임지연, 매혹적인 비주얼 [스타화보]
- ‘더 글로리’ 최혜정은 가슴 수술한 글래머→차주영 “살 붙은 채 유지”(얼루어)
- ‘김태희♥’ 비, 두 딸 이어 쌍둥이 子 임신 설렘 “황금 잉어 두 마리”(시즌비시즌)
- 송가인 “父, 딸 잘됐는데 손가락 굳어 농사만” 시니어 모델에 부러움(복덩이들고)
- 최진실 딸 최준희, 70kg→54kg 속옷사진 비교‥튼살까지 뚜렷
- 김유정, 살 너무 많이 빠졌나…그림 같은 쇄골 미인 깜짝
- 파트2에 온 걸 환영해 ‘더 글로리’ 떡밥 회수 예고[TV와치]
- ‘장동건♥’ 고소영, 145억 최고가 아파트 이웃 센스 자랑…설 선물 받았네
- 안정환 반대 있었다? 子 리환, 카네기홀 최연소 트럼펫 연주 비하인드(연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