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 '쿵쾅쿵쾅'…고혈압엔 커피 몇 잔 가능?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커피를 많이 마시면 중증 고혈압 환자의 사망률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최근 발표되면서 '커피와 혈압' 간의 해묵은 논란이 재점화됐습니다.
고혈압이 걱정되는 사람은 커피를 어떻게 마셔야 할까요. 이광호 기자가 알아봤습니다.
[기자]
커피타임은 중요한 일상 중 하나가 됐지만 마음껏 마시기엔 부담스럽습니다.
[유순진 / 서울 마포구 : 입에서는 좋지만 참아요. 혈압 같은 거 오르고 그럴까 봐 입에서는 먹고 싶은데 참는 거죠.]
[이명자 / 서울 마포구 : 늘 의사 선생님들은 적당한 카페인은 괜찮다고 그러니까 그거(혈압)에 대해서 예민하게 검사해 본 적은 없어요.]
커피와 관련해서는 정말 많은 연구가 이뤄졌는데, 결과는 매우 다양했습니다.
지난달 커피를 두 잔 이상 마시면 중증 고혈압 환자의 사망률이 2배로 높아진다는 일본 연구진의 연구 결과가 발표됐는데, 얼마 뒤 국내에선 커피를 하루 1~3컵 마신 경우 심혈관질환과 호흡기질환, 심지어 당뇨병 사망률까지 줄어들었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또 국제 학술지 연구 13개를 종합해 연구한 결과에서는 커피와 고혈압과의 상관관계가 없다는 결론이 나왔는데, 결국 커피가 고혈압을 악화시킨다는 건 근거가 부족하다는 게 의사들의 설명입니다.
[박창규 / 고려대구로병원 심혈관센터 교수 : 커피를 계속해서 마시던 사람에게서 혈압을 올리는 결과는, 통계적으로 유효한 건 최근에 하나밖에 없었어요. 4잔 이상 마셨을 때, 2천 명 대상으로 했을 때.]
의사들은 커피를 처음 접하지만 않는다면 하루 1~2잔 이내로 마시는 건 괜찮고, 중증의 고혈압일 때만 더 주의하면 된다고 조언했습니다.
SBS Biz 이광호입니다.
SBS Biz 기자들의 명료하게 정리한 경제 기사 [뉴스'까'페]
저작권자 SBS미디어넷 & SBS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 세뱃돈 어디 갔나 했더니…아빠가 '이 주식' 샀네
- "아빠, 나 폰 고장, 신분증 좀"...딸바보 당신도 당할 수 있습니다 - SBS Biz
- 옐런 美 재무
- 설 지나자마자 70만원 입금?…부모급여 신청하셨나요?
- 서울 강남권에 3.5억 반값 아파트…청약 해? 말아?
- 'SH 사칭' 전세사기범, 추가 범행 또 드러나…
- 전국 고속도로 양방향 극심한 정체…부산→서울 7시간 50분
- '분실했거나 모르거나'…복권 안 찾아간 돈 얼마?
- "아빠, 나 폰 고장, 신분증 좀"...딸바보 당신도 당할 수 있습니다 - SBS Biz
- "대만군, 미군과 협력해 미국식 실전훈련 도입" - SBS Bi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