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전통시장 1호 '엄마아빠 VIP존' 방학동 도깨비시장에 개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통시장 1호 '엄마아빠 VIP존'이 오는 9월 도봉구 방학동 도깨비시장에 조성된다.
시는 전통시장 1호 '엄마아빠 VIP존'이 조성되는 도봉구는 3~8세 유아인구가 1만 명 이상이고, 방학동 도깨비시장 1㎞ 이내에 어린이집, 유치원 등 보육기관이 26곳이나 운영될 정도로 돌봄 수요가 많은 지역이라 1호 대상지로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베이비뉴스 전아름 기자】
전통시장 1호 '엄마아빠 VIP존'이 오는 9월 도봉구 방학동 도깨비시장에 조성된다.
오세훈 시장은 설 명절을 앞둔 20일(금) 방학동 도깨비시장을 방문, 상인과 지역주민과 만난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엄마아빠 VIP존'은 전통시장 내 양육자 존중·배려공간으로 아이들의 안전한 놀이공간과 양육자 휴식공간으로 구성된다.
전통시장을 찾은 3세~8세 유아와 양육자 누구나 이용 가능하며, 아이를 잠시 맡기고 편하게 장을 볼 수 있도록 보육교사(1~2명)도 상주할 예정이다. 또 시장놀이 교구를 비롯해 IT 기자재 등을 비치해 부모와 자녀가 함께 전통시장 장보기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한다.
시는 전통시장 1호 '엄마아빠 VIP존'이 조성되는 도봉구는 3~8세 유아인구가 1만 명 이상이고, 방학동 도깨비시장 1㎞ 이내에 어린이집, 유치원 등 보육기관이 26곳이나 운영될 정도로 돌봄 수요가 많은 지역이라 1호 대상지로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2020 전통시장 실태조사 보고서(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 따르면, 시장 내 유아놀이방과 수유시설 보유비율이 15%에 불과하고, 전통시장 관련 민원분석 결과 편의시설 확충과 환경개선에 대한 요구가 많아 서둘러 설치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엄마아빠 VIP존'은 방학동 도깨비시장 고객지원센터 1층 57 규모로 조성된다. 고객지원센터는 2018년 건립된 최신건물로 1층에 화장실과 수유실 등을 갖추고 있다.
시는 오는 3월 설계용역 실시 후 6월까지 공간 리모델링을 완료하고 8월까지 돌봄 인력 채용 및 공간 구성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유의상 방학동도깨비시장 상인회장은 "그동안 전통시장 방문은 중장년층이 대부분이었는데 엄마아빠 VIP존이 조성돼 자녀를 동반한 젊은 부모들의 발길이 늘 것으로 기대한다"며 "시장 매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재용 서울시 노동·공정·상생정책관은 "엄마아빠 VIP존이 전통시장은 장보기 불편하다는 시민들의 생각을 바꾸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안전한 먹거리를 편리하고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전통시장 환경개선과 인프라 확충하고 시민과 전통시장 상인이 상생하는 방안을 계속해서 마련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Copyright © 베이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7세 이전 조기교육이 뇌에 미치는 치명적 영향 - 베이비뉴스
- 소득 높은 쪽으로 몰아주기? 연말정산 ‘이것’ 모르면 손해 - 베이비뉴스
- "아이 낳기만 하세요, 서울시가 10살까지 키워드립니다" - 베이비뉴스
- 취업했다고 끝나지 않는 자립준비청년의 험난한 자립 - 베이비뉴스
- 임산부 친환경 농산물 지원사업 국비 중단... 경기도는 계속한다 - 베이비뉴스
- 우리나라 인구 3년째 감소… 지난해 대비 약 20만명 사라졌다 - 베이비뉴스
- '부모 배경이 자식 학력에 미치는 영향' 국회 정책토론회 열린다 - 베이비뉴스
- 어린이집 현장학습비·방문 학습지도 세액공제 가능할까? - 베이비뉴스
- 산모피아, ‘2022 WIN THE RACE’ 시상식 진행 - 베이비뉴스
- 서울시 어린이병원, '상지재활로봇' 도입... 로봇재활센터 확대 개소 - 베이비뉴스