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줄읽기] ‘AI 2041′ 외

2023. 1. 21. 03:0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AI 2041(리카이푸·천치우판 지음)=알파고가 이세돌 기사를 이긴 이후, 우리는 인공지능이 앞으로 인간을 지배할 수도 있다는 충격에 빠졌다. 과연 인공지능은 우리가 생각했던 미래를 얼마나 바꿔놓았을까? AI 전문가가 현재 인공지능의 위치를 보여준다. 한빛비즈, 2만9800원.

●컬러 오브 아트(클로이 애슈비 지음)=고대 동굴벽화에서 현대 미술까지 명화 80점으로 보는 색의 미술사. 명화는 어떤 색으로 이루어졌는가. 예술 평론가가 작품의 완성도를 높이는 색깔의 사용 규칙을 설명한다. 아르카디아, 3만3000원.

●호문혁 교수의 이야기 민사법(호문혁 지음)=’무효’와 ‘취소’의 차이는? 전세권 설정 아파트를 모르고 매수했다면? 우리 일상생활에서 민사법은 원하는 것을 이룰 수 있도록 힘을 보태주는 연장과 같다. 서울대 명예교수인 법학자가 알려주는 생활 속 법 이야기. 베네딕션, 1만2000원.

●김정은과 김여정(마키노 요시히로 지음)=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은 김정은 통치 이후 어떻게 북한 권력의 전면에 나서게 되었나. 일본 아사히신문 기자가 1990년대 이후 북한 현대사의 흐름과 김여정의 정치 스타일을 분석했다. 글통, 1만5000원.

●국가에 관한 질문들(기욤 시베르탱-블랑 지음)=프랑스혁명부터 러시아혁명을 거쳐, 사회주의 체제의 몰락에 이르는 200년간의 정치철학 역사를 다룬다. 철학 교수가 설명하는 현대 정치사상의 주요 문제들. 오월의봄, 2만2000원.

●젊은 틱낫한의 일기(틱낫한 지음)=미국 프린스턴대와 컬럼비아대에서 연구하던 시절의 삶과 수행, 베트남전을 마주하는 현실 앞에서 겪은 인간적인 고뇌와 번민. ‘시대의 스승’ 승려 틱낫한의 진솔한 마음이 적힌 명상록이다. 김영사, 1만5800원.

●자미(오드리 로드 지음)=”침묵은 우리를 지켜주지 않는다.” 흑인 학생이 고작 세 명뿐이었던 고등학교에서 ‘낙인찍힌 자’라고 스스로를 정체화하고, 여성이자, 흑인이자, 페미니스트이자, 레즈비언이자 시인으로서 족적을 남긴 저자의 이야기. 디플롯, 1만8000원.

●진품 고미술 명품 이야기(양의숙 지음)=’TV쇼 진품명품’ 감정위원이 들려주는 때로는 단아하고 때로는 화려한 우리 고미술품 이야기. 달항아리, 목침, 노리개, 반닫이…. 한국 고유의 아름다움을 담았다. 까치, 2만5000원.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